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충렬 인터뷰

바울이 말한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과 무의식

제49장 의식과 무의식의 분리기법(3) 정신에서 환상은 의식에 해당되어 상당한 역할을 한다. 이런 현상은 정신에서 환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의식의 세계를 자극하는 일, 넓혀주는 일, 그리고 에너지를 주는 일이다. 다만 환상이 지나치…
김충렬 인터뷰

보이지 않는 세계가 있다… 의식과 무의식의 차이

제48장 의식과 무의식의 분리기법(1) 인간의 정신에서는 의식과 무의식이 존재한다. 인간의 정신에서 의식은 현실세계이면서 논리의 세계요, 무의식은 이상이나 환상의 세계이면서 비논리의 세계이다. 이처럼 인간은 삶에서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를 살…
당신이 잠든 사이에

‘당신이 잠든 사이에’? 그림 통한 꿈 분석과 치료

제47장 분석의 특수기법(2) 분석치료는 무의식적 동기나 의미를 파악하여 의식화하는데 있다고 했다. 이러한 작업이 간단하지 않다. 무의식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꿈-분석을 제대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꿈-분석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성화의 과정에 …
김충렬 인터뷰

‘당신이 잠든 사이에?’ 예지몽, 실제 존재 여부와 꿈의 해석

제46장 분석의 특수기법(1) 분석심리학에서 분석치료의 주된 관심은 무의식에 있다. 그것은 환자의 심리현상에 드러나는 무의식적 동기나 의미를 의식화하는데 있다. 무의식을 의식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대화 이상의 깊은 차원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이런 경우 환…
김충렬 인터뷰

암시 분석과 변증법적 대화 분석... 꿈을 분석한다는 것

제45장 꿈 분석의 일반기법 꿈 분석에서는 기법의 성격에 따라 방법적인 기준이 달라진다. 꿈 분석에서 방법적 기준은 치료에서 분석자가 환자에게 대응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인간이 하나의 정신체계를 갖고 있지만, 인간 정신체계가 …
김충렬 인터뷰

인간 영혼이 갖는 신비한 특성, 심리학 용어 해석만으로 부족

제44장 분석심리학의 동향과 치료교육 분석치료는 임상의학 분야에서 심리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심리학적인 이해는 점차 더 넓게 발전하고 있는데,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일은 모두 정신이나 심리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로 인간의 심리는 광범위…
김충렬 인터뷰

자기 자신의 분단, ‘노이로제’의 긍정적 측면

제43장 분석심리학에서 치료의 특징(2) 분석심리학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과 같은 시기에 태동되었다. 정신치료의 선구자로 불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도 완성 궤도에 이르지 아니했으니, 융의 분석심리학도 마찬가지였다. 초창기에 서서히 기초를 다지면서 …
김충렬 인터뷰

자아의 발달과 강화, 인격의 역작용 초래할 위험성

제42장 분석심리학에서 치료의 특징(1) 앞에서 우리는 분석심리학이 탄생하기까지의 정신치료의 역사적인 배경과 그 치료적인 분위기를 살펴보았다. 정신치료의 초창기에 해당하는 그 시기는 전반적으로 정신을 치료하는 기틀이 잘 잡혀있던 시대가 아니었다. 그…
김충렬 인터뷰

프로이트의 성적 이론과 아들러의 열등감... 분석심리의 세계

제41장 분석심리와 정신치료 분석치료는 임상의학 분야에서 심리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심리학적인 이해는 점차 더 넓게 발전하고 있는데,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일은 모두 정신이나 심리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로 인간의 심리는 광범위하여 심리…
김충렬 인터뷰

삶에서 공허와 권태 느끼는 현대인, 무의식 속 ‘자기’의 문제

제40장 인격의 중심으로서 자기(3) 자기는 인격과 정신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자기는 인격의 가장 가운데에 위치하면서 인격의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마치 무게중심을 생각하게 만든다. 물체가 작은 알갱이들이 모여 이루어진 것이라면, 하나…
김충렬 인터뷰

자아가 의식의 주체라면, ‘자기’는 무의식과 전 인격의 주체

제39장 인격의 중심으로서 자기(2) '자기'는 분석심리학에서 인격의 중심이 된다고 했다. 자기는 의식과 무의식을 통틀어 그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인격의 중심이란 인격의 핵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는 자기가 인격과 정신의 구조에서 겉과 속 부분에 해당하는 측…
김충렬 인터뷰

“나는 누구인가”를 진정으로 깨닫는 문제에 대하여

제38장 인격의 중심으로서 자기(1) '자기'는 분석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자기란 존재의 근본적으로서 자기의 전 존재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자기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이나 타자를 일컬을 때 사용하는 보통의 단어나 용어가 아니라 인격의 …
김충렬 인터뷰

모든 여성은 자기 속에 영원한 ‘남성상’을 갖고 있다

제37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무스(2) 아니무스는 남성적 특성이다, 특히 여성 안에 있는 남성성이다. 그래서 아니무스라는 인격 원형은 아니마와는 비교되거나 대립된다. 여성에게 어느 정도 남성적 특성이 정신에 반드시 있고 본래 있는 특성으로 내재된다는 …
김충렬 인터뷰

아니마는 남성의 여성적 특성, 아니무스는 여성의 남성적 특성

제36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무스(1) 앞 장에서 아니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아니마는 인격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여성적 특성이었다. 아니마는 남자 안에 있는 원래의 여성적인 특성으로서 존재하는 정신의 원형이었다. 그 원형은 다시 근본적으로 여성에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