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그리스도 동상 플래시 영향 그림 예수 조각 예수 그리스도 클리닉 구원 설교 구원 브라질 예수상 번개 성금요일 죽음 십자가

죄에 시달려본 사람만이, 구원이라는 선물의 가치를 안다

본문: 요한복음 4장 36절 추수하는 일꾼에 대한 말씀입니다. 주님은 추수에 대해 말씀하신 뒤, 추수하는 일꾼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곡식을 파종하고 나서 그것을 거두어들이는 일꾼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에는 일꾼에 대한 자세와 노동의 대가, 추…
추수의 감사와 기쁨을 하나님께

육적 추수만 하느라, 영적 추수에 너무 둔감하진 않습니까?

본문: 요한복음 4장 35절 본문은 주님께서 추수에 대해 말씀하고 계십니다. 추수에 대한 주님의 말씀은 제자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직 추수할 때가 된 것이 아닌데, 추수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것뿐 아닙니다. 제자들은 동네에 들어…
등대 빛 하늘 항로 목표 사명 하늘 목적 소명 비전 방향 길

낙도 등대지기는 절대 ‘파업’을 하지 않는다… 왜 그럴까

본문: 요한복음 4장 34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양식에 대해 전하고 있습니다. 양식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의 양식’ 또는 ‘일용할 양식’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매일 먹어야 한다는 식량이라는 것이지요…
love

하나님 사랑으로만, 내 마음 완전히 채울 수 있습니다

본문: 요한복음 4장 31-33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양식에 대해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양식을 먹어야 생명이 유지됩니다. 육체적 양식과는 달리 주님은 영혼에 양식에 대하여 말씀하게 됩니다. 인간에게는 육신의 배고픔을 넘어서는 영혼의 배고픔이 있…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사마리아 여인이 전했던 경이로운 고백의 외침

본문: 요한복음 4장 28-30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생수를 전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물을 보면서, 보이지 않는 영원한 생수를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영원한 생수는 우리의 삶과 관련됩니다. 여기에 마시면 다시 목마르게 되는 욕망이라는 것과 삶의 …
간음한 여인과 예수

예수를 만난 감격과 기쁨, 말하지 않을 수 있을까

본문: 요한복음 4장 28-29절 주님과 대화를 나눈 뒤, 사마리아 여자가 변화된 모습입니다. 주님은 영원한 생수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영적인 진리를 설파하셨습니다. 잠깐 동안 나눈 대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사마리아 여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
막달라 마리아

사마리아 여인에게 전하는 주님의 자기 증언과 증명

본문: 요한복음 4장 25-26절 주님께서 메시아에 대해 말씀하시는 부분입니다. 주님은 대화의 주제를 점진적으로 끌어오시다가, 메시아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이 부분에서 주님은 메시야가 바로 자신이라고 제시하십니다. 이는 주님이 스스로 주님의 존재를 밝히…
소망, 희망, 말씀, 위로, 환희,

마음대로 안 되는 인생…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샘물을 찾아

본문: 요한복음 4장 25-26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와 메시야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주님과 사마리아 여인의 대화는 주제가 점진적으로 더 높은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처음 물에서 생수에 대해, 생수와 영원한 생명에 대해, 그리고 예배와 메시야에 대…
작은 교회 언덕 해 빛 햇살 구름 하늘 소금

사람의 말은 죽어가는 영혼에게 힘이 되지 못합니다

본문: 요한복음 4장 23-24절 주님께서 예배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사마리아 여자에게 예배의 진수를 전하고 있습니다. 참된 예배는 어떠해야 하는지, 예배의 본질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본문에서 진정한 예배를 드리는 자의 태도, 참된 예…
이스라엘 성지 예루살렘 교회 궁전

성전? 가정? 교회당? 어디서 드려야 진정한 예배인가

본문: 요한복음 4장 20-22절 주님께서 예배에 대해 전하고 있습니다. 야곱의 우물에서 생수를 말하다, 이제 예배로까지 주제가 발전되었습니다. 메시야를 대망하는 것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가장 큰 희망이었습니다. 메시아의 대망은 로마의 정치적인 압제를 받고 …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우리의 상처 내어놓으면, 아픈 곳들 싸매고 치료해 주시는 분

본문: 요한복음 4장 15-16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대응하는 장면입니다. “목이 마르지 않는 그런 물을 달라!”는 사마리아 여인의 요청에 주님께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그 여인의 요청에 조건을 제시하고 계십니다. 그러니까 요청에 대한 …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갈망… 신앙은 한낱 관념 속의 막연한 요행이 아닙니다

본문: 요한복음 4장 13-14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생수를 전하고 있는 본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물을 보면서, 보이지 않는 영원한 생수를 전하고 있습니다. 마시면 다시 목마르게 되는 욕망이라는 것과, 삶의 진리를 대비시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
광야 황야 서부 미국 하늘 풍경 여행 캐년 자연

눈을 들어 영원한 것 생각하며 넓은 세계를 살아가라

본문: 요한복음 4장 10-12절 본문은 주님께서 유능한 전도자의 면모를 보이시는 모습입니다.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좀 달라고 하시면서, 인격적 접촉을 시도하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여인에게 물을 달라고 하시면서 여인의 마음을 열고 있습니다. 사람의 마…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우리 마음의 빗장과 장벽, 허물어 주시는 주님

본문: 요한복음 4장 9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물을 청하는 장면입니다. 평소 상종하지 않던 사마리아 여자에게, 물을 달라고 간청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정말 목이 말라서 물을 달라고 하셨는지, 사마리아 여자에게 말을 걸기 위해서 물을 달라고 했는지…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