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2018 통일행전 한라팀

“사랑의 실천이 없으면, 하나님의 일을 이루지 못합니다”

요한일서는 누가 기록하였는지가 문제 되고 있지요. 그러나 사도 요한의 제자인 폴리캅과 폴리캅의 제자인 이레니우스 등 대부분의 초대 교부들이 요한의 것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이단을 경계하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독서 호수 여름 책 소녀 물 여성 자연 야외 휴가 휴식 여자 여가

글씨도 못 읽던 할머니… 은혜 받고 성경을 읽다

오늘 본문은 성전 출입이 자유롭지 못하게 된 예레미야가 직접 백성에게 예언하지 못하고 바룩에게 대신 부탁하는 장면입니다. 바룩은 예레미야의 예언을 기록하는 서기관, 즉 기록관입니다. 바룩은 기록한 예레미야의 예언을 왕과 백성에게 읽어 주는데, 여호야…
정신분석 김충렬 한일장신

열등감 강한 사람, 왜 교만하기까지 할까?

오늘 본문의 핵심은 교회 내 성도 간의 행동규범에 대해 중점적으로 교훈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는 전체가 5장이며, 3장까지는 대체로 이론적이고 원리적인 교훈을 중심으로 하고, 본장에 해당하는 4-5장은 실제적·실천적 교훈을 다루고 있습니다. 4-5장은 성도들의…
실천신학회 김충렬

히스기야의 호사다마... 병을 고침받은 뒤 망국의 예언을 듣다

오늘 본문은 바벨론의 포로생활이 예언되는 장면입니다. 이사야 38장은 히스기야왕이 죽을 병에서 15년의 생명이 연장되는 축복을 받은 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어지는 39장 1-8절은 히스기야가 잘못해 이사야 선지자로부터 바벨론의 포로가 될 것이라는 예언…
김충렬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는 3가지 방법

오늘 본문은 '지혜의 왕' 솔로몬이 지은 시(詩)입니다. 솔로몬은 인생에서 최고의 부귀영화를 누린 사람이고, 왕 중에서도 가장 영화로운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문이 솔로몬이 지은 시라는 점은 여러 시사점을 줍니다. 삶에 대한 지혜와 믿음의 비밀을 찾을 …
김충렬

광활한 역사의 그라운드에서 ‘믿음의 홈런’을 날리는 스타로

오늘 본문은 세 부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1-9절은 화평이 다툼보다 낫다는 것이요, 10-26절은 미련한 자는 사람의 근심거리가 된다는 것이고, 26-28절은 미련한 자는 잠잠하라고 합니다. 본 장은 미련함과 지혜, 악인과 의인, 악과 선, 마음의 즐거움과 심령의 근심, 명…
정신분석 김충렬 한일장신

가나 혼인잔치처럼... 겉보기엔 화려하지만, 영적으로 고갈된 우리

오늘 본문은 지난 회에 이어 가나 혼인잔치 기적의 사건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연출가의 입장에서 요한복음 2장의 가나 혼인잔치 기적의 사건 가운데 처음에는 마리아를, 다음으로 하인들을, 그리고 오늘은 연회장을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연회장은 하…
김충렬

물 떠온 하인들의 순종, ‘가나 혼인잔치 기적’의 주역

오늘은 갈릴리 가나 혼인잔치에서 일어난 첫 기적 사건에 대한 본문입니다. 이 잔치에서 주님은 물로 포도주로 만들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주님의 이 기적 사건에서 연회장과 하인들이 대비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손님 접대 중 총책임을 맡은 연회장…
김충렬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순종하는 3가지 방법

오늘 본문은 갈릴리 가나 혼인 잔칫집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 잔치에서 마리아가 하인들에게 당부하는 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주님의 반응이 조금 엉뚱하다는 것이 대조적으로 연출되고 있습니다. 주님은 포도주가 바닥나서 말이 아닌 잔칫집 형편…
김충렬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사람이 되는 3가지 방법

본문은 빌닷에 대한 욥의 세 번째 답변입니다. 빌닷의 주장은 하나님과 논쟁할 수 없음을 말함으로써, 소발의 야비한 협박(20:5-9)과 엘리바스의 분별력 없는 비난을 피하고 있습니다(22:5-9). 그러나 빌닷의 주장은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미천함을 강조하고는 있지…
김충렬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사람이 되는 3가지 방법

본문은 나아마 사람 소발에 대해 욥이 답변하는 내용입니다. 11장에 보면 나아마 사람 소발은 결백을 주장하는 욥의 대해 질책하면서,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뜻과 회개에 따르는 축복을 설파하였습니다. 기나긴 고난에 지친 욥은 상당한 좌절감과 우울감의 상…
김충렬

나는 하나님 잘 믿는데, 왜 이런 고통을... 욥의 교훈

본문은 하나님을 잘 믿는 경건한 욥이 고난을 받는 내용입니다. 동방의 의인이라 소문난 욥은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히브리어의 '이요브', '미움받는 자, 핍박받는 자'라는 이름 때문인지, 이유를 알 수 없는 고난을 당…
김충렬

‘히스기야의 기도’는 어떻게 13만 5천명을 물리쳤나?

본문은 유다 왕 히스기야가 위기에 처한 상황입니다. 북왕국을 정복한 앗수르가 남왕국 유다를 칩입했습니다. 유다는 앗수르와 도저히 싸움의 상대가 되지 않았기에, 왕 히스기야는 절대절명의 순간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13대 유다 왕인 히스기야는 앗…
김충렬 인터뷰

엘리사의 예언을 믿지 못한 장관… ‘선한 의지’가 필요해

본문은 기근으로 고통당하는 사마리아 사람들을 향하여 "양식이 풍성해지리라"는 엘리사의 예언을 두고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그리고 엘리사의 예언이 그대로 성취되었다는 것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오늘 우리는 본문의 예언이 성취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김충렬 인터뷰

“끝까지 하나님 의지하지 못한 아합 왕의 모습은…”

본문은 아합 왕이 막강한 벤하닷 왕을 대하여 전투하는 장면입니다. 벤하닷의 막강한 군대에 비하면, 아합 왕의 군대는 너무나 초라한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아합 왕에게는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싸움이었습니다. 그러던 아합 왕의 군대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그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