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충렬 인터뷰

칼 융이 말하는 ‘금방 사랑에 빠지는 남자(금사빠)’와 아니마

제35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마(3) 인격의 원형은 인격을 이루는데 반드시 있어야 할 특성이다. 그 중에서도 아니마는 여성성을 이루는 중요한 특성이다. 물론 여성적 특성이 남성에게도 조금 있지만, 여성에게 주로 존재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아니마는 남성…
김충렬 인터뷰

‘아니마’의 긍정적 측면, 섬세함과 예술성

제34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마(2) 인격의 원형은 근본적으로 정신을 이루는 바탕으로서 특성을 갖는다고 했다. 정신에는 반드시 있어야 하고 본래 있는 특성으로 내재된 것이라는 점에서다. 이런 여성적인 특성이 내부적으로는 남성에게서 정신의 특성을 이루…
김충렬 인터뷰

남성의 마음에서 모든 여성적 경향이 인격화한 막연한 느낌, 아니마

제33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마(1) 앞장에서 우리는 원형에 대해 고찰했다. 모든 것에 원래의 모델이 있는 것처럼 정신에도 원형이 있는데, 이 원형은 근본적으로 정신을 이루는 바탕으로서 특성을 갖는다. 정신에는 반드시 있어야 하고 본래 있는 특성으로 내재…
김충렬 인터뷰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칼 융의 원형적 해석

제32장 원형의 생성과 특징(3) 원형이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기란 쉽지 않다. 우리가 아는 것은 다만 원형이란 이미 '이전에 형성된(praeformiert)' 것일 뿐이다. 원형은 "결코 전통이나 언어 또는 민족이동으로 점차 전파되어 온 것이 아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저절…
김충렬 인터뷰

인간의 정신 속 집단무의식의 원형은 무엇인가

제31장 집단무의식으로서의 원형론(2) 인간의 정신에 집단무의식이 있고, 원형이 있다는 사실은 새로운 발견이다. 집단무의식이란 정신에서는 거의 유전적인 특성을 말하는 것이고, 거기에 원형이란 인간의 정신에 가장 기본적이고도 원초적인 인격적인 특성이 …
김충렬 인터뷰

꿈을 통해 나타나는 집단무의식... 기독교인들의 경우

제30장 집단무의식으로서의 원형론(1) 집단무의식은 개인무의식과 대립되는 개념이다. 집단무의식은 무의식의 한 부분이지만, 인간이면 누구에게나 공통되는 정신적인 특성이다. 개인무의식이 개인이 성장하면서 쌓아온 의식적인 경험이 무의식에 억압되거나 축…
김충렬 인터뷰

칼 융의 ‘페르소나’로 보는, 게임중독에 빠진 사람들의 특성

제29장 개인무의식으로서 페르조나(3) 페르조나는 자아의 실체를 있는 대로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가면의 성격을 갖는다고 했다. 이것은 페르조나가 외부세계와 관계를 하고 적응하는데 불가피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페르조나는 의식적인 특성이 어…
김충렬 인터뷰

외적 인격만 생각하다 진정한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는...

제28장 개인무의식으로서의 페르조나(2) 자아는 외부세계에 관계하는 기능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것이 관계기능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 자아는 자신을 어느 정도 포장하는 특성이 있다. 이런 것을 우리는 자아의 본능성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다…
김충렬 인터뷰

성격, ‘페르소나’가 개인의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

제27장 개인무의식으로서의 페르조나(1) 자아는 외부와 관계하기 위해 자신의 실체를 정확하게 드러내지 않고 어느 정도 위장하는 특성이 있다. 그대로 모두 드러내면 관계하는데 불리한 측면이 있기에, 때로는 자신을 위장하거나 포장하고 과장하기도 한다. 그러…
김충렬 인터뷰

자신의 실체를 어느 정도 위장하는 특성... 자아와 페르소나

제26장 개인무의식으로서의 페르조나(1) 자아는 외부와 관계하기 위해서 자신의 실체를 정확하게 드러내지 않고 어느 정도 위장하는 특성이 있다. 그대로 모두 드러내면 관계하는데 불리한 측면이 있기에 때로는 자신을 위장하거나 포장하고, 과장하기도 한다. 그…
김충렬 인터뷰

유독 ‘패배’를 참지 못하는 사람들… ‘콤플렉스’ 때문?

제25장 개인무의식으로서 콤플렉스(3) 심리학의 원리에서 자아에 의해 인정되지 않은 정신의 요소는 소멸되지 않고 무의식에 저장된다고 했다. 개인무의식에는 대개 의식적인 개성화와 기능, 그리고 조화되지 않은 정신적 활동과 내용들이 저장되기 때문이다. 이…
김충렬 인터뷰

잠재력과 열등감 사이, 꿈에서 드러나는 나의 ‘콤플렉스’

제24장 개인무의식으로서 콤플렉스(2) 콤플렉스는 의식과 무의식에 두루 관여되지만, 무의식에 더 많이 작용되는 측면이 있다. 의식에 대해서 우리는 어느 정도의 조절이 가능하지만, 무의식에서의 조절은 매우 어렵다는 점에서다. 실제로 콤플렉스는 인격의 내면…
김충렬 인터뷰

대표적 무의식인 콤플렉스, 그 장단점과 막강한 에너지

자아에 의해 인정되지 않은 정신의 요소는 소멸되지 않고 무의식에 저장된다. 개인적으로 경험한 심리 및 정신의 요소들은 소멸하지 않고 일단 개인무의식에 저장된다. 개인무의식에 저장되는 요소들이란 대개 의식적인 개성화와 기능, 그리고 조화되지 않은 정신…
김충렬 인터뷰

‘개인의 어두운 인격’이라는 그림자, 대인관계에서 잘 드러난다

제22장 그림자의 인식 과정과 방법(3) 그림자의 존재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림자의 인식은 개성화 과정의 첫 단계에 해당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개성화란 치료의 과정에 해당한다. 이미 그림자의 특징을 밝히는 데서 그림자의 정체는 일단 밝혀진 셈이다. 그러…
김충렬 인터뷰

우리 성격 속 ‘그림자’에도 긍정적 측면이 있다

제21장 그림자의 구조와 특징(2) 개인의 인격에 어두운 부분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우리에게는 좋은 마음, 나쁜 마음, 좋은 생각, 나쁜 생각이 얼마든지 경험되기 때문이다. 이런 것은 현상적으로 이해할 뿐 아니라, 색채적인 시각으…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