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렘브란트

간음한 여인 앞,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질문 받은 예수님

본문: 요한복음 8장 3-5절 음행한 여자가 등장하는 장면입니다. 주님은 감람산으로 가셨다가 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돌아왔습니다. 성전에서 사람들을 가르칠 때였습니다. 그때 갑자기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음행 중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게 됩니다. …
니고데모 Nicodemus

심한 편견과 교만으로 눈이 멀어진 바리새인들

본문: 요한복음 7장 50-52절 니고데모가 등장하는 장면입니다. 니고데모는 바리새파의 한 사람입니다. 유대 최고 의회기관인 산헤드린 공의원입니다. 그렇게 신분이 높은 니고데모가 주님을 존경하여 밤에 찾아와 단독 인터뷰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주님을 따른 …
구금, 감옥, 재판, 사형, 체포

주님 체포하러 갔다 은혜받은 하인들에 당황한 바리새인들

본문: 요한복음 7장 47-49절 주님을 적대시하는 장면입니다. 주님에 대해 음모를 꾸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입니다. 종교적 힘을 가진 종교 지도자들이 주님을 처단하려 합니다. 악한 세력들이 연합하여 주님을 처단하려는 계획을 …
산상수훈 브뤼헬

주님을 체포하러 갔다가, 은혜를 받은 사람들

본문: 요한복음 7장 43-47절 주님의 체포에 관한 장면입니다.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주님을 포박하려고 계획합니다. 아랫사람 몇 명을 선발하여 주님을 체포해 포박하여 데리고 오라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있는 관가로 데려오라는…
산상수훈 브뤼헬

주님 말씀을 듣고 갈라진 여러 반응

본문: 요한복음 7:40-42절 쟁론을 하는 장면입니다. 주님은 자신의 죽으심과 죽으신 후 받을 성령에 대해 강론했습니다. 주님의 강론을 듣고 반응이 여러 갈래로 나뉘었습니다. 주님의 강론을 받은 유대인들이 변화를 경험합니다. 주님에 대한 인식이 전환된 결과입…
샘물 옹달샘 산 약수 물 낙수 흐름 우물 생수 생명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본문: 요한복음 7장 37-39절 초막절이 끝나는 장면입니다. 초막절 축제가 끝날 때, 마지막 상징적인 예식을 거행합니다. 이때 물을 퍼서 제단에 붓는 것은 중요한 예식입니다. 광야에서 물이 없어 고통받던 시기를 떠올리는 행사이기 때문입니다. 이 행사는 제사장…
바디매오 소경 거지 맹인 시각장애인 치유 고침 기적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하나님이 인간 역사를 주도하십니다

본문: 요한복음 7장 32-34절 주님의 떠나실 때를 암시하는 장면입니다. 군중의 의견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지고 있습니다. “주님이 그리스도인 것 같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군중들의 여론이 높아지자 바리새인과 대제사장들의 마음이 조급해집니다. 민심이 더 이…
바디매오 소경 거지 맹인 시각장애인 치유 고침 기적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예수께서 그리스도가 아닌가 생각해 보는 유대인들

본문: 요한복음 7:30-31절 반전이 있는 장면입니다. 주님을 잡으려는 분위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종교 지도자들이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최고 의결기관 산헤드린에서 거짓 선지자들과 신성모독, 그리고 안식일 준수 등을 문제 삼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
산상수훈

듣지 않으려는 사람에게는, 아무 말씀도 들리지 않습니다

본문: 요한복음 7장 28-29절 주님이 성전에서 가르치는 장면입니다. 성전에서 가르치는 주님 모습이 예전과는 조금 다릅니다. “가르치면서 외쳐 이르시되”가 나옵니다. 목소리를 높여 무엇인가를 강조하시는 모습입니다. 다른 때와 다르게 “외쳐 말씀하셨다”…
베드로 부인 통곡

주님 부인하면서 자기 자신 합리화하려는 사람들

본문: 요한복음 7장 25-27절 주님의 자기변론 후 장면입니다. 주님을 책잡으려는 유대인에게 주님은 자기변호를 하셨습니다.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롭게 판단하라는 것입니다. 주님의 변호를 들은 사람들의 반응은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 주님에 대한 반응이 …
선 오브 갓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어부 고깃배 베드로

겉모습으로 전체를 추측하는 ‘외모 판단’의 죄

본문: 요한복음 7장 21-24절 주님이 자신을 변론하시는 장면입니다. 유대인들은 주님을 책잡기 시작했습니다. 안식일에 손 마른 병자를 고쳐주신 것을 문제로 삼았습니다. 율법을 어긴 행위라는 것입니다. 선한 주님의 행동을 율법을 어긴 사건으로 둔갑시키려 …
선 오브 갓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어부 고깃배 베드로

주님의 설득력 있는 논증과 유대인들의 거칠어진 말

본문: 요한복음 7장 19-20절 주님을 책잡으려는 장면입니다. 주님의 때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유대인들이 갑자기 변합니다. 주님을 책잡으려는 모의를 하고 있습니다. 험악한 분위기에 따라 주님을 대하는 말투가 격해지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수세에…
죽음 계단 천국 노인 단계 하늘 구름 임사 파라다이스 믿음 애도 상실 귀신

하나님의 뜻 실천하는 사람에게 영혼의 눈이 열립니다

본문: 요한복음 7장 17-18절 주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는 장면입니다. 주님이 가르치실 때 유대인들이 놀랐습니다. 공부를 한 적 없는 주님의 가르침이 대단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이 주님의 가르침에 놀란 이유가 있습니다. 배우지 않고 어떻게 가르칠 수 있…
예루살렘 유대인 전통적인 유태인 통곡 유대교 거룩 율법 하나님 토라 랍비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 놀란 이유

본문: 요한복음 7장 14-16절 주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는 장면입니다. 명절에 올라가신 주님은 성전에서 가르치게 됩니다. 명절이 중간쯤 되었을 때입니다. 당시 유대인의 초막절은 7일간을 지킨답니다. 그 중간 정도라고 보면, 주님이 예루살렘에 상경한지 3일 정…
부르심 사명 목표 성취 수평선 길 도로 방법 오직 하나 겨울

엄하고 모질기만 한 사명, 혼자 짊어지신 주님

본문: 요한복음 7장 12-13절 명절에 보인 유대인의 태도입니다. 주님은 형제들과는 시간차를 두고서 명절에 올라가셨습니다. 형제들과 동행하지 않은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끌지 않으시려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남은 일을 마무리 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