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니고데모 Nicodemus

니고데모와의 대화… 영혼 구원의 목적, 방법, 그 결과

본문: 요한복음 3:13-15 니고데모와 대화의 결론입니다. 주님은 니고데모와 대화를 ‘광야의 놋뱀’으로 마무리하십니다. 주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모세가 광야에서 놋뱀을 들었던 것을 예시하셨습니다. 주님과 니고데모와의 대화는 ‘광야의 놋뱀’으로 마무리…
겸손 십자가 작은 예수 그리스도 풀밭 빛 기도 믿음 소망 사랑

“영적 진리 앞에서 겸손한 자세로 놀라운 축복을 체험하자”

본문: 요한복음 3장 11-12절 하늘나라에 관한 본문입니다. 하늘나라는 이 세상에 있는 나라가 아닙니다. 이 세상에 없지만, 하늘나라는 이 세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하늘나라가 중요합니다. 하늘나라에서는 이 세상의 과학적 원리와는 다르게 새로운 영…
니고데모 Nicodemus

‘영적 원리’를 머리로 이해하려 했던 니고데모

본문: 요한복음 3장 9-10절 영적 출생에 관한 부분입니다. 영적 출생은 성령으로 태어나는 원리입니다. 니고데모는 그 성령으로 태어나는 원리를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다시 바람의 속성을 들어 성령의 역동성을 설명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기에 …
성령 비둘기

공기가 안 보여도 존재하듯, 성령도 그러합니다

본문: 요한복음 3장 8절 본문은 영적인 출생에 관한 것입니다. 영적인 출생은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는 원리입니다. 니고데모는 그 원리를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다시 바람의 속성을 들어 성령의 역동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분명히 있지만, 바람…
전파 망원경 안테나 갤럭시 공간 별 위성 접시 인공위성 우주 코스모스 어둠 밤 지구 바람

바람도 못 보는 망원경으로, 어떻게 하나님이 보이겠는가?

본문: 요한복음 3장 6-7절 두 가지의 세계가 대비됩니다. 육적인 세계와 성령의 세계입니다. 육적인 세상은 태어나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영적인 세계는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 살아가는 세계입니다. 어떤 사람은 육체적으로 태어나서 육체적으로 세상에 …
창 열기 태양 빛 깨달음 떨어져 명 대상 기대 안개 성 수도원 요새 고정 성령 충만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본문: 요한복음 3장 5절 ‘중생’에 대한 주님의 답변입니다. 사람이 다시 거듭나야만 하늘나라에 들어간다는 원리입니다. 주님 나라인 하늘나라에 들어가라면, 물과 성령이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물과 성령으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는 ‘천국입성론’입니다…
니고데모 Nicodemus

“사람이 어떻게 거듭나는가?” 니고데모의 질문 속 3가지 의미

본문: 요한복음 3장 3절 주님과 니고데모의 만남에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한밤중에 니고데모는 주님과 단독 면담을 시도합니다. 니고데모는 유대인 중 최고의 지성인입니다. 주님은 오랜만에 최고의 지성인을 만났습니다. 그 만남의 자리에서 ‘거듭남’에 대…
니고데모 Nicodemus

니고데모가 질문도 하기 전에… ‘거듭남’ 촉구하신 주님

본문: 요한복음 3장 3절 주님과 니고데모의 만남 중 일어난 사건입니다. 한 밤에 니고데모는 주님과 단독 면담을 시도합니다. 니고데모는 유대인 중 최고의 지성인입니다. 주님은 오랜만에 최고의 지성인을 만났습니다. 그 만남의 자리에서 주님은 ‘거듭남’에…
니고데모 Nicodemus

밤중에 예수님 찾아온 니고데모, 비겁한 행위였는가?

본문: 요한복음 3장 1-2절 유대인의 최고 지도층에 해당하는 니고데모에 대한 대한 이야기입니다. 니고데모는 산헤드린 회원입니다. 산헤드린은 유대 정치를 의결하는 최고 공의회로, 정회원이 70명입니다. 주님을 찾아온 사람 중 니고데모는 신분이 가장 높은 지…
막달라 마리아

십자가 사건은 믿지만, 부활 사건은 못 믿는 사람들

본문: 요한복음 2장 18-22절 유대인들이 표적을 요청하는 사건입니다. 주님께서 시장판이 된 성전을 과감하게 정리하셨습니다. 장사하는 사람들을 몰아내시면서 성전 청결을 시도하셨습니다. 이것을 본 유대인들이 주님께서 ‘성전을 사모하는 열정’을 보게 됩니…
영화 로마서 8:37

교회의 직분은 주님께 더 잘 봉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본문: 요한복음 2장 16절 주님의 성전 청결로 유명한 사건입니다. 주님께서 화를 내신 부분입니다. 제사를 편하게 드리려는 형식과 돈을 바꾸어 주는 환전상이 판을 치는 부패의 현장이었습니다. 이때 주님은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시고, 상을 엎으시면서 장사하…
무화과나무 트리 나무 열매 저주 예수님 성경

예수님은 왜 성전 장사치들에게 화를 내셔야 했는가

본문: 요한복음 2장 15절 성전에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주님께서는 가나 혼인잔치에서 첫 기적을 행하신 후에 가버나움으로 내려가셨습니다. 어머니 마리아와 그 형제들, 그리고 제자들과 함께 가버나움으로 내려가셨지만, 오래 머물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
가나의 혼인잔치 파올로 베로네세(Paolo Veronese)

기적을 체험한 사람은 그렇게 말이 많지 않습니다

본문: 요한복음 2장 7-9절 주님의 첫 기적 사건에 대한 내용입니다. 주님은 갈릴리 가나 혼인잔치에서 물을 가지고 포도주로 만들었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기적의 사건에서 연회장과 하인들이 대비되어 나옵니다. 연회장은 그 포도주가 어디서 조달되었는지 몰…
믿음 한 사람 결단 기도 one

믿음으로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본문: 요한복음 2장 5절 혼인잔치에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가나 혼인잔치에 마리아와 주님, 그리고 주님의 제자들도 초대를 받았습니다. 그 혼인잔치에서 갑자기 포도주가 떨어졌습니다. 잔치에 포도주가 떨어지면 안 되는 상황입니다. 포도주는 손님들의 여흥을 …
가나의 혼인잔치 파올로 베로네세(Paolo Veronese)

가나의 혼인 잔치: 말씀에 순종했기에,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본문: 요한복음 2장 5절 갈릴리 가나 혼인 잔치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마리아가 하인들에게 당부하는 말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주님의 반응이 조금 엉뚱하다는 것이 대조적으로 연출되고 있습니다. 주님은 포도주가 떨어진 난감한 상황에서, 해결의 요청을 받…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