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소망, 희망, 말씀, 위로, 환희,

마음대로 안 되는 인생…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샘물을 찾아

본문: 요한복음 4장 25-26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와 메시야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주님과 사마리아 여인의 대화는 주제가 점진적으로 더 높은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처음 물에서 생수에 대해, 생수와 영원한 생명에 대해, 그리고 예배와 메시야에 대…
작은 교회 언덕 해 빛 햇살 구름 하늘 소금

사람의 말은 죽어가는 영혼에게 힘이 되지 못합니다

본문: 요한복음 4장 23-24절 주님께서 예배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사마리아 여자에게 예배의 진수를 전하고 있습니다. 참된 예배는 어떠해야 하는지, 예배의 본질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본문에서 진정한 예배를 드리는 자의 태도, 참된 예…
이스라엘 성지 예루살렘 교회 궁전

성전? 가정? 교회당? 어디서 드려야 진정한 예배인가

본문: 요한복음 4장 20-22절 주님께서 예배에 대해 전하고 있습니다. 야곱의 우물에서 생수를 말하다, 이제 예배로까지 주제가 발전되었습니다. 메시야를 대망하는 것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가장 큰 희망이었습니다. 메시아의 대망은 로마의 정치적인 압제를 받고 …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우리의 상처 내어놓으면, 아픈 곳들 싸매고 치료해 주시는 분

본문: 요한복음 4장 15-16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대응하는 장면입니다. “목이 마르지 않는 그런 물을 달라!”는 사마리아 여인의 요청에 주님께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그 여인의 요청에 조건을 제시하고 계십니다. 그러니까 요청에 대한 …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갈망… 신앙은 한낱 관념 속의 막연한 요행이 아닙니다

본문: 요한복음 4장 13-14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생수를 전하고 있는 본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물을 보면서, 보이지 않는 영원한 생수를 전하고 있습니다. 마시면 다시 목마르게 되는 욕망이라는 것과, 삶의 진리를 대비시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
광야 황야 서부 미국 하늘 풍경 여행 캐년 자연

눈을 들어 영원한 것 생각하며 넓은 세계를 살아가라

본문: 요한복음 4장 10-12절 본문은 주님께서 유능한 전도자의 면모를 보이시는 모습입니다.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좀 달라고 하시면서, 인격적 접촉을 시도하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여인에게 물을 달라고 하시면서 여인의 마음을 열고 있습니다. 사람의 마…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우리 마음의 빗장과 장벽, 허물어 주시는 주님

본문: 요한복음 4장 9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물을 청하는 장면입니다. 평소 상종하지 않던 사마리아 여자에게, 물을 달라고 간청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정말 목이 말라서 물을 달라고 하셨는지, 사마리아 여자에게 말을 걸기 위해서 물을 달라고 했는지…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예수님은 왜 우물가에서 “물을 좀 달라”고 하셨을까

본문: 요한복음 4장 7-8절 주님께서 수가 우물에서 사마리아 여인을 만나고 있습니다. 피곤한 여행길에서 목이 말라 물을 청하고 있습니다. 주님이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청하는 모습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많습니다. 주님이 사마리아 여자에게 서서히 다…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우물가의 여인처럼 구합니다… 주님 채우소서”

본문: 요한복음 4:6-8절 주님께서 사마리아 여자를 만나는 장면입니다. 주님은 수가 마을 야곱의 우물에서 사마리아 여자를 만납니다. 우연히 물 길러 나온 사마리아 여자는 만나기 어려운 주님을 만나게 됩니다. 이 만남에서 사마리아 여자는 인생의 대전환을 …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교회는 목마른 영혼이 해갈되는 구원의 우물입니다

본문: 요한복음 4장 5-6절 주님께서 북쪽의 갈릴리로 가시던 중, 사마리아를 통과하게 되셨습니다. 사마리아는 종교적 문제로 왕래가 되지 않던 지역입니다. 마치 육지의 섬처럼 되어버린 사마리아에 당도하신 주님은 수가라 하는 마을에 당도하셨습니다. 이 수…
막달라 마리아

사마리아 찾아가신 주님처럼, 지경을 넓히며 살아갑시다

본문: 요한복음 4장 3-6절 주님께서 이스라엘의 남쪽에서 북쪽으로 가시려는 중입니다. 주님은 유대 땅에서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푸시고, 북쪽 지역인 갈릴리로 가셔야 합니다. 북쪽에 가서도 복음을 전파하시기 위해서입니다. 그때 주님은 그동안 왕래하지 않…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 하늘 믿음 예수 그리스도 나무십자가 못 선택 집중

우리의 중심이 하나님께로 옮겨지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본문: 로마서 8장 28절 본문은 ‘작은 로마서’라고 불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네 가지 자유에 대해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네 가지는 그리스도인은 이제 심판, 패배, 실망, 두려움 등에서 해방됐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 본문은 제가 평생을 붙들…
새해

주님께만 소망을 두고 살아가야 합니다

본문: 요한일서 2장 16-17절 본문은 사도 요한이 수신인을 특정하지 않은 편지 형식으로 된 글입니다. 수신인을 특정하지 않은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낸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순교의 제물이 된 다른 제자들과 달리, 홀로 천수를 누린 사도 요…
한남대 성탄트리

목자들이 구주 성탄의 소식을 처음 듣게 된 비결

본문: 누가복음 2장 8-20절 ‘구주 성탄’ 하면 우리에게는 마리아와 요셉, 별을 보고 멀리 동방에서 찾아온 동방박사들, 그리고 이 기쁜 소식을 처음으로 전해들은 목자들이 떠오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 우리는 별을 찾아 아기 예수께 예물을 드린 동방박사들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