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고난의 학교에서 가르치는 단 한 가지 과목, ‘순종’

이 세상에 순수하게 고난당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을까? 혹은 고난이 그의 ‘소원’이 될 수 있을까? 아니, 오히려 고난은 소원을 빼앗는 것처럼 보인다. 무언가 간절히 바라는 소원이 있어도, 고난이 닥쳐오면 고난으로 인해 의욕을 상실하고 소원을 포기하는 …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용서, 그리스도인들이 실천해야 할 최대 과제

우리는 그 동안 예수 그리스도의 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정리하자면, 이렇다. 유익한 멍에를 지는 자와 무거운 짐을 가볍게 지는 자, 이 사람은 온유한 그리스도인뿐이다. 그렇다면, 먼저 이 질문을 생각해 보자. 영적으로 이해할 때, 어느 것…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오른뺨 치면 왼뺨 돌려대라’는 말씀 불의 참으라는 것인가?

기독교는 물질적 번영이나 사회적 번영을 보증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주님은 자신을 따르는 제자들의 ‘번영’을 위해 오신 분이 아니다. 노예제도를 폐지하러 오신 분도 아니다. 이 부분에 대해, 사도 바울 역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네가 종으로 있을 …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용기 시끄럽고 인내 침묵… 무거운 짐 가볍게 질 수 있는 건 ‘온유’

주님은 “내 짐은 가볍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주님의 짐은 가볍지 않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는 가벼운 짐을 가볍게 지는 법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고 무거운 짐을 가볍게 지는 법을 배우게 하려는 것이다. 세상에는 가벼운 짐을 무겁게 지고 가는 사람들이 …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지렛대처럼… 우리의 믿음은 실제로 산을 옮길 수 있을까?

사람이 문제가 있을 때, 문제 밖에 서는 것은 어렵다. 밖에 나가면 사고 날 것 같아 집에서 지낸지 10년이 넘은 사람이 있을 수 있고,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 있으면 누가 나를 공격하지 않을까 두려워 많은 사람이 있는 곳에 못 가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광장공…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자본주의에 물든 기독교… 키에르케고어의 ‘번영 신학’ 비판

기독교는 믿는 자를 이 세상에서 평탄한 길로만 인도하려는 것이 아니다. 이 세상에서 어떤 궁핍도, 어떤 비참함도 없는 낙원으로 인도하려는 것도 아니다. 어느 날 갑자기 기적이 나타나 홍해가 갈라지는 것처럼 삶이 극적으로 바뀌어 형통한 삶이 되는 길로 인도…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나의 멍에는 유익하고 나의 짐은 가볍다”는 말씀의 참 의미

주님은 말씀하신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마 11:28-29).” …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의 멍에 유익하다면, 기적 나타날 것”

오늘은 키에르케고어의 제자도 여섯 번째 시간으로, '고난의 짐'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그는 아마도 고난 자체에 천착했던 것처럼 보인다. 성경 말씀으로는 마태복음 11장 28-30절까지이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예수 믿으면 안전 보장된다고 강조하는 설교자? 사기꾼”

그리스도인은 주님이 가신 길을 따라 여행하는 나그네이어야 한다. 먼저 주님이 가셨고 우리를 위해 거처를 예비하셨다. 이 길에서는 떠나지만 다시는 돌아올 수 없다. 길을 떠나지만 다시 돌아올 수 없다면,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재산, 예컨대, 집, 땅, 심지어는 …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주님 가신 고난의 길 따라가면… 최고의 자리가 허락된다

어떤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 이것은 큰 기쁨이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라. 최고가 되는 길을 안내하는 것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 운동선수들이 경기에 나가 모든 경기에서 승리한 후 금메달을 목에 거는 것은 큰 영광이다. 세상은 최고가 된 자를 찬양한다. 누구…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사소한 것일수록 어려워지는… ‘자기 부인’의 세계

주님은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마 16:24)." 그렇다면 십자기를 지고 주님을 따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의미를 더 면밀히 살피기 위해 부자 청년 이야기로 넘어가 보자. 어느 …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따른다는 것, 당신이 따르는 자가 걸었던 길을 따라 걷는 것

용감한 전사가 대담하게 앞으로 나가면서 적의 모든 화살을 가로막을 때, 또한 뒤따라오는 그의 병사들을 보호하고 있을 때, 우리는 이 병사들이 그를 따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사랑스러운 아내가 세상에서 가장 소중히 여기는 남편에게서 그토록 닮고 싶었…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염려하는 자는 그의 염려로부터 다른 무엇인가를 획득

"새는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않는다(마 6:26)." 이 말씀은 새가 일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하지 않는다는 것, 그것은 완전한가? 잠이 밤 시간을 도둑질하듯이, 같은 방식으로 낮 시간을 도둑질하는 것이 완전성인가! 새는…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먹고 사는 문제를 염려하지 않으면, 완전해지는 것일까

"새는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않는다." 새는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한 염려가 없다. 그러나 이것이 실제로 완전한가? 사람이 위험 속에서 위험을 인식하지 못할 때,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지 못할 때, 위험 속에서 조심성이 없는 것은 완…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