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율법을 좇는가, 예수를 사랑하는가?

    율법, 구원인가 저주인가 성경이 어떤 때는 율법을 ‘저주’로, 어떤 때는 ‘복’으로 말하는 것 같아 그것을 읽는 독자들이 저으기 당황한다. 그러나 이는 율법 자체에 무슨 모순이 있어서가 아니다. 율법 자체는 거룩하고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의 피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알려지는 하나님

    사람들은 ‘하나님이 보이지 않기에 그를 믿기 어렵다’고 말한다. 만일 자신들이 ‘성육신하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하나님을 잘 믿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 그들은 ‘성육신’을 ‘보…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생명을 이긴 사망, 사망을 이긴 생명

    아담의 범죄로 사망이 생명을 이긴 이래, 율법 아래 있는 인류는 사망이 생명을 이기는 것으로 돼 있었다. 다음 구절은 그것의 대헌장(大憲章)과도 같은 말씀이다.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예수 믿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종교와 믿음’에 대한 사전적 정의(定義)는 대개 이렇다. “종교란 신이나 절대적인 힘을 통하여 인간의 고민을 해결하고 삶의 근본 목적을 찾는 문화 체계이다.” “믿음이란 초자연적인 절대자, 창조자 및 종교 대상에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신령한 복음

    ‘신령하다’는 단어만큼 많이 왜곡, 남용되는 단어도 없다. 거기에 온갖 불건전한 신비주의자들과 은사자들이 숨어들어 기생하고 있을 뿐더러, 자신들을 신격화 내지 특별한 존재로 포장하는데 악용한다. 예컨대 자신의 비…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오직 성령’으로

    한때 ‘오직 성령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건 부흥회나 집회들이 크게 유행했었던 적이 있었다. (그때만큼은 아니지만 지금도 여전히 그것은 사람들의 관심 사안이 되고 있다.) 이에 못지 않게 그 문구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들도 …

  • 손 핸드 함께 기도 터치 복음 하나님 신앙 사회 그룹 접촉점 질문 해답

    [이경섭 칼럼] 복음은 왜 기쁜 소식인가?

    성경은 복음(Euangelion, the gospel)을 ‘아름다운 소식(good news)’, ‘기쁜 소식(glad tidings)’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했다. 복음이 기쁘고 아름다운 소식인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죄빚의 탕감을 선포하기 때문이다 성…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율법 안에 있는 복음, 복음 안에 있는 율법

    “예수 믿고 구원받으라(행 16:31)”는 말씀은 ‘율법이나 심판’ 같은 개념이 하나도 없는, 순도 100%의 ‘복음’처럼 들리나, 사실 그 이면엔 엄중한 ‘율법’이 감춰져 있다. 이는 달리 그런 것이 아니라 ‘구원’이라는 말 자…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율법의 두 얼굴

    자기 영광을 위해 율법주의자는 구원하지 않으심 하나님은 자기가 절망적인 죄인임을 알고 그리스도만을 의지하는 자를 구원하시고 자기 의(義)로 구원 얻으려는 율법주의자(a legalist)는 구원하시지 않는다(마 23:15). 물론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인이 거룩하게 되는 길

    유대인들은 ‘율법 없는 이방인들’을 ‘개와 돼지’처럼 더럽게 여겨 상종하지 않았다. 그들에 대한 차별의식이 얼마나 컸던지, 그들의 거주지를 통과하지 않으려 부러 먼 길을 빙빙 둘러 다니기까지 했다. 이방인에 대한 그…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예수 구원과 성령의 능력

    그리스도에 의존된 구원 ‘인간의 전적 타락(total depravity)’을 믿는 정통신학은 죄로 죽은 인간은 자기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것 외에 달리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가르친다.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그것은 ‘절…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의인이며 죄인, 왕 같은 제사장이며 만물의 찌끼

    의인이며 악인 그리스도인의 이중적 정체성(a dual identity)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 아마 루터(Martin Luther)의 ‘의인인 동시에 죄인(simul iustus et peccator)’이라는 말이 아닌가 싶다. 이는 이론적으론 가납(可納)하기 쉬우나, 그것…

  • Michael und Maartje on Unsplash

    [이경섭 칼럼] 천국이 없으면 안 되는 이유

    천국(The kingdom of heaven)은 기독교 신앙의 정점이다. 그러나 기독교역사에서 ‘천국 신앙’은 종종 타계주의(the otherworld-ness)로 오해받거나 암울한 시대를 견디는 도피처 정도로 여겨졌고, 평안의 시대엔 별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자력으로 죄를 해결할 수 없는 인간

    자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원죄 기독교는 인간의 죄를 ‘원죄’와 ‘자범죄’로 구분한다. 이런 죄 인식은 일반 세상의 종교나 윤리엔 없는 기독교만의 독특한 죄 인식이다. 물론 문학, 정치에 종종 ‘원죄(original sin)’혹은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천국은 자기 실력으로 들어가는가?

    ◈유업으로 얻는 천국 부모가 자식에게 유업(an inheritance, 遺業)을 상속하는 것은 그가 자기 핏줄, 곧 ‘아들’이라는 한 가지 이유 때문이다. 그 외에 어떤 다른 것, 예컨대 그의 인간 됨됨이나 탁월성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 …

에디터 추천기사

목회데이터연구소

“한국교회, 위기 극복하려면 ‘사람’에 집중해야”

교인들 목회적으로 원하는 것 충족하려는 것 무엇인지 파악 그것 중심으로 위기 극복해야 ‘평신도의 신앙적 욕구, 어떻게 충족할 수 있을까?’라…

수기총, 반동연, 진평연 등 시민단체 대표들이 17일 오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법관 최종 후보 중에도 편향된 이념 논란 여전”

최종 대법관 후보에 오른 9명 중에도 여전히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반하는 그릇된 성인식과 젠더이데올로기를 신봉하는 이들이 있다고 시민단체들이 …

이다니엘

“BAM, 선교지 영혼 구원 넘어 지역사회 변화 이끌어”

“복음은 힘이 세다! 사도행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나의 외침을 담았고, 오랜 시간 성령 안에서 변화된 크리스천들의 인생, 나아…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웨슬리언 6개 교단, 北에 ‘오물 풍선’ 등 군사 위협 중단 촉구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소속 6개 교단장들이 오물 풍선,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계속된 무력 도발을 우려하며 미국 등 우방국과의 동맹 강화와 UN …

동성애, 동성결혼, 게이, 레즈비언

‘동성결혼 허용’ 국민 4명 중 1명 불과… 점점 줄어들어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는 동성결혼에 대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4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저 지난 2년 간 조금씩 줄었다. …

새에덴교회

미국까지 날아가 보은… “큰 영광이자 특권”

입장부터 예우 다해 환영 펼쳐 소강석 목사 “자유와 평화 지킨 참전용사들 감사”, 경의 표해 윤석열 대통령 축사 “대한민국 자유와 번영, 여러분…

밀알복지재단 휠체어 장애인

장애인은 선교의 대상인가, 동역자인가?

샬롬, 장애와 관련된 인식 개선에 대한 마지막 편지입니다. 지난 주 장애와 죄 관련 편지는 잘 이해하셨는지요? 이 땅 모든 존재는 누군가의 모태로부…

Baptist Press

美 남침례회, 여목사 영구 금지 헌법 개정안 부결

미국 남침례회(SBC)에서 여성 목사 안수를 영구적으로 금지하는 헌법 개정안이 정족수 3분의 2에 5% 포인트 못미치는 수로 부결됐다. 미국 크리스천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