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율법을 좇는가, 예수를 사랑하는가?

    율법, 구원인가 저주인가 성경이 어떤 때는 율법을 ‘저주’로, 어떤 때는 ‘복’으로 말하는 것 같아 그것을 읽는 독자들이 저으기 당황한다. 그러나 이는 율법 자체에 무슨 모순이 있어서가 아니다. 율법 자체는 거룩하고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의 피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알려지는 하나님

    사람들은 ‘하나님이 보이지 않기에 그를 믿기 어렵다’고 말한다. 만일 자신들이 ‘성육신하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하나님을 잘 믿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 그들은 ‘성육신’을 ‘보…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생명을 이긴 사망, 사망을 이긴 생명

    아담의 범죄로 사망이 생명을 이긴 이래, 율법 아래 있는 인류는 사망이 생명을 이기는 것으로 돼 있었다. 다음 구절은 그것의 대헌장(大憲章)과도 같은 말씀이다.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예수 믿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종교와 믿음’에 대한 사전적 정의(定義)는 대개 이렇다. “종교란 신이나 절대적인 힘을 통하여 인간의 고민을 해결하고 삶의 근본 목적을 찾는 문화 체계이다.” “믿음이란 초자연적인 절대자, 창조자 및 종교 대상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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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신령한 복음

    ‘신령하다’는 단어만큼 많이 왜곡, 남용되는 단어도 없다. 거기에 온갖 불건전한 신비주의자들과 은사자들이 숨어들어 기생하고 있을 뿐더러, 자신들을 신격화 내지 특별한 존재로 포장하는데 악용한다. 예컨대 자신의 비…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오직 성령’으로

    한때 ‘오직 성령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건 부흥회나 집회들이 크게 유행했었던 적이 있었다. (그때만큼은 아니지만 지금도 여전히 그것은 사람들의 관심 사안이 되고 있다.) 이에 못지 않게 그 문구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들도 …

  • 손 핸드 함께 기도 터치 복음 하나님 신앙 사회 그룹 접촉점 질문 해답

    [이경섭 칼럼] 복음은 왜 기쁜 소식인가?

    성경은 복음(Euangelion, the gospel)을 ‘아름다운 소식(good news)’, ‘기쁜 소식(glad tidings)’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했다. 복음이 기쁘고 아름다운 소식인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죄빚의 탕감을 선포하기 때문이다 성…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율법 안에 있는 복음, 복음 안에 있는 율법

    “예수 믿고 구원받으라(행 16:31)”는 말씀은 ‘율법이나 심판’ 같은 개념이 하나도 없는, 순도 100%의 ‘복음’처럼 들리나, 사실 그 이면엔 엄중한 ‘율법’이 감춰져 있다. 이는 달리 그런 것이 아니라 ‘구원’이라는 말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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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율법의 두 얼굴

    자기 영광을 위해 율법주의자는 구원하지 않으심 하나님은 자기가 절망적인 죄인임을 알고 그리스도만을 의지하는 자를 구원하시고 자기 의(義)로 구원 얻으려는 율법주의자(a legalist)는 구원하시지 않는다(마 23:15). 물론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인이 거룩하게 되는 길

    유대인들은 ‘율법 없는 이방인들’을 ‘개와 돼지’처럼 더럽게 여겨 상종하지 않았다. 그들에 대한 차별의식이 얼마나 컸던지, 그들의 거주지를 통과하지 않으려 부러 먼 길을 빙빙 둘러 다니기까지 했다. 이방인에 대한 그…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예수 구원과 성령의 능력

    그리스도에 의존된 구원 ‘인간의 전적 타락(total depravity)’을 믿는 정통신학은 죄로 죽은 인간은 자기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것 외에 달리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가르친다.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그것은 ‘절…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의인이며 죄인, 왕 같은 제사장이며 만물의 찌끼

    의인이며 악인 그리스도인의 이중적 정체성(a dual identity)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 아마 루터(Martin Luther)의 ‘의인인 동시에 죄인(simul iustus et peccator)’이라는 말이 아닌가 싶다. 이는 이론적으론 가납(可納)하기 쉬우나, 그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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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천국이 없으면 안 되는 이유

    천국(The kingdom of heaven)은 기독교 신앙의 정점이다. 그러나 기독교역사에서 ‘천국 신앙’은 종종 타계주의(the otherworld-ness)로 오해받거나 암울한 시대를 견디는 도피처 정도로 여겨졌고, 평안의 시대엔 별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자력으로 죄를 해결할 수 없는 인간

    자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원죄 기독교는 인간의 죄를 ‘원죄’와 ‘자범죄’로 구분한다. 이런 죄 인식은 일반 세상의 종교나 윤리엔 없는 기독교만의 독특한 죄 인식이다. 물론 문학, 정치에 종종 ‘원죄(original sin)’혹은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천국은 자기 실력으로 들어가는가?

    ◈유업으로 얻는 천국 부모가 자식에게 유업(an inheritance, 遺業)을 상속하는 것은 그가 자기 핏줄, 곧 ‘아들’이라는 한 가지 이유 때문이다. 그 외에 어떤 다른 것, 예컨대 그의 인간 됨됨이나 탁월성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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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금지법 강력히 반대하는 분명한 신앙고백 표명한 의미 로잔 선언문은 ‘신학 선언’, 법안 명칭 없다고 문제 삼는 건 기우 불과… 신학적 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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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잔 서울선언문 56-70항 쉬운 원문 해설(핵심 요약본)

로잔 서울선언문 56-70항(하나님의 형상과 인간의 섹슈얼리티)의 해석이 어렵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한 단어, 한 문장에 어떤 음모가 …

대한예수교장로회 분당중앙교회(담임 최종천 목사, 예장 합동)가 출연한 재산으로 설립(2023. 08. 25.)된 재단법인 <인류애실천 분중문화재단>은 국민일보(사장 김경호)와 공동 주최로 5일 오후 분당중앙교회 그레이스채플에서 ‘인류애실천 분중문화상’ 제2회 시상식을 가졌다.

기독문화예술계 최대 시상식 ‘분중문화상’, 제2회 대상에 박종호 장로

수상자, 가족 친지, 교인 등 축하객 5백여 명 참석 건국전쟁 감독 김덕영,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유예은, 광야아트센터, 상금 각 2천만 원 <최우수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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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에서 온 판사: 속은 추악하지만 겉은 아름다운 마귀·악마의 본질

저승 재판관과 최고신 수하 설정 기독교 가르침과 정면으로 상충 한국 저승 신화에는 잘 들어맞아 마귀와 악마에 대한 성경 가르침 반대로 비틀수…

서울미술관

해방 후 크리스천 미술가들의 작품 활동이 두드러졌던 이유

1. 일제 가혹한 탄압으로 활동 못해 2. 월남 미술인들 이주로 활기 생겨 3. 제헌 국회부터 신앙의 자유 공인 한국 크리스천 미술에 전환점을 맞이하…

사단법인 사학법인미션네트워크(이사장 이재훈 목사)와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장종현 목사)

한교총 “서울시교육감 보궐선거, 적극 참여하자”

(사)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장종현 목사, 이하 한교총)에서 서울특별시 교육감 보궐선거를 앞두고, 선거를 위한 기도와 적극적 투표참여를 권고하는…

로잔 대회

이재훈 목사 “로잔대회와 지상명령, 기억해야 할 4가지”

①순종하는 성도들 통해 전 세계에서 계속 성취되고 있다 ②일부는 극심한 핍박을 받지만, 결코 포기 않고 도리어 성장한다 ③순종 책임은 소수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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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로잔대회, 복음주의 지도자들 참신한 지구촌 선교 축제

제4차 로잔대회는 21세기 들어 서구, 북미 기독교 쇠퇴 속에서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기독교 동력 확인 복음주의 지도자들의 참신한 지구촌 선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