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복음을 듣지 못한 자들의 운명

몰몬교도들(Mormons)은 ‘예수가 오시기 전 사람들, 복음을 듣지 못하고 죽은 사람들은 천국과 지옥 중 어딜 가는가?’, ‘이순신 장군 같은 훌륭한 애국자도 지옥에 가는가?’라는 호기심을 유발하는 질문을 던지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접근합니다. 그들은 예수께서…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예수를 마음에 모시는 원리

샤머니즘(shamanism)이나 이방 종교들이 접신할 때 강신술(降神術)이나 초혼제(招魂祭)를 행합니다. 성경에도 유사한 경우가 나오는데, 바알 아세라 선지자들의 강신술입니다. 그것은 자신들의 신을 호출하려고 큰소리로 우상의 이름을 부르고, 뛰어 놀고(leaped), 칼로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원받은 자는 반드시 구원받습니다

본 글은 그 제목이 시사하는 대로 “한 번 구원받은 자는 결코 구원을 상실하지 않는다”는 논지 그대로를 살린 글이며, “구원받은 자도 지옥갈 수 있다”는 망극한 말을 염두에 두고 쓴 글입니다. ◈단번의 영원한 속죄에 의존된 구원 구원의 본의는 ‘하나님…
이경섭

[이경섭 칼럼] 악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

사람들은 기독교의 ‘창조- 타락- 구원’을 헤겔(Hegel, 1770- 1831)의 ‘정(These) -반(Antithese)-합(Synthese)’의 변증법으로 설명하려 하나, 하나님의 구원 경륜을 설명하기엔 충분치 않습니다. 헤겔 변증법의 합(Synthese)은 기껏 불완전한 ‘정(These)에로의 회귀’이지만, 기…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 자신만이, 하나님을 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 스스로에 의해서만 돋보여집니다 사람들은 “인간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고 할 때, 문자 그대로 그들이 자신들의 삶이나 어떤 행위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만들어 드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요리문답 1문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
이경섭

[이경섭 칼럼] 인간을 중심에 두면 과부하로 폭발합니다

중세 로마교회는 지구를 중심으로 우주가 운행한다는 천동설(geocentricism)을 고집하여,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공전과 자전을 한다는 지동설(heliocentricism)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Nicolaus Copernicus)를 종교재판에 회부했습니다. 이는 중세 교회가 정치는 물론 과학까…
이경섭

[이경섭 칼럼] 무신론자가 자유주의자들보다 차라리 나은 이유

역사적으로 현존했던 신앙 부류들을 고찰하고, 그것들에 빗대 기독교를 반추하고자 합니다. 신앙에 천착하고 반추하는 일은 삼복 더위나 추위를 불문하고 언제나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크게 세 부류로 구분지었습니다. ◈자연 종교 하나님의 계시가 단절된 곳…
이경섭

[이경섭 칼럼] 창과 방패이신 하나님… 심판과 구원을 모두?

성경은 “하나님이 심판하신다”고 하고, 동시에 “하나님이 구원하신다”고 말씀합니다.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구원)’가 없느니라… 과연 태초로부터 나는 그니 내 손에서 능히 ‘건질 자가 없도다(심판)’, (사 43:11-13).” 하나님은 심판자이…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원의 확신’은 순종과 하나님 영광의 열망에서

'구원의 확신'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이 있습니다. 로마가톨릭은 원천적으로 확신을 부정합니다. 하나님의 점지를 받은 특별한 사람 외에, 평범한 교인이 확신을 갖는 것은 마귀의 역사라고 단죄하기까지 합니다. 한편 확신을 심리적 현상으로 보는 이들도 있습니…
이경섭

[이경섭 칼럼] 당신의 예수는 잃어버린 자(the lost)의 주님이십니까?

"가나안(Canaan)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질러 가로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히 귀신들렸나이다 하되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복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닙니다

복음 설교를 좋아하고 안 하고는 설교 취향의 문제가 아닌, 보다 근원적인 문제 곧 구원과 직결됩니다. "영생주기로 작정된 자들(행 13:4)"과 "구원에의 부름을 받은 자들"에게는 복음이 믿어지고 복음이 최고의 능력과 지혜로 칭송되지만(고전 1:18; 24), 멸망당할 자들…
이경섭

[이경섭 칼럼] 우상 숭배로부터 ‘수평이동’ 하십시오

인간이 자기 본위나 자기 중심으로 사는 것 같지만, 사실은 아무도 자기 본위로 살지 못한 채 뭔가를 떠받들며 살고 있습니다. 중력(重力)의 지배를 받는 지구상의 모든 존재가 위를 떠받들지(내리눌림을 받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차이…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의 종과 의의 종

◈'죄의 종됨'은 아담의 원죄에 뿌리박고 있습니다 대개 사람들은 '죄의 종' 하면, 어떤 특정한 사람이 특정한 죄에 중독됐거나 평균을 상회하는 죄의 집착성을 보이는 사람을 떠올립니다. 아니면 과거엔 그렇지 않았던 사람이었는데, 어느 순간 갑자기 죄의 탐닉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 믿음, 구원, 성령에 대한 오해들

◈자연인은 구원을 갈망하지 않습니다 인간의 운명은 인간에 의해 결정되지 않습니다. 인간의 구원도 인간의 갈망이나 결단에서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사람이 천국 가는 것도, 지옥 갈 사람이 어쩌다 예수를 믿어 그렇게 되 것이 아닙니다. 오직 창세 전에 구원 …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의 사랑은 완전한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완전한 사랑(perfect love)입니다. 하나님은 그 완전한 사랑으로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인간은 이 완전한 하나님의 사랑을 앎으로 만족하며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납니다. 오늘 사람들이 불안과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사도 요한의 말처럼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