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사랑과 공의 ‘공의(justice, 公義)’ 하면 일부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 같은 부정적인 개념만을 떠올리고, 그 이상은 나아가지 못한다. 이는 ‘공의’에 대한 편견이고, 신·구약 전체의 ‘원만한 공의’ 개념…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거듭남과 하나님 나라 (2)

    ‘거듭남(regeneration, 重生)’은 사람이 ‘다시 태어나는 것’과 같은 ‘존재의 변환(conversion of existence)’이다. 이는 인격 수양이나 훈련으로 만들어지는 ‘개과천선(改過遷善)’이나 율법주의자들의 자력적인 ‘점진 구원(progres…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성령은 누구에게 부어지는가?

    ◈‘죄 씻음’으로 부어지는 성령 ‘성령의 부으심(the Anointing of the Holy Spirit)’은 ‘특별한 그리스도인’에게만 해당되고 ‘보통의 그리스도인’에겐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그들은 예수 그리스…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부요하고 완전한 ‘삼위일체 하나님 사랑’

    삼위일체 사랑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삼위일체적(三位一體的)이다. ‘한 분 하나님’이 ‘삼위(三位)’로서 한 대상을 사랑하며, 그 ‘삼위의 사랑’은 혼란, 불화 없이 일산분란(consistent)하다. 인간 세상에선 찾아볼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믿음’은 인간의 모든 시도를 포기하는 것이다

    ‘여주동행’보다 앞선 ‘임마누엘’ ‘임마누엘(Immanuel)’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이고, ‘여주동행(與主同行)’은 에녹처럼(창 5:21-24)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한다(與主同行)’이다. 우리 신앙에 있어 ‘여주동…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창세 전’ 영원한 하나님 사랑

    ◈창세 전의 사랑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창세 전부터 시작됐다. 이는 하나님 사랑 핵심인 ‘그리스도의 구속’이 ‘창세 전’에 경륜됐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진리와 성령의 계시 위에 세운 신앙

    ◈열심이냐 진리냐 모든 종교는 대개 ‘치성(致誠)’을 신앙의 으뜸 덕목으로 삼는다. 진심으로 치성을 드리면 신(神)을 감동시켜 그의 자비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구약 엘리야 시대 바알 제사장들이 자기들의 신…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기독교의 명시적 진리와 유추적 진리

    기독교는 ‘명시적 진리(the clear truth)’와 ‘유추적 진리(the analogical truth, 혹은 비명시적 진리)’로 구성돼 있다. 전자는 말 그대로 ‘성경에 명시된 진리’이고, 후자는 성경엔 명시돼 있지 않지만 ‘성경에서 유추해낸 진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인이 어떻게 예수께로 가는가?

    ◈성령으로 예수께 인도됨 사람들은 거룩하시고 공의로우신 ‘성부 하나님’은 아무나 접근을 하락하시지 않지만, ‘신·인(神人)’이며 ‘죄인의 친구’이신 성자 예수는 누구에게나 접근을 허용한다고 생각한다. 옳은 말…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가톨릭의 마리아 무흠 교리와 범신론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으셨다’는 ‘삼위일체 성육신 교리’는 로마가톨릭이나 개신교나 공히 받아들이는 역사적 신앙고백이다. 그러나 로마가톨릭은 그 성육신 교리에 그들 특유의 ‘사변적 추론(speculative reasoning)’을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삼위일체 복음’과 ‘하나님의 충만

    ‘성자 하나님이 사람 되어 오신 성육신(incarnation, 成肉身)’은 삼위일체의 핵심이며, 이 삼위일체 성자의 성육신 자체가 죄인에겐 ‘복음’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막 1:1).” 그래서 성…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신앙에 비결이 있는가?

    교회에서 선포되는 설교의 제목들 중 무슨 무슨 ‘비결(knowhow, 秘決)’이라는 제목들이 많다. 예컨대, ‘복 받는 비결’, ‘부자 되는 비결’, ‘성공하는 비결’ ‘승리의 비결’등이다. 이런 것을 보면서 ‘과연 신앙엔 비결이…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삼위일체 하나님’만이 진리, 구원

    ‘진리(truth, 眞理)’는 모든 인류가 이제껏 추구해 온 보편적인 관심 주제이다. 대학을 설립한 목적도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대학을 ‘상아탑(Ivory Tower, 象牙塔)’이라 함도 대학이 그것을 목적으로 하는 곳이기 때…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죽지 않음'이 곧 ‘영생’은 아니다

    얼마 전부터 한국 기독교의 한켠에선 ‘아담의 태초 상태’, 곧 ‘범죄 전의 그가 영생(永生)하는 자이다, 아니다’로 의견이 분분하다. 양쪽 주장을 들어보면 다 일리가 있어 보이며, 이러한 둘의 팽팽한 대립은 보는 이로 하…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보통 사람, 보통 신앙

    ◈예수님은 수도원장이 아니셨다 어떤 이들은 ‘예수님’을 ‘수도자(修道者) 이미지’와 오버랩(overlap)시키며 그에게서 ‘수도자의 모형(母型)’을 취하려 한다. 그들은 그가 수도생활(修道生活)을 몸소 실천하신 분이며 그…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

 ‘제1회 목회자리조이스’

사모뿐 아니라 목회자에게도 ‘힐링’이 필요하다

“다른 이의 짐까지 함께 짊어져야 하는 사람 힘들어도 기도의 무릎으로 포기 않는 사람들 그 사랑과 충성, 기도에 감사하며 재충전되길” 오랫동…

K-A 가디언즈

“영화 ‘K-A 가디언즈’, 한미동맹 가치 재확인 계기로”

6.25 실상, 한미동맹 중요성 소개 낙동강까지 밀린 ‘코마’ 상태에서 맥아더, 인천에 ‘링거’ 꽂아 탈환 문화예술계, 종북좌파 공들여 와 거대한 …

Priscilla Du Preez on Unsplash

“목사님, 저 이성보다 동성이 더 좋아요”

아이들, 쉽게 마음 열지 않아 인내심 갖고 꾸준히 노력해야 편하게 이야기 분위기 만들고 아이들 꾸준히 만나서 들어야 아이와 했던 이야기는 꼭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