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이경섭

[이경섭 칼럼] 성령을 받으라

장로교회 안에는 ‘성령’을 ‘오순절주의자들(Pentecostalists)’의 전유물처럼 여기며 그 명칭을 사용하는 자체를 터부(taboo)시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같은 교단 내의 사람들이 ‘성령’을 강조하면, 즉각 사경(斜傾)된 시선을 보낸다. 그러나 ‘성령’은 ‘삼…
이경섭

[이경섭 칼럼] 천국 지향적인 신앙은 염세주의인가?

기독교 신앙은 ‘천국 지향적’이다. 전 장(障)이 ‘천국과 종말’에 관한 내용으로 일관된 ‘요한계시록’뿐 아니라, 성경 전체에 그것에 대한 가르침이 배어 있다. 구약 시대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들이 대대에 잊지 않고 지켜야 할 3대 절기에 ‘유월절(그리스…
성탄, 크리스마스

[이경섭 칼럼] 성탄절,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죽음과 어둠 ‘죄로 인한 죽음’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죽음’, 곧,‘영적인 죽음(하나님을 알지 못하게 됨)’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으레 ‘죽음’ 하면 ‘육체의 죽음’만을 떠올린다. 이는 ‘죽은 자’가 자기의 죽음을 알지 못하듯, ‘영적으로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거듭남의 초월성과 실존성

비의한 교리 기독교 교리는 근본 초자연적이라 하나같이 다 비의(秘意)하지만, 그 중에서도 ‘거듭남(regeneration, 중생)’이 더욱 그렇다. 이 비의함이 이단 사이비의 기숙처(寄宿處)로 자주 악용된다. 어떤 단체는 이 ‘거듭남’을 ‘포교의 미끼’로 삼아 사람…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에게 ‘죽음’이란?

죽음의 ‘생물학적’, ‘철학적 의미’보다는 ‘신학적 의미’를 말하고자 한다. 그것도 단지 ‘영혼 불멸’과 연관지어 ‘죽음’이 ‘최후적 종결’이나 ‘소멸’이 아니라는 점에 국한하고자 한다. 물론 생물학적으로 ‘죽음’은 육체가 수한(壽限)을 다한 것…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원에 이르는 참된 믿음

우리 주위엔 스스로 기독교인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그들의 신앙을 심층적으로 들여다 보면, 그들의 말에 동의하기가 어렵다. 사람에 따라 ‘믿음의 목적’도 ‘동기’도, ‘내용’도 다 제각각이다. 계시에 근거한 참된 ‘성령의 신앙’이 있는…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복음은 왜 기쁜 소식인가? (2)

하나님의 진노가 풀어졌음을 말하기 때문 2천 년 전, 유대 들판의 양치기 목자들에게 천사가 나타나 전한 ‘기쁨의 좋은 소식(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었다.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홀연…
이경섭

[이경섭 칼럼] 사람을 평균케 하는 율법과 믿음

모든 사람을 죄로 평균케 하는 율법 ‘율법’은 모든 인간을 평균케 한다. 손가락질받는 악인(惡人)과 존경받는 선인(善人)을 불문하고, 모두 동등한 죄인으로 만든다. 이는 ‘율법’이 모든 인간의 선(善)을 다 가짜, 위선으로 폭로하기 때문이다. 간음하다 붙…
이경섭

[이경섭 칼럼] 중생(거듭남)이란 무엇인가?

기독교 교리 중 가장 많이 왜곡되는 것 중 하나가 ‘중생(rebirth, 重生)’이다. 예컨대 옛 생활을 청산하고 새롭게 출발하는 ‘개과천선(改過遷善)’과 동일시하거나, ‘하나님 주권’으로 되는 ‘신적 영역(divine territory)’을 인간의 주권 아래 둔다. 또 그것은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 사망, 구원

◈‘첫 죄’와 ‘둘째 죄’ ‘인간(불신자)의 죄’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아담과 인류 후손이 범한 ‘첫 언약 아래서 범한 죄(이하 ‘첫 죄’, 히 9:15)’이다. 다른 하나는 그것의 결과로 생긴 ‘죄값 사망을 지불하지 않아 생긴 죄(이하 ‘둘째 죄’)’…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섬기는 법

◈복음을 섬김 ‘하나님을 섬긴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이에 대한 답변은 개인의 신앙 이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율법주의자들은 ‘율법 준수’를, 사회복음주의자들은 ‘사회 정의 구현’으로 그것을 이해한다. 경건주의자들은 ‘개인의 경건을 도…
이경섭

[이경섭 칼럼] 아들로 말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직접 말씀하시지 않는다. 그 첫 번째 이유가 ‘신적(神的) 음성’인 그의 음역대(frequency, 音域帶)를 인간의 청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소리, 뇌성(겔 43:2, 계 14:2)’으로 묘사된 것은, 그것이 인…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율법을 좇는가, 예수를 사랑하는가?

율법, 구원인가 저주인가 성경이 어떤 때는 율법을 ‘저주’로, 어떤 때는 ‘복’으로 말하는 것 같아 그것을 읽는 독자들이 저으기 당황한다. 그러나 이는 율법 자체에 무슨 모순이 있어서가 아니다. 율법 자체는 거룩하고 선하고(롬 7:12) 완전하다(시 19:7). 그…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