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율법 아래’ 있는 자와 ‘은혜 아래’ 있는 자

    ◈‘율법’과 ‘율법적 행위’ ‘율법의 의(義)’와 ‘믿음의 의(義)’는 근본 서로 배치되지 않는다. 궁극적으로 둘의 도달점은 같다. ‘율법의 의’를 통해 ‘율법의 완성’에 도달하고, ‘믿음의 의’ 역시 그것을 통해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은 ‘그의 택한 백성’을 버리실 수 있는가?

    하나님은 자신이 ‘구원 택정하신 자’를 잘못했다고 도태(selection, 淘汰)시키거나 버리시질 않는다. 만일 하나님이 그렇게 하신다면, 그것은 그가 그들을 선택한 것이 실수였고 그의 전지성(omniscience, 全知性)을 부정하는 꼴이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이 요구받는 의(義)와 의행(義行)

    우리는 죄인이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율법의 의’를 요구받는지에 대한 분별력 있는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는 그가 처한 상황에 따라 요구받은 ‘율법의 의’, 곧 범죄 전에 요구받은 ‘율법의 의’와 범죄 후에 요구받은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무엇이 ‘부정하고 깨끗함’이며, ‘죄이고 의’인가?

    ◈무엇이 부정하고 무엇이 깨끗한가? 유대인들은 사람이 몸의 양피(foreskin, 陽皮)를 베는 ‘육체의 할례(the circumcision of flesh)를 행했느냐 행하지 않았느냐’에 따라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안 되고, 천국과 지옥이 결정된다고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에 대한 하나님의 두 안목

    ◈죄를 현미경처럼 보심 ‘현미경(microscope, 顯微鏡)’은 ‘생 눈’으로 보지 못하는 세균, 바이러스(virus)까지 본다. 전문가들은 깨끗해 보이는 손바닥도 현미경으로 보면, 화장실 변기에 붙은 세균 수보다 그것(손)에 붙은 수…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속(救贖)과 구원(救援)이 별개인가: 김세윤 박사의 구원론에 관하여

    성경은 그리스도가 택자의 죄를 위해 ‘단 한 번 속죄 제사’를 드림으로 ‘그의 원죄(original sin, 原罪)’ 그리고 ‘그의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자범죄(actual sin, 自犯罪)’를 다 구속(救贖)했으며, 그 결과 그가 구원(救援)받는…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계시의존사색’과 ‘유추적 사색’

    개혁파 성경해석에 세 가지 원리가 있다. ‘역사적·문법적·교리적 해석’이다. 세 번째 ‘교리적 해석’은 대개 ‘유추적 해석(analogical interpretation)’으로 통칭된다. ‘역사적·문법적’ 해석이 성경 해석의 근간(根幹)이지만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후회 없는 하나님의 선택

    인간은 남녀 간에 서로 사랑하다가도 ‘아니다’ 하면 서로 갈라선다. 심지어 양부모가 입양한 양자(養子)가 마음에 안 든다고 파양을 하기도 한다. 어떤 부모는 자기의 친자식임에도, ‘내가 저런 놈을 내 자식이라고 낳았나?…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의 유일한 해결책 ‘용서’

    하나님은 오직 당신의 ‘끝없는 용서(마 18:22)’에 근거해 인간의 죄를 해결하신다. 만일 하나님의 그런 용서가 없으셨다면, 인간의 죄는 영원히 해결될 수 없다. 여기엔 ‘원죄를 포함한 과거의 죄’와 ‘미래의 죄’까지를 다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를 믿는가, 율법을 의지하는가?

    ‘그리스도를 믿는다' 함은? '믿음대로 된다(마 9:27-29)’는 말은 흔히 생각하듯, ‘손오공의 여의봉(如意棒)’처럼 ‘믿음이 만능(萬能)’이라거나 ‘믿으면 자기가 바라는 대로 다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 말씀은 눈을 뜨…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인에겐 ‘죽을 생명’이 없다

    아담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 2:17)”는 ‘첫 언약’을 범한 결과 인류에게 ‘죽음’이 왔지만, 그것이 곧 ‘최후의 심판(the Last Judgment)’으로서 ‘영원한 멸망(everlastin…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죽음은 ‘소멸’과 ‘멸망’이 아니다

    성경을 믿는다고 하는 사람들 중에도 종파에 따라 ‘죽음’에 대해 각기 다른 이해를 가진 듯하다. 혹자는 ‘죽음(physical death)’을 ‘소멸(extinction, 消滅)’로 보고 ‘영혼 불멸(immortality, 靈魂不滅)’과 ‘내세(來世)’를 부정해…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삼위일체가 구원이다

    ◈창조주이시며 구원자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이 “스스로 계신 자(I AM THAT I AM, 출 3:14)”이다. 이 이름엔 ‘그의 정체성(Identity, 正體性)’과 더불어 ‘만물의 존재 근원’까지 함의돼 있다. 곧 그는 ‘누구에 의해 존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을 모시는 유일한 곳, 성전

    이방종교인(異邦宗敎人)이나 무속인(巫俗人)들은 그들의 종교적 열심과 치성(致誠)으로 자신들의 신(神)을 불러온다고 믿는다. 그들 뿐 아닌 것 같다. 자칭 하나님을 믿는다는 ‘종교다원주의적 기독교인들(?)’에게도 유사한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인이 예수님께로 감, 예수님이 죄인에게로 오심

    ◈죄인이 예수께로 감 성경은 예수님이 더 이상 육체로 세상에 계시지 않음에도 ‘죄인이 예수께로 나아간다’는 표현을 썼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

 ‘제1회 목회자리조이스’

사모뿐 아니라 목회자에게도 ‘힐링’이 필요하다

“다른 이의 짐까지 함께 짊어져야 하는 사람 힘들어도 기도의 무릎으로 포기 않는 사람들 그 사랑과 충성, 기도에 감사하며 재충전되길” 오랫동…

K-A 가디언즈

“영화 ‘K-A 가디언즈’, 한미동맹 가치 재확인 계기로”

6.25 실상, 한미동맹 중요성 소개 낙동강까지 밀린 ‘코마’ 상태에서 맥아더, 인천에 ‘링거’ 꽂아 탈환 문화예술계, 종북좌파 공들여 와 거대한 …

Priscilla Du Preez on Unsplash

“목사님, 저 이성보다 동성이 더 좋아요”

아이들, 쉽게 마음 열지 않아 인내심 갖고 꾸준히 노력해야 편하게 이야기 분위기 만들고 아이들 꾸준히 만나서 들어야 아이와 했던 이야기는 꼭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