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은 ‘자연산’ 아닌 ‘성령산’만 받으신다

◈ ‘의행’은 율법주의자의 전유물인가? 자기 행위가 구원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율법주의자들(legalistits)은 ‘오직 믿음(sola fide)’을 부르짖는 ‘이신칭의론자(以信稱義論者)’에 비해 자신들이 하나님께 더 많은 수고와 헌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자세…
이경섭

[이경섭 칼럼] 성령을 훼방하는 죄

그리스도를 부인함으로 성령을 훼방함 흔히 ‘성령 훼방죄(the blasphemy against the Holy Ghost, 마 12:31)’를 ‘성령의 은사를 부정하는 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신유, 예언, 방언 등 성령의 은사를 극단적으로 강조하는 ‘은사주의자(charismania, 恩賜主義者…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의 범죄

사도 바울은 로마서 6장에서, 구원받은 성도는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고,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됐고, 하나님께 종이 됐다’고 선언했다.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복음의 초월성과 신비

◈‘복음’은 미련한가 성경은 ‘복음’이 ‘멸망당할 자들에겐 미련한 것(고전 1:18)이라고 했다. 그럼 그들이 생각하듯, 정말 ‘복음’이 미련한 것일까? 이어지는 말씀에 의하면 그것은 아닌 듯하다. 오히려 ‘복음’이 ‘구원 얻을 자들에겐 하나님의 능력’…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원의 확신’의 원천

◈‘믿음의 의’ 한 부자 청년이 ‘자신의 율법적 의(義)’에 자신만만해하며 ‘나 정도면 영생(永生)은 따놓은 당상(堂上)이겠지!’라는 생각으로 예수님께 나아가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라며 호기(豪氣)를 부렸다. 그러나 그는 예…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된 ‘제사’와 ‘율법’

많은 사람들이 율법(the law)을 단지 ‘행위의 법(the law of works)’ 정도로만 여긴다. 이는 대개 율법이 겉으로 ‘무엇을 하라, 무엇을 하지 마라’는 ‘행위’를 표방하고, 그것의 준수 여부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오해가 ‘율법주의(Leg…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유업으로 받는 은혜

‘의(義), 구원(救援), 영생(永生), 양자(養子) 됨, 하나님 나라’는 오직 은혜로 받게 하셨다. 다음이 그 근거 구절들이다.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딛 3:7)”.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이 죄를 피하는 이유

‘개혁신앙인들’은 ‘죄인은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고 믿는다. ‘칼빈주의 5대 교리 재확인’으로 불리는 ‘도르트 신조(Synod of Dort)’를 후대인들이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 교리에 대한 위대한 신앙고백’이라는 별명을 붙인 것도 그것을…
이경섭

[이경섭 칼럼] 궁극적인 승리자 은혜, 생명, 긍휼

◈율법을 이긴 은혜 아담은 그가 하나님과 맺은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 2:17)”는 선악과 언약을 범하므로 ‘율법의 정죄’를 받아 사망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가 받은 이 ‘율법의 정죄’가 최후, 최종적인 것이 아니었다. 이는 하나님이 아담에게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의와 영생과 하나님 나라

◈의와 영생 ‘생명(生命)’은 ‘의(義)’와 직결돼 있다. 인간 ‘생명’의 실체는 ‘의’이다. ‘의’가 있는 곳에만 생명이 있고, ‘의’가 없는 곳엔 죽음뿐이다. ‘인간이 살았다’고 하는 것은 ‘그에게 의가 있다’는 말이다. ‘의가 없는 생명’은 ‘생…
이경섭

[이경섭 칼럼] 의와 하나님의 영광, 그리고 의와 거룩

◈의와 하나님의 영광 인간은 범죄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했다. 이는 그의 죄가 ‘하나님의 영광의 핵심’인 ‘의(義)’를 상실케 했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이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 3:24)”라고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몽학선생과 하나님의 은밀 의지

성경을 피상적으로만 보면, 하나님은 ‘죄인의 구원’을 위해 그에게 ‘다양한 의(義)’를 요구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오직 한 가지 ‘구속의 의(義)’만을 요구하신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이 ‘죄 삯 사망을 지불했느냐 안했느냐’ 하는 ‘구속(救贖)의 유무…
이경섭

[이경섭 칼럼] ‘은사’로만 얻는 ‘영생’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죄의 삯이 사망(死亡)’이고, ‘의(義)의 삯은 영생(永生)’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의 배후엔 그들이 ‘영생’을 ‘인간 의(義)의 대가’로 획득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자리한다. 그래서 그들은 태초의 무죄했던 아담이 ‘선악과 언약(창 2:1…
이경섭

[이경섭 칼럼] ‘믿는 죄인’에게만 부어지는 ‘은혜’

◈죄인과 병자의 친구 예수님이 자신을 가리켜 “세리와 죄인의 친구(눅 7:34)”라고 하신 것은 그가 ‘죄인을 의인으로 만드는 이’라는 뜻이다. ‘의인(義人)인 그’가 ‘죄인(罪人)의 친구’가 되어 ‘죄인을 의인으로 바꾸어 줌’으로서 이다. 이는 ‘진정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