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이 죄인에게 요구하는 ‘궁극의 의’

대개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 of God)’ 하면 ‘율법(십계명)에 나타난 도덕적 의’를 우선 떠 올린다. 그리고 그리스도가 성육신하여 죄인을 대신해 성취하려고 했던 ‘의(義)’도 죄인의 힘으론 성취할 수 없는 그 ‘도덕적 의(moral righteousness)’라고 생각한다. 물…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죽음에 소망을 두는 사람들

‘죽음에 소망을 둔다’같은 문구를 보면, 36년 전 ‘죄 된 금생(今生)을 마감하고 영생(永生)에 들어가는 것이 복이다’며 32명의 추종자와 함께 집단자살을 한 ‘오대양 박순자’ 류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떠오른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이 말을 하기에 주저하…
이경섭

[이경섭 칼럼] 진리가 무엇인가? 삼위일체 하나님이 진리이다

아마 세상에서 가장 무게감 있고 가장 빈번히 말해지는 단어가 ‘진리(truth, 眞理)’ 아닌가 싶다. 그만큼 사람들이 진리를 중시하고 그것에 목말라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대학을 ‘상아탑(ivory tower, 象牙塔)’이라는 것은 그곳이 ‘진리를 추구하는 곳’이기 때문…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의 죽음’과 연합한 성도

‘그리스도의 구속’에 관한 모든 말씀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의 연합(union, 聯合)’을 지향한다. 다음이 그 대표적인 말씀들이다.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도다(엡 2:5).” 해석하면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죽음과 연합시켜 살리셨…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복음’으로 말미암아 ‘택자’를 부르시는 ‘성령’

◈인간이 하나님을 택하는가, 하나님이 인간을 택하시는가? 알미니안들(Arminian)은 ‘사람이 하나님을 믿고 안 믿고’는 전적으로 ‘그의 선택과 의지적 결단’에 달렸다고 말한다. 그러나 성경에 의하면, 그것은 ‘인간의 선택’ 결과가 아닌 ‘하나님의 선택’…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원’과 ‘하나님 영광’

구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선가, ‘우리에 대한 사랑’ 때문인가 하나님은 ‘당신의 영광’을 가장 중시하며, 그것을 그의 모든 행위의 동기로 삼으셨다. 인간을 비롯해 모든 만물의 창조도 다 당신의 영광을 위해 하셨다. “무릇 내 이름으로 일컫는 자 …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은 ‘자연산’ 아닌 ‘성령산’만 받으신다

◈ ‘의행’은 율법주의자의 전유물인가? 자기 행위가 구원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율법주의자들(legalistits)은 ‘오직 믿음(sola fide)’을 부르짖는 ‘이신칭의론자(以信稱義論者)’에 비해 자신들이 하나님께 더 많은 수고와 헌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자세…
이경섭

[이경섭 칼럼] 성령을 훼방하는 죄

그리스도를 부인함으로 성령을 훼방함 흔히 ‘성령 훼방죄(the blasphemy against the Holy Ghost, 마 12:31)’를 ‘성령의 은사를 부정하는 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신유, 예언, 방언 등 성령의 은사를 극단적으로 강조하는 ‘은사주의자(charismania, 恩賜主義者…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의 범죄

사도 바울은 로마서 6장에서, 구원받은 성도는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고,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됐고, 하나님께 종이 됐다’고 선언했다.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복음의 초월성과 신비

◈‘복음’은 미련한가 성경은 ‘복음’이 ‘멸망당할 자들에겐 미련한 것(고전 1:18)이라고 했다. 그럼 그들이 생각하듯, 정말 ‘복음’이 미련한 것일까? 이어지는 말씀에 의하면 그것은 아닌 듯하다. 오히려 ‘복음’이 ‘구원 얻을 자들에겐 하나님의 능력’…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원의 확신’의 원천

◈‘믿음의 의’ 한 부자 청년이 ‘자신의 율법적 의(義)’에 자신만만해하며 ‘나 정도면 영생(永生)은 따놓은 당상(堂上)이겠지!’라는 생각으로 예수님께 나아가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라며 호기(豪氣)를 부렸다. 그러나 그는 예…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된 ‘제사’와 ‘율법’

많은 사람들이 율법(the law)을 단지 ‘행위의 법(the law of works)’ 정도로만 여긴다. 이는 대개 율법이 겉으로 ‘무엇을 하라, 무엇을 하지 마라’는 ‘행위’를 표방하고, 그것의 준수 여부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오해가 ‘율법주의(Leg…
이경섭

[이경섭 칼럼] 유업으로 받는 은혜

‘의(義), 구원(救援), 영생(永生), 양자(養子) 됨, 하나님 나라’는 오직 은혜로 받게 하셨다. 다음이 그 근거 구절들이다.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딛 3:7)”.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