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순교기념비

정책적 형평성 없는 사회주의적 교회 예배 제재

교회와 정치체제: 기독교인이 바라는 정치체제는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왕정체제 “기독교인은 자유민주주의자여야만 하는가?” 그렇지 않다. 만일 모든 기독교인이 자유민주주의자여야만 한다면,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초대교회는 로마의 전제정 체제를…
코로나19 사회주의 예배 제재

사회주의적 정권이 기독교 신앙과 예배에 반감 갖는 이유

사회주의의 반종교성: 사회주의의 기원, 청년 헤겔주의의 적대적 종교관 지난해 9월 국회에서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가 열렸을 때, 후보자였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의 정치적 노선이 “자유주의자인 동시에 사회주의자”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이 발언…
방역 책임 예배 제재

정부와 지자체의 ‘예배 제재’, 그 사회주의적 논거는 무엇인가

예배 제재와 인권: ‘사람사는 세상’, 그리고 ‘사람이 먼저다’에서의 인권 ‘사람사는 세상’, 그리고 ‘사람이 먼저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철학을 각기 대표하는 말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인권’을 중시한다는 의미를 담은 듯하…
수퍼내추럴

기독교 세계관 품은 매력적 드라마·영화 충분히 가능한데…

탈-기독교적 초자연 세계로의 전환 ◈초자연 세계와 기독교: 톨킨과 루이스가 주도하던 기독교적 환상문학 미국 문화계에서 초자연 현상, 퇴마, 이면 세계 등을 다룬 문학 및 미디어 콘텐츠는 통상 기독교적 상징과 모티프를 중심으로 캐릭터와 플롯을 형성해 가…
넷플릭스 OTT

넷플릭스·유튜브에서 초자연적·영적 콘텐츠 유행한다는데…

최근 전염성 폐렴인 우한 코로나로 인해, 극장가는 거의 개점휴업에 가까운 힘든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차라리 극장업체는 나은 편이다. 대기업 계열 멀티플렉스 업체들이 대부분인 까닭에 어느 정도의 침체기는 버틸 수 있다. 대규모 제작사 및 배급사들도 전염…
기생충

코로나19가 드러낸 불편한 진실… 중국에 기생해 온 한국의 불행

한국의 친중 역사: 국가와 민족의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 학창 시절 국사 교육을 받을 때 가장 많이 들어온 말 중 하나는 한민족이 ‘끊임없는’ 외침에도 불구하고 헌신적으로 국난 극복에 힘써 온, 자주적 민족성을 지닌 족속이라는 것이다. 지금도 우리 나…
기생충 문재인 짜파구리

코로나19 바이러스 창궐과 현실 속 기생충, 짜파구리 파티

서민들 현 정권 오판으로 신음하는 지금, 오판 총책임자와 기쁨 나누는 이중 면모 봉 감독도 비천한 자들의 현실 이용할 뿐 진정 연민하지는 않는 것이 아닌가 생각 <기생충> 속 휴머니즘과 전혀 상반된 현재 상황, <기생충>의 플롯 그대로 재현해 전염병과 문화…
역병과 신앙

코로나19 같은 전염병, 유독 중국에서 창궐하는 사상적 이유

전염병, 자연의 문제인가 인간의 문제인가 자연으로부터의 전염병: 중국의 전염병 인식과 그 문제점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류는 20세기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극악한 치사율을 보이던 전염병들로 인해 많은 인명을 잃었다. 그러나 20세기 들어와 이전에 인류를 …
역병과 신앙

우한폐렴 사태… 전염병의 창궐, 신앙의 시험대

역사 속의 전염병: 중국과 한국의 우한 폐렴 대응 실패 19세기까지만 해도 유럽에서는 주기적으로 발병하는 역병 때문에 많은 이들이 비참하고 고통스러운 죽음을 맞았다. 중세 말엽 몽고 제국을 통해 중앙아시아 지역으로부터 동서양 양방으로 전해진 흑사병은 …
남산의 부장들

영화 <남산의 부장들>: 민주화 운동은 절대선(善)인가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10.26 사태 당시 중앙정보부장이자 박정희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작중 김규평)가 벌인 암살 사건의 주된 이유로 부마 민주항쟁을 지목하고 있다. 작중 김재규는 대규모 민주화 운동이 학살극으로 비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일신…
남산의 부장들

영화 <남산의 부장들>: 독재 vs 민주 정치, 기독교적 평가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영화 <남산의 부장들> (上) ‘흔들린 충성, 그 날의 총성’: 김재규는 유신 체제를 끝장낸 순교자인가?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영화평론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설 명절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고 있는 영화 <남산의 부장들(The…
닥터 두리틀

영화 <닥터 두리틀>, ‘창조섭리 회복’ 기독교 신앙 반영?

영화 <닥터 두리틀(Doctor Dolittle)>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동물들과만 소통하고 있는 주인공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로다주)가 여왕을 치료할 수 있는 ‘신비의 섬’을 찾아 동물들과 함께 모험을 떠나는 ‘코미디 판타지 가족 영화’입니다. 8일 개봉해 예매율 1위를 …
닥터 두리틀

영화 <닥터 두리틀>과 동물들, 에덴동산 속 아담과 들짐승 재현?

영화 <닥터 두리틀(Doctor Dolittle)>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동물들과만 소통하고 있는 주인공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로다주)가 여왕을 치료할 수 있는 ‘신비의 섬’을 찾아 동물들과 함께 모험을 떠나는 ‘코미디 판타지 가족 영화’입니다. 8일 개봉해 예매율 1위를 …
미드웨이

미드웨이 해전, 신앙의 자유와 전체주의의 격돌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영화 평론에서는 지난 주에 이어 2019년 12월 31일 개봉한 영화 <미드웨이>를 분석합니다. 이 영화는 하와이 진주만에 이어 하와이 북서쪽 미드웨이까지 미국 본토 침략 야욕을 드러낸 일본군을 격퇴하는 미군의 …
미드웨이

한국 기독교인들에게 영화 <미드웨이>가 갖는 의미

태평양 전쟁, 한반도 복음화를 향한 역사의 수레바퀴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영화 평론에서는 12월 31일 개봉하는 영화 <미드웨이>를 분석합니다. 이 영화는 하와이 진주만에 이어 하와이 북서쪽 미드웨이까지 미국 본토 침략 야욕…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