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초대교회가 폭발적으로 부흥할 수 있었던 이유

Q) 기도하다가 몹시 괴로워하면서 심하게 울며 통곡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런 것은 예외적인 일로 보아야 하는지 아니면 누구에게나 다 일어나는 일인지, 그리고 이런 일이 성령의 역사로 인해 일어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 그런 현상이 참다운 성…

[배본철 칼럼] 하나님께서 표적을 주시는 이유

[배본철 칼럼] 하나님께서 표적을 주시는 이유 배본철 교수의 성령론 Q & A (14) Q) 성경에 약속된 성령의 권능이란 무엇입니까? 예수께서는 성령 받은 크리스천들이 급속하게 복음을 온 땅에 전할 것을 약속한 것 아닌가요? 그 약속이 사실이라면 어째서 오늘날의 …

[배본철 칼럼] 개혁주의 ‘성령세례’ 논쟁, 바람직하지 않다

Q) 교수님은 이전의 글에서 한국의 개혁주의 신학 내에 성령론의 크게 다른 두 개의 시각 차이가 존재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일반 신자들은 어떤 노선을 따라야 합니까? 신자들은 까다로운 성령론 신학을 잘 이해하기는 어렵고, 다만 이를 알기 쉽게 믿고 적…

[배본철 칼럼] 중생과 성령세례의 동시성을 강조한 인물들

Q) 성령론에 대해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성령세례라고 하는 것이 꼭 거듭나고 나서 받아야 하는 체험입니까? 이미 거듭났다고 하면 성령세례 받은 것은 아닌지요? 도대체 거듭남이라는 중생의 은혜와 성령세례를 구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

WCC, 혼합주의와 보편구원의 길로 들어서다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세계교회협의회(WCC)가 창설된 이후, 그 집행위원회는 해마다 열리며 통상적으로 정기 총회는 7년에 한 번씩 개최되었다. 1954년의 에반스톤 총회는 ‘세상의 희망이신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 the Hope of the World)라는 주제를 가지고 모였다. 여…

[배본철 칼럼] 중생과 성령세례는 다른 것인가

Q) 주위 사람들로부터 “성령세례를 받았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무어라 확실하게 답변을 못하곤 합니다. 무슨 굉장한 은혜가 있는 것 같긴 한데, 그게 무언지 도대체 모르겠습니다. 성령세례가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 주제에 …

[배본철 칼럼] 왜 성령의 능력을 ‘불’(fire)에 비유하나?

Q) 어떤 집회에 참석해서 굉장히 놀란 적이 있습니다. 기도회를 인도하시는 분이 “쉭! 쉭! 불 받아라!”하는 소리를 내면서 마치 장풍이라도 쏘듯이 손을 내뻗는 겁니다. 그랬더니 앉아있던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면서 하나둘 쓰러지던데, 그 인도하시는 분 말씀이 …

WCC가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주장하게 된 이유

에딘버러 회의 이후 연합운동에 대한 강조는 단지 선교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기독교생활 전반에 확대되어야 한다는 움직임에 의해 신앙과 직제(Faith and Order), 생활과 활동(Life and Works)이라는 두 기구가 조직되었다. 신앙과 직제 모임은 교회론적인 영역에서 교회…

[배본철 칼럼] 습관적 죄악 끊을 수 있는 힘, 성령의 불

Q) 제 주위의 어떤 분은 기도할 때 불이 뜨겁게 임하고 난 후 몸의 질병이 떠나갔다고 하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또 어떤 분은 뜨거운 불을 가슴에 받고 나서 죄악과 정욕에 사로잡혔던 마음이 사라졌다고 간증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런 것은 성령의 불이 아닌가요? …

[배본철 칼럼] ‘성령의 불’이란 과연 무엇일까?

Q) 기도할 때 온 몸에 불이 붙는 것 같이 뜨거워진다고 하는 체험을 간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체험이 성령의 불이라고 하면 잘못 된 것인가요? A)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인해 실제로 몸이 뜨거워질 수도 있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성령께서는 단지 우리 영…

“잘못된 ‘성령의 불’ 사상 가려내 사이비화 막아야”

Q) 어떤 집회에 가보니 사람들이 기도하다가 성령의 불을 받았다고 데굴데굴 구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저에게는 왜 그런 체험이 안 나타나는 걸까요? 그리고 성령의 불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현대 한국교회 내에 ‘성령의 불’을 빙자하여 …

“꿈(夢) 해석에 책임 있는 신학적 평가 해야”

Q) 크리스천이 꿈을 꾼 후 이에 대한 어떤 영적인 깨달음이나 성령의 인도하심을 찾는 일은 가능한 일인가요? 꿈속에 어떤 영적인 교훈이나 성령의 인도하심이 나타날 수 있는가요? 또 만일 그렇다면 이에 대한 해석은 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그 해석의 올바른 자세…

[배본철 칼럼] 그리스도인들에게 꿈(夢)이란?

Q) 꿈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요? 그리고 꿈을 해석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 위험하다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주위의 어떤 분들은 꿈을 통해 성령께서 말씀하신다고 하면서 꿈 해석을 많이 하십니다. 정말 성령께서는 꿈을 통해서 말씀하시나요? …

[배본철 칼럼] 성령의 나타남은 왜 필요한가?

Q) 성경에 보면 사도들이 기도해서 죽은 사람도 살리고 또 귀신들도 쫒아내곤 하는 신기한 사건들이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성령의 능력에 의한 것인가요? 그리고 오늘날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요? 또 누구에게나 가능한 건가요? A) 성경의 모든 기적 사건…

[배본철 칼럼] 방언의 통역, 그리고 예언

Q) 방언 통역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방언 통역은 우리가 공부해서 외국어를 통역하는 것과는 다른 것인가요? 그리고 방언 통역을 못 하면 방언은 아무 유익이 없는 건가요? 예언하고 방언 통역하고는 또 무엇이 다른 건가요? A)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성…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