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성령론 딜레마(5): 통전적 성령론의 길

필자가 ‘성령론 딜레마’라고 하는 주제 하에 연속해서 다룬 성령세례 논의에 대한 정리를 하고자 한다. 앞에서 언급한 성령세례의 여섯 가지 유형은 역사 안에서 서로 교류하면서 각자 전통의 장점들은 보유하고 타 전통이 지닌 장점들을 흡수하는 경향으로 발전…

성령론 딜레마(4): 복음적 성령세례의 능력

성령세례의 영적 사실의 차원과 경험의 차원을 함께 포함하는 ‘성령세례의 양 차원’은 신자의 삶속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이미 중생과 성령세례를 구분하는 교리를 따르고 있는 이들에게는, 이 성령세례의 ‘영적 사실의 차원’이 정말 자기들…

성령론 딜레마(3): 성령세례의 양 차원

필자는 앞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유형의 성령세례론이 영적 사실과 경험의 ‘성령세례의 양 차원’으로 정리될 수 있다고 본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은, 성령세례라는 경험의 내용이 신자들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의 범주를 벗어나…

성령론 딜레마(2): 정결이나 능력을 강조하는 성령세례

사역의 능력(power for service)에 핵심을 둔 성령세례론은 주로 근대 개혁파 성령운동의 한 특색이라고 본다. 여기서 근대 개혁파 성령운동이란 19세기 말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칼빈-개혁주의 노선에서 일어난, 능력 있는 크리스천의 삶을 목표로 성령의 인격과 사역…

성령론 딜레마(1): 성령세례 논쟁

들어가는 말 그동안 한국 신학계에는 성령론에 대한 신학적 논쟁이 많았는데, 그 가장 커다란 논제는 성령세례의 정의와 시기 등 주로 성령세례론에 대한 이견들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성령세례’가 한국교회 내에 매우 중요한 신학적, 목회적 논제임에도 …

웨슬리안과 은사주의 사이의 일치 모형

웨슬리안과 은사주의자들과의 대화 1950년대 초에 오순절 운동의 지도자들과 개신교 주류 교단들의 대표자들 간에 발전적인 대화가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연합 회의들을 통해서 일치하게 된 것은 은사 체험은 그 모든 나타나는 현상에 있어서 합당한(legitima…

[배본철 칼럼] 은사주의자와 복음주의자

은사운동 1960년대에 미국을 휩쓸었던 은사갱신(Charismatic Renewal)의 운동은 같은 시기에 역시 영국에서도 일어났다. 특히 은사(charismatic)라고 하는 명칭으로 불리게 된 방언(speaking in other tongues)을 말하는 현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그 후로부터 은사갱신…

[배본철 칼럼] 존 윔버의 빈야드 운동

그 시초를 전도의 긴급성 속에 둔 ‘능력 종교’ 운동이 존 윔버(John Wimber)에 의해 시작되었다. 전에는 안 믿는 재즈 음악인이었던 윔버는 1962년에 크리스천이 되었다. 비록 성경 교사로서 꽤 성공적이었지만, 윔버는 1977년에 기적적 치유와 초자연적 영적 은사들의 …

[배본철 칼럼] 오순절적 영성

20세기에 있어서 성결된 삶을 강조함에 있어서 명백한 복음주의적 영성의 가장 큰 강조점은 여러 성결 파와 오순절 파 그룹들로부터 나왔다. 성결운동은 오순절주의보다 먼저 있던 것으로서, 오순절주의와 웨슬리안 완전주의 사이의 연결점을 형성하고 있다. 스티…

[배본철 칼럼] 웨슬리안적 영성

18세기의 존 웨슬리(John Wesley) 사상을 배경으로 한 웨슬리안 성결운동의 복음주의자들은 지속적으로 크리스천의 삶에 있어서 성령 사역에 중요성을 두고 있다. 존 웨슬리는 1766년 그의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대한 명백한 설명」(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

[배본철 칼럼] 개혁주의 영성과 성령세례

모울(Handley C. G. Moule), 마이어(F. B. Meyer), 그리고 머레이(Andrew Murray)와 같은 케직 운동의 지도자들은 1870년대 이후 영국인의 영적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들은 성령의 성결케 하시는 사역에 관심이 많았으므로, 모울은 그의 저서에서 신자는 그리스도의 내주하심의 …

[배본철 칼럼] 개혁주의적 영성

영성이란? 21세기를 맞이한 현대 기독교회와 신학계의 최대 관심사 중에는 영성에 관한 논의를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저마다 영성신학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하지만, 영성에 대한 개념이 매우 애매하게 혼돈된 상태이다. 그래서 현재 영성이란 말은 사람들이 …

성령의 회개시키는 능력이란 무엇입니까?

Q) 예배나 부흥회 때 갑자기 울면서 회개하는 분들을 자주 봅니다. 어떨 땐 목사님에게 안수기도받던 사람이 자신의 죄에 대해서 고백하면서 심하게 우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런 경우는 성령께서 회개시키는 일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

성령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한다는 것의 의미

Q) 현재 한국교회에 수많은 전도 세미나들과 프로그램들이 소개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성경에서는 근본적으로 성령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하라고 하지 않나요? A) 네, 맞습니다. 저 역시 강조하고 싶은 …

성령께서는 몸의 질병도 치유하시나요?

Q) 기도로 질병을 고친다고 하는 말을 많이 들어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도해도 낫지 않는 경우는 그럼 무슨 이유인가요? 그리고 기도로 병을 고친다면 이 세상에 병원이나 의약은 필요 없는 것 아닌가요? 이 부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