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배본철

[배본철 칼럼] 순교적 영성: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도의 핵심

순교적 영성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도의 핵심이다(Martyrdom Spirituality is the core of the discipleship of Christ).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갈 무렵 나치즘(Nazism) 치하에서 순절한 본훼퍼(Dietrich Bonhoeffer)가 남긴 「제자도의 대가」(Cost of Discipleship), 「공동의 삶」(Life Together), …
배본철

[배본철 칼럼] 순교적 영성과 한국교회

현대 한국교회의 저하된 도덕성과 세상 앞에 영향력을 잃은 영성을 회복할 수 있는 뚜렷한 대안은 무엇일까? 여러 차원에서 그 해법을 궁구할 수는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근본적인 치유책은 잃어가고 있는 순교적 신앙의 전통을 다시금 교회와 삶속에 확립하는 길…
배본철

[배본철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진리를 고백하는 공동체

그런데 가정이나 직장 공동체 속에 혹 영적으로 거듭난 사람들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 공동체 안에서 되어지는 일들이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기보다는 오히려 육신적인 언어와 행동으로 자주 기울어지곤 한다면 그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분명…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과 동행하는 치유와 회복의 공동체

공동체 속에서의 질병의 치유에 관한 점도 생각해 보자. 가족이나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 몸이 아픈 사람들이 생길 때가 많다. 그럴 때면 어떻게 고통당하고 있는 그를 도와야 할까? 먼저 생각할 것은, 우리는 우선 이 모든 일을 주관하고 계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과 동행하는 회개와 거듭남의 공동체

성령의 능력은 단지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현장이나 선교지 또는 교회에서의 사역에만 역사하는 것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성령은 변화와 부흥의 영으로서, 성령께서는 우리가 속해 있는 가정, 학교, 직장, 이웃 등의 공동체를 변화시켜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
배본철

[배본철 칼럼] 믿음의 행위를 통한 성령의 나타남의 차원

믿음의 행위를 통한 성령의 나타남이란 성령의 내면적인 감동이 일어날 때 이에 대한 믿음을 행동으로 옮길 때 성령의 능력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마치 아무리 내면적 감동이 있어도 발성으로 옮기지 않으면 성령께서 주시는 발성의 나타남이 표현되지 않듯이…
배본철

[배본철 칼럼] 믿음의 행위를 통한 성령의 나타남의 차원

믿음의 행위를 통한 성령의 나타남이란 성령의 내면적인 감동이 일어날 때 이에 대한 믿음을 행동으로 옮길 때 성령의 능력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마치 아무리 내면적 감동이 있어도 발성으로 옮기지 않으면 성령께서 주시는 발성의 나타남이 표현되지 않듯이…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나타남으로써의 예언의 목적

성령의 나타남으로서의 예언은 다음과 같은 목적 속에서만 행해질 수 있다. 첫째, 성령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 성경적인 예언은 언제나 성령의 인도와 능력 안에서 행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술적인 예언, 무당적인 예언들은 성경의 예언과 아무런 …
배본철

[배본철 칼럼] 발성을 통한 성령의 나타남의 차원 : 예언

성경에 보면 성령의 나타남으로서의 예언은 누군가를 위해서 기도할 때나 복음을 전할 때 또는 신앙상담 중에 나타날 때가 많다. 사도행전에서 다음과 같은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성령을 받아 예언을 말함 :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
배본철

발성을 통한 성령의 나타남의 차원: 방언 통역

방언 통역이란 우리가 외국어를 배워서 하는 그런 통역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어휘의 뜻을 알아내거나 말의 해석을 통해서 통역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감을 통해 전달되는 초이성적인 은사이다. 방언들 통역함은 소리로서 표현된 성령의 메시지인 방언이 마음에도 …
성령 비둘기

발성을 통한 성령의 나타남의 차원: 방언

발성을 통한 성령의 나타남은 각종 방언 말함과 방언들 통역함과 예언함이다. 공통적인 것은 이들 모두가 영혼 내부에서 일어난 성령의 감동이 우리의 발성 기관을 통해 표현된다는 점이다. 다시 바꾸어서 말하면, 발성 기관을 통해 드러나지 않으면 아무리 내면…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나타남에 의한 영적 분별

깨달음을 통한 성령의 나타남의 또 하나는 영들 분별함이다. 영들 분별함이란 상대방이나 어떤 사물에 대한 영적 상태를 초자연적 성령의 나타남에 의해 분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의 말씀과 영들 분별함은 비슷한 양상으로 주어지는데, 지식의 말씀이 전반적인…
배본철

[배본철 칼럼] 깨달음을 통한 성령의 나타남의 차원

깨달음을 통한 성령의 나타남이란 우리 마음의 기능들, 예를 들면 직감, 양심, 지각, 감정, 또는 의지 등의 기능을 통해 성령의 나타남이 알려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인의 영혼이 온전히 그리스도께 헌신하여 중단 없는 성령의 임재 의식 속에서 살아갈 때, 고…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나타남의 특성

성령의 나타남이란 성령의 능력이 초자연적인 또는 초이성적인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전도 현장과 교회를 굳게 세우는 일에 있어서 특히 성령의 나타남은 초이성적이고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간주될 때가 많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 모든 성령…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열매, 예수 그리스도의 품성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갈 5:22-24)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는 것은 어떤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