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일단 두려움에 붙잡히면 객관적 판단능력을 상실한다

사사기 17:1-6절 강해 계속 3. 왜 미가는 은 일천 일백을 소지하고 있다가 그 어미에게 돌려주었는가? 그것은 미가가 어미의 저주를 들었기 때문이다. 3절은 미가가 은 일천 일백을 어미에게 도로 주었다고 말한다. 말씀을 주의해서 살펴보면 2절에서 미가는 이미 그 …

사람들이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17:1 에브라임 산지에 미가라 이름하는 사람이 있더니 2 그 어미에게 이르되 어머니께서 은 일천일백을 잃어버리셨으므로 저주하시고 내 귀에도 말씀하셨더니 보소서 그 은이 내게 있나이다 내가 그것을 취하였나이다 어미가 가로되 내 아들이 여호와께 복 받기를 …

불완전한 삼손에게서 자신을 나타내신 주님

16:18 들릴라가 삼손의 진정을 다 토함을 보고 보내어 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을 불러 가로되 삼손이 내게 진정을 토하였으니 이제 한 번만 올라오라 블레셋 방백들이 손에 은을 가지고 여인에게로 올라오니라 19 들릴라가 삼손으로 자기 무릎을 베고 자게 하고 사람을 …

삼손의 도덕적 잘못과 구원의 영성

16:1 삼손이 가사에 가서 거기서 한 기생을 보고 그에게로 들어갔더니 2 혹이 가사 사람에게 고하여 가로되 삼손이 여기 왔다 하매 곧 그를 에워싸고 밤새도록 성문에 매복하고 밤새도록 종용히 하며 이르기를 새벽이 되거든 그를 죽이리라 하였더라 3 삼손이 밤중까…

주님의 큰 능력을 행하는 자들 안에 있는 ‘목마름’

15:1 얼마 후 밀 거둘 때에 삼손이 염소 새끼를 가지고 그 아내에게로 찾아가서 가로되 내가 침실에 들어가 아내를 보고자 하노라 장인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2 가로되 네가 그를 심히 미워하는 줄로 내가 생각한 고로 그를 네 동무에게 주었노라 그 동생이 그보다 …

강한 자에게서 단 것이,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14:5 삼손이 그 부모와 함께 딤나에 내려가서 딤나의 포도원에 이른즉 어린 사자가 그를 맞아 소리지르는지라 6 삼손이 여호와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어 손에 아무 것도 없어도 그 사자를 염소 새끼를 찢음같이 찢었으나 그는 그 행한 일을 부모에게도 고하지 아니하…

나실인 삼손, 부모 반대에도 이방인과 결혼한 건…

21절에서 마노아는 이 광경을 보고서야 그분이 여호와의 사자인 줄을 알았다. 21절에서는 마노아가 그분을 여호와의 사자라 했고 22절은 그분을 하나님이라고 말한다. 결국 여호와의 사자는 하나님이시다.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여호와의 사자로 마노아를 접촉…

기드온과 입다보다 왜 삼손을 더 자세히 기록했을까

13:1 이스라엘 자손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을 사십년 동안 블레셋 사람의 손에 붙이시니라 2 소라 땅에 단 지파의 가족 중 마노아라 이름하는 자가 있더라 그 아내가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더니 3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

자신보다 잘 되는 꼴을 못 보는 사람들, 에브라임

1. 입다가 암몬과의 전투에서 승리한 후 에브라임은 조바심이 났다. 에브라임은 기드온이 미디안을 쳐부수고 대승을 거두었을 때도 가서 따진 적이 있다. 기드온이나 입다는 므낫세의 사람들이다. 에브라임은 야곱이 축복할 때 장자인 므낫세보다 앞세움을 받았던 …

서원대로 딸을 제물로 바친 입다, 어떻게 봐야 하나

11:29 이에 여호와의 신이 입다에게 임하시니 입다가 길르앗과 므낫세를 지나서 길르앗 미스베에 이르고 길르앗 미스베에서부터 암몬 자손에게로 나아갈 때에 30 그가 여호와께 서원하여 가로되 주께서 과연 암몬 자손을 내 손에 붙이시면 31 내가 암몬 자손에게서 평…

싸움에 앞서,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 찾던 ‘큰 용사’

1. 길르앗 사람이란 길르앗 땅에 사는 거민을 가리키거나 아니면 므낫세 지파 중 마길의 아들인 길르앗 가문의 후손을 가리킬 것이다(민 26:29). ‘입다’라는 이름의 뜻은 ‘열린 자’이며 그는 이름대로 열린 생각을 가진 자였다. 입다는 길르앗에게서 태어났는데 …

우리를 향한 사랑의 마음을 ‘들키신’ 하나님

10:1 아비멜렉의 후에 잇사갈 사람 도도의 손자 부아의 아들 돌라가 일어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니라 그가 에브라임 산지 사밀에 거하여 2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이십삼 년 만에 죽으매 사밀에 장사되었더라 3 그 후에 길르앗 사람 야일이 일어나서 이십이 년 동안…

사악함은 잠시 번성하지만, 영원히 지속되지는 못한다

9:22 아비멜렉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삼 년에 23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 사이에 악한 신을 보내시매 세겜 사람들이 아비멜렉을 배반하였으니 24 이는 여룹바알의 아들 칠십 인에게 행한 포학한 일을 갚되 그 형제를 죽여 피 흘린 죄를 아비멜렉과 아비멜…

사사기에서 감람나무와 포도나무, 가시나무의 차이

9:1 여룹바알의 아들 아비멜렉이 세겜에 가서 그 어미의 형제에게 이르러 그들과 외조부의 온 가족에게 말하여 가로되 2 청하노니 너희는 세겜 사람들의 귀에 말하라 여룹바알의 아들 칠십 인이 다 너희를 다스림과 한 사람이 너희를 다스림이 어느 것이 너희에게 나…

나팔불 때 바로 나가서 싸울 준비가 돼 있는가?

전투 1. 삼백 명을 세 대로 나누고 영적 전쟁에서 중요한 것은 질서다. 교회도 오늘날 하나님의 군대로서 편성이 필요하다. 혼란된 군대로서는 싸울 수 없다. 성도들이 각자 편성된 자기 위치에 서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하나님은 각 지체를 그분 뜻대로, 다 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