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경산시

[사설] 예배 제재, 옳지도 가능하지도 않다

신천지를 향하던 정치권과 여론의 칼끝이 이제 기독교까지 겨누고 있다. 가뜩이나 코로나19와 신천지라는 이중고를 겪으며 주일예배 온라인 전환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까지 맞고 있는 기독교계는, 또 하나의 큰 고민거리를 안게 됐다. 바로 예배 강제 제재에 대…
이만희 신천지

[사설] 이만희의 시계와 통역 논란 때문에 우리가 놓친 것

신천지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연관된 것으로 알려져 지탄받고 있는 가운데, 그 교주 이만희 씨가 마침내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당연하게도 그 기자회견에는 엄청난 취재진과 신천지 관계자들 및 경찰 병력들이 운집해 그야말로 인산…
확진자 2명 명성교회, 방역 준비

[사설] 치졸한 예배 중단 압박, 이 무슨 망발인가

코로나19의 급속 확산으로 인해 기독교계도 엄청난 고통을 받고 있다. 대형교회 중에서도 이미 명성교회와 소망교회 등에서 확진자가 나왔고, 온누리교회와 주안교회 등 많은 교회들이 활동 중단에 들어갔다. 설상가상으로 반사회적 이단인 신천지의 대구 집회에…
나라를 위한 기도모임 말씀과 순명

[사설] 홍정길·손봉호, 체제보다 먼저 거취 선택을

문재인 정권을 강하게 비판하며 “4.15 총선은 체제를 선택해야 하는 선거”라고 한 홍정길 목사(남서울은혜교회 원로)의 설교가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홍 목사는 최근 자신이 초청인으로 참여한 ‘말씀과 순명’ 첫 기도회에 설교자로 나서 그 같은 발언을 했다…
박원순 시장

[사설] 광화문 콕 집어 금지한 박원순 시장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으로 신천지 교회 폐쇄 방침을 밝혔다. 먼저 협조 요청을 하고 불응할 경우 다음 수단을 강구해도 될 터인데, 다짜고짜 폐쇄를 운운한 것이다. 지금 코로나19의 확산은 매우 엄중한 상황으로, 당…
이만희 편지

[사설] 코로나19 급속 확산, 이게 다 신천지 때문?

잠시 소강 국면에 접어든 듯했던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폐렴)가 급속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신천지가 그와 관련돼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과 공포는 더욱 극에 달하고 있다. 바로 신천지가 그간 보여 왔던 행태들 때문이다. 가장 우…
우한 코로나

[사설] 우한폐렴 사태 극복 위해 힘 모으고 기도하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로 인해 수많은 우리의 이웃들이 고통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 확진자들은 병마와 싸우는 동시에 격리된 생활을 하며 불편함까지 감수해야 하고, 의료진들은 위험 속에서 고된 노동을 해야 한다. 확진자들이 다녀간 시설들은 방역 및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사설] “종교 패권 교체돼야 한다”는 여당 지도자

더불어민주당의 이인영 원내대표가 연일 ‘패권 교체’를 부르짖고 있다. 그는 최근 언론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총선에서 각 분야의 패권이 재편 내지 교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발언에는 전반적으로 섬뜩할 정도로 위험한 요소들이 많지만, 특히 기…

[사설] 이 시국에… 北 관광 추진한다는 NCCK

북한이 여전히 우리의 안보와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고 국제사회가 북한 제재에 뜻을 모으고 있으며, 더욱이 우한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으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가 최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7대 종단(개신교, 불교, 유교, 원불교, 천도…
코로나 바이러스

[사설] 우한폐렴에 대처하는 교회의 자세

우한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으로 전 세계가 초비상 사태다. 특히 그 발원지인 중국과 거리상으로도 가깝고 교류도 활발한 우리나라로서는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았다. 거기에 중국 당국의 정보 통제, 잠복기에도 전염될 수 있다는 특성 등으로 인해 온갖 괴담과 …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사설] 부활절연합예배, 분열이 익숙해지기 전에

십자가와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다.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리는 성탄절, 그리고 그분의 십자가와 부활로 말미암은 인류 구원을 기리는 부활절은 기독교계에서 가장 중요한 두 절기다. 그 중에서도 부활절에는 원래 한국교회의 가장 대표적 연합…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김두종 장로

[사설] 사랑의교회, ‘합의’ 넘어 ‘화해’하길

지난 연말 극적 합의로 7년여의 갈등을 끝내고 교계에 감동을 전했던 사랑의교회가, 오정현 목사의 사과문에 대한 진정성 논란으로 다시 안갯속에 빠져들었다. 오정현 목사는 16일 몇몇 일간지에 게재한 '사과문'에서 교회가 빛과 소금의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
새에덴교회 참전용사 보은행사

[사설] 한미 공조로 신앙의 자유 더욱 붙들어야

여권이 지난해 반일 감정 조장으로 갈등을 부추기고 국가를 위태롭게 하더니, 올해는 연초부터 반미 감정을 조장하고 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가 남북 협력 사업에 대해 “미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정부와 여당이 일제히 강경하게 비…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김두종 장로

[사설] 사랑의교회 합의 소식 환영한다

지난해 성탄을 앞두고 기쁜 소식이 들려 왔다. 약 7년 동안이나 한국교회 안팎의 큰 걱정거리였던 사랑의교회 사태가 극적으로 해결 국면에 들어선 것이다. 사랑의교회 갈등 양측은 23일 서울 모처에서 8개항으로 이뤄진 합의 각서에 서명했다. 아직 절차상의 문제들…
북한 목선

[사설] 탈북민들 구출한 미국… 우리 정부는 뭐했나

대한민국의 현 정권은 역대 그 어느 정권보다도 인권을 강조하고 대통령 역시 인권 변호사 출신이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인권 유린을 당하는 이들이자 우리의 동족인 탈북민들에 대해서는 너무나 무관심한 듯하다. 3일(현지시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