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이만희 편지

[사설] 코로나19 급속 확산, 이게 다 신천지 때문?

잠시 소강 국면에 접어든 듯했던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폐렴)가 급속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신천지가 그와 관련돼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과 공포는 더욱 극에 달하고 있다. 바로 신천지가 그간 보여 왔던 행태들 때문이다. 가장 우…
우한 코로나

[사설] 우한폐렴 사태 극복 위해 힘 모으고 기도하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로 인해 수많은 우리의 이웃들이 고통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 확진자들은 병마와 싸우는 동시에 격리된 생활을 하며 불편함까지 감수해야 하고, 의료진들은 위험 속에서 고된 노동을 해야 한다. 확진자들이 다녀간 시설들은 방역 및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사설] “종교 패권 교체돼야 한다”는 여당 지도자

더불어민주당의 이인영 원내대표가 연일 ‘패권 교체’를 부르짖고 있다. 그는 최근 언론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총선에서 각 분야의 패권이 재편 내지 교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발언에는 전반적으로 섬뜩할 정도로 위험한 요소들이 많지만, 특히 기…

[사설] 이 시국에… 北 관광 추진한다는 NCCK

북한이 여전히 우리의 안보와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고 국제사회가 북한 제재에 뜻을 모으고 있으며, 더욱이 우한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으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가 최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7대 종단(개신교, 불교, 유교, 원불교, 천도…
코로나 바이러스

[사설] 우한폐렴에 대처하는 교회의 자세

우한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으로 전 세계가 초비상 사태다. 특히 그 발원지인 중국과 거리상으로도 가깝고 교류도 활발한 우리나라로서는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았다. 거기에 중국 당국의 정보 통제, 잠복기에도 전염될 수 있다는 특성 등으로 인해 온갖 괴담과 …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사설] 부활절연합예배, 분열이 익숙해지기 전에

십자가와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다.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리는 성탄절, 그리고 그분의 십자가와 부활로 말미암은 인류 구원을 기리는 부활절은 기독교계에서 가장 중요한 두 절기다. 그 중에서도 부활절에는 원래 한국교회의 가장 대표적 연합…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김두종 장로

[사설] 사랑의교회, ‘합의’ 넘어 ‘화해’하길

지난 연말 극적 합의로 7년여의 갈등을 끝내고 교계에 감동을 전했던 사랑의교회가, 오정현 목사의 사과문에 대한 진정성 논란으로 다시 안갯속에 빠져들었다. 오정현 목사는 16일 몇몇 일간지에 게재한 '사과문'에서 교회가 빛과 소금의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
새에덴교회 참전용사 보은행사

[사설] 한미 공조로 신앙의 자유 더욱 붙들어야

여권이 지난해 반일 감정 조장으로 갈등을 부추기고 국가를 위태롭게 하더니, 올해는 연초부터 반미 감정을 조장하고 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가 남북 협력 사업에 대해 “미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정부와 여당이 일제히 강경하게 비…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김두종 장로

[사설] 사랑의교회 합의 소식 환영한다

지난해 성탄을 앞두고 기쁜 소식이 들려 왔다. 약 7년 동안이나 한국교회 안팎의 큰 걱정거리였던 사랑의교회 사태가 극적으로 해결 국면에 들어선 것이다. 사랑의교회 갈등 양측은 23일 서울 모처에서 8개항으로 이뤄진 합의 각서에 서명했다. 아직 절차상의 문제들…
북한 목선

[사설] 탈북민들 구출한 미국… 우리 정부는 뭐했나

대한민국의 현 정권은 역대 그 어느 정권보다도 인권을 강조하고 대통령 역시 인권 변호사 출신이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인권 유린을 당하는 이들이자 우리의 동족인 탈북민들에 대해서는 너무나 무관심한 듯하다. 3일(현지시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작은 교회 언덕 해 빛 햇살 구름 하늘 소금

[사설] 2020년 한국교회의 사회적 책임

2020년 새해가 밝았다. 어제와 똑같은 오늘의 태양이 뜨고, 지난해의 그것과 다를 바 없는 또 다른 시간을 맞이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신앙인들은 하나님께서 시간 속에서 역사하심을 늘 기억하며, 그 섭리와 경륜에 주목하여 매 순간을 살아가야 한다. 그렇…
국민미션포럼

[사설] 갈등 치유해야 할 이들이 서로 분열돼서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함이요, 또한 화평케 하시고자 함이었다. 예수께서는 십자가 목전에서 드린 기도를 통해서도 우리가 하나되기를 간절히 구하셨다. 우리는 모두 죄 많은 존재이지만, 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
한신대 신대원, 강원용 목사 사상과 삶 조명

[사설] 아카데미하우스 매각 결의 안타깝다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 소재한 아카데미하우스가 매각될 상황에 놓였다. 현재 이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측이 최근 속회 총회를 열어 과반의 찬성으로 매각을 결의한 것이다. 이 사건이 너무나 큰 안타까움을 주는 이유는, 바로 이 아카데미…
전광훈 목사

[사설] 돌이킬 줄 아는 용기 보이길

기독교는 회개의 종교이고,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 연약한 존재이다. 때문에 우리는 절대로 자고(自高)하지 말고, 하나님 앞에서 겸비(謙卑)해야 한다. 어제의 찬란한 승리가 오늘의 그것을 담보할 수 없으며, 어제의 처참한 패배 역시 오늘의 그것을 강제…
사막 가뭄 작곡 탈수하는 흙 황무지 지구 금이 간 균열 마른 뜨거운 외로움 앙상

[사설]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보수 기독교인들의 반발 때문인지 아니면 정치 지형의 변화를 감지했기 때문인지, 최근 기독교계 종북 좌파, 동성애 옹호 세력들, 그리고 이들과 부화뇌동하는 이들의 위장 방식이 더욱 교묘해지고 있다. 자신이야말로 성경적 신앙과 이념을 갖고 있음을 강변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