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선교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인도 종족들을 위한 기도(22)

전세계 미전도종족을 위한 기도의 일환으로 아래에 나온 종족을 위해 기도해 주기 바란다. 이들은 인구가 10만 이상인 25개 무슬림 종족으로, 이들 안에 그리스도인 공동체를 세우고자 애쓰는 복음 전도자가 있는지 알려진 바가 없다. 이들 종족은 복음을 듣지 못했…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바레인(20)

북적거리는 쇼핑센터를 벗어나 한가한 커피숍에 자리 잡은 한스*는 그가 어렵사리 선택할 길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자신의 나라 바레인에서 계속 성공적인 사업가로서 생활할 것인가, 아니면 가족의 박해에서 벗어나 아내 마리아*와 어린 아들과 함께 자유롭게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무함마드가 총애하던 아내(20)

무함마드가 가장 아꼈던 아내로 거론되는 여성은 아이샤 빈트 아부 바크르(아부 바크르의 딸)로 6세 때 무함마드와 약혼했다. 이 약혼은 아이샤의 아버지가 주선한 것으로, 그가 딸과 함께 메카의 우상숭배자들이 가하는 박해를 피해 잠시 에티오피아로 피신했다가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시아파의 종말 사상(19)

시아파 무슬림은 전세계 무슬림의 약 10~15%를 차지하는 소수 집단이다. 주후 632년 무함마드의 갑작스런 죽음 직후 무슬림 주류 사회에서 스스로 분리해 나왔다. 무슬림 세계의 지도자로서 무함마드를 승계할 사람에 대한 견해가 달랐기 때문이다. 훗날 수니파 무슬…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모로코(18)

모로코는 북아프리카에위치한 유일한 왕정국가다. 1999년에 왕위에 오른 무함마드 6세는 정치, 군사, 종교에서 최고 권위자다. 그의 호칭은 ‘대주교’다. 무함마드 6세는 백성의 사회, 경제 여건 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국가에 이익이 되는 일이라면, 인…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금요 설교…특별 금요 기도(17)

매주 금요일 오후가 되면 전세계 수억의 무슬림이 모스크로 발걸음을 옮긴다. 어떤 지역을 거의 모든 남성이 모스크로 가서 종교 지도자의 설교에 귀를 기울인다. 설교는 보통 기도를 인도하는 지도자인 이맘이 하지만 다른 경우도 있다. 요즘은 다양한 주제로 설교…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토론토의 무슬림(16)

아시아에서 모로코 사막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무슬림 세계는 대부분 무덥고 사람들로 붐비는 지역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많은 무슬림이 좀 더 서늘한 지역에 자리를 잡는다. 지구상에서 가장 다문화적 특징을 지닌 토론토에는 여러 나라에서 건너온 무슬림 30만…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두바이에서 나눈 대화(15)

최근 한 그리스도인이 두바이 공항으로 가는 길에 택시를 탔다. 몇 분 후 그는 택시 기사에게 어느 나라 출신이냐고 물었다. 기사는 ‘파키스탄 출신’이라고 대답하더니 곧이어 이렇게 말했다. “파키스탄은 정말 나쁜 나라죠. 정부도 썩었고, 사람들도 썩었고, 경…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케냐 루오 족(14)

오마르는 아프리카의 빅토리아 호수 근방에 있는 케냐 서부 지역에서 자라났다. 그의 가족은 루오 족에 속하며, 다수의 그리스도인 틈에서 소수 무슬림 종족으로 생활했다. 학기 중이면 오마르는 두 가지 종교 사이에서 힘겨워했다. 아버지는 그리스도인 아이들과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카디자 빈트 쿠와일리드(13)

선지자 무함마드에 따르면 이 세상의 완전한 여인 4명 중 하나는 무함마드의 첫번째 아내 카디자 빈트 쿠와일리드다. 아주 덕망 있는 여인으로 알려진 그는 친절함과 관대함 덕분에 생전에 ‘알 타히라’(순결한 자)라는 칭호를 얻었다. 또 우상을 믿거나 섬기지도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아랍 세계의 음모론(12)

성경은 전세계의 문제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어둠의 세력 때문임을 분명히 명시한다. 사도 요한은 이렇게 쓰고 있다. “또 아는 것은…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요일5:19). 악한 세력이 이 땅에서 활동하고 있다. 중동 지역 뉴스를 읽고 아랍 TV를 시…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이라크 바스라 시의 비극(11)

바스라는 이라크 바스라(혹은 바소라) 주의 주도로 약 380만명의 인구가 산다. 원양 해운 선박은 페르시아만(아라비아만)과 가까운 움 카스르 항구에 정박하지만, 그래도 바스라는 주요 항구다. 바스라 시는 고대 첫 문명의 하나인 수메르 문명이 발생한 지역에 있다.…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기도를 위한 준비, 금요특별기도(10)

오늘, 어쩌면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 무슬림은 금요기도에 참석하려고 단장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일주일 내내 종교의식을 행하는 무슬림은 기도 모임에 정결하게 참여하고자 몸을 깨끗이 씻는다. 이슬람은 특히 기도할 때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의도와 그분께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노르웨이의 무슬림(9)

노르웨이에는 전체 480만 인구 중 15만명이 무슬림으로 추정된다. 1980년에는 14,000명이었다. 노르웨이에 거주하는 무슬림 대다수는 이민자다. 2008년까지 노르웨이인 1,000명이 무슬림과 결혼해 이슬람교로 개종했다. 수도 오슬로 안팎으로 약 5만명의 무슬림이 산다. 무…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수단 종족(8)

수단은 인종, 언어, 문화적으로 상이한 수백 개 종족과 씨족으로 구성된 국가다. 한 연구원에 따르면, 각 지역 씨족을 포함해 2,200개의 종족으로 나뉜다고 한다. 다음은 수단에서 가장 복음이 필요하다고 알려진 이들 중 십만 명 이상으로 구성된 종족 36개 가운데 15…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