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라이프

송남용

[내면칼럼] 상대가 화났을 때

한 3년 전쯤 방영된 ‘하늘만큼 땅만큼’이라는 TV 드라마에서 얻은 교훈이다. 한 어머니가 다른 사람의 아들과 딸을 길러 결혼까지 시켰다. 처음부터 시청하지 않아 어떤 과정을 통해 그들을 기르게 됐는진 모르지만 어쨌든 잘 키워냈다. 남매도 그런 은공을 알아…

공개적인 칭찬

“자, 우리 가족 다 모여 봐라!” “왜요? 아빠!” “오늘 우리 가족 중에 한 사람을 칭찬할 일이 있어서 그러니까, 어서 모여 봐! 당신도 이리 와요!” “무슨 일인데요?” “다 모였구나! 잘 들어봐요. 우리 집 귀염둥이 막내 수연이가 아빠 구두를 닦았어요. 딸이…

칭찬하지 못하는 이유

“아빠, 이번 기말고사에서 제 성적이 많이 올랐어요.” “그래? 얼마나 올랐는데?” “반에서 5등 했어요.” “다른 애들이 이번에는 공부를 안했나 보구나!” “그게 아니고, 제가 평균이 8점이나 올라서 93점을 받았는데요.” “그래도 3등 안에는 들어야지, 창…
송남용

[송남용 목사의 내면칼럼] 목사님도 별 수 없군요

우리 큰 아이도 그렇지만 작은 아이도 다른 것은 몰라도 정직함 하나만은 남다르다고 난 평소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오늘은 그 정직함 때문에 내 속이 탔다. 며칠 후면 작은 아이가 징병검사를 받는다. 오늘 나와 아이는 병무청에서 지정한 모 병원으로 갔다. …

칭찬을 듣지 못하면

칭찬은 ‘귀로 먹는 보약’이라고 한다. 많은 가정에서 건강이 좋지 않은 가족에게 몸을 위하여 보약은 달여 주면서 마음의 보약은 소홀히 여기는 부모들이 많다. 사실 칭찬은 보약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필수영양소이다. 그래서 칭찬을 듣지 못하면 영양실조와 …

크리스천 예비 부부 위한 ‘웨딩 패키지’ 화제

결혼의 계절 봄, 많은 크리스천 예비부부들이 결혼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부담되는 결혼식 비용과 어렵게만 느껴지는 결혼준비과정 때문에 결혼에 대한 단꿈에 젖어 있을 수만은 없다. 이러한 크리스천 예비부부들을 위해 본지는 전문적인 정보와 현장경험을 통…

결혼, 꼭 해야 할까? 성경이 말하는 올바른 ‘결혼관’

결혼은 꼭 해야 하는 것일까? 결혼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도 많이 있을 것이고, 결혼 얘기만 나오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형제와 자매들도 더러 있을 것이다. 결혼세미나에 부모의 성화에 억지로 등을 떠밀려 참석해도 아무런 흥미를 못 느끼는 표정…

칭찬, 삶의 활력소

“영옥아!” “네, 아빠!” “너는 아빠가 너에게 어떤 일을 ‘잘했다’고 칭찬하면 기분이 어떠니?” “아, 기분 좋지요!” “또?” “그 일을 더 잘하고 싶고, 또 칭찬을 듣고 싶고, 아빠가 좋아지고….” “그렇구나! 그래, 아빠가 칭찬을 많이 해줘야 하겠구…

아이들을 칭찬하면

“윤숙아! 너는 중학교 1학년인데 어쩌면 그렇게 영어 발음이 좋으니?” “제가 영어 발음이 좋은 것 같아요?” “아, 그럼! 아주 외국인처럼 들리는데!” “그래요? 사실, 영어 선생님도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발음이 좋다고….” “그래?” “선생님께 칭찬을 …

21세기 글로벌 리더의 꿈을 향하여

다문화가정의 탄생과 그 이해가 필요하다 21세기 글로벌시대를 맞이한 한국 사회는 더 이상 단일민족이라는 말은 사라진지 오래이며 다문화와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유학생, 또는 새터민 등이 증가하면서 …

칭찬을 위한 긍정의 발굴

“엄마! 저 방을 깨끗이 치웠어요. 쓰레기통도 다 비웠어요.” “쓰레기통만 비우면 뭐해? 바닥에 머리카락도 다 치워야지…. 너는 뭘 시키면 제대로 못하더라.” “어? 이상하네, 아까 다 닦았는데….” “닦은 게 이 모양이야?” “….” “여보! 그래도 영숙이…

시기에 맞는 칭찬

“영욱아! 지난번에 엄마가 너한테 구두 좀 고치라고 한 것, 참 잘했더라!” “네?” “지난 번에 네가 엄마 구두를 접착제로 붙여서 수선한 것 말이야!” “아니, 그게 언제 적 일인데요. 벌써 두 달이나 지났는데.” “글쎄, 그 때 잘 고쳐 줘서 고맙다고….” “…

상처를 주는 칭찬

“주희야! 너 청소 참 잘했구나! 네가 오빠보다 훨씬 잘했다!” “헤헤” “너는 아빠가 쓸라고 하지도 않은 구석구석까지 쓸었네! 착하다!” “아빠! 오빠는 이 구석까지는 쓸지 않았어요!” “그러게 말이다. 네 오빠는 청소시키면 빗자루만 들고 다니지, 청소…

싸우지 않고 웃으며 헤어지는 설 명절 만들기

가족이 함께하는 설 명절을 위한 실천 방안, 무엇이 있을까? ‘따뜻한 설날 만들기’ 캠페인이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개최된다. 이 캠페인은 설 명절에 나타날 수 있는 부부간·세대간 갈등을 해소하고 가족이 화합할 수 있는 명절문화 확산을 위해 시작됐다. 가…

말을 길게 하는 칭찬

“엄마, 이거 제가 그렸어요!” “이게 뭐냐?” “저 꽃을 그린 거예요. 어때요?” “좋다!” “색깔은요?” “좋아!” “그냥 좋아요? 피이….” 효과적인 칭찬을 하기 위해서는 칭찬의 말을 길게 하는 것이 매우 좋다. 짧은 말은 상대방이 그 의미를 충분히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