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라이프

소망, 생각, 소녀, 은혜, 기도,

새해를 시작할 때 생각해 보아야 할 10가지 질문

남침례회 신학교 존 휘트니 학과장은 최근 처치리더스닷컴(churchleaders.com)에 ‘새해를 시작할 때 생각보아야 할 10가지 질문’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소개했다. 칼럼에서 휘트니 학과장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당신과의 관계가 소홀해였을 때, 예언자 학…
예배당

2021년 교회의 중요한 12가지 흐름

교회 성장 컨설팅 전문가인 톰 S. 레이너(Thom S. Rainer) 박사는 최근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처치앤서즈’(Church Answers)에 ‘2021년 교회의 중요한 12가지 흐름’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 1. 이중직이 대규모로 증가하며, 교회 내 정규 직…
톰 S. 레이너 박사.

목회자들이 목회 대신 선택할 직업 10가지

교회 성장 컨설팅 전문가인 톰 레이너(Thom S. Rainer) 박사는 최근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처치앤서즈’(Church Answers)에 ‘목사가 아니었다면, 목회자들이 선택할 직업 10가지’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칼럼에서 레이너 박사는 “목사가 아니었다면 어떤 …
농촌 시골 1960년대

이 땅의 농어촌 마을과 농어촌 교회를 살리는 길

지난 달 추수감사절을 잘 지내셨습니까? 연중 행사로 추수감사절을 지키시면서, 풍성한 결실의 주체인 농어촌 마을과 농어촌 교회를 생각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학생들이 사라져 학교들이 폐교되어 사라지고, 출산 가정과 아이들이 없어 어린이집과 유치원, …
양육, 부모, 자녀, 신앙, 기독교 신앙,

성경에서 말하는 어머니의 아름다움 5가지

영국 크리스천투데이 칼럼니스트인 패트릭 마빌로그 목사는 ‘한 아이의 엄마가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놀라운 선물’이라며 어머니의 아름다움에 관한 성경구절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잠언서 14장 26~27절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설교, 목회자, 성경, 말씀, 신앙, 성경공부, 성도, 교인, 예배

성경 읽기에 유용한 4가지 방법

영국 크리스천투데이 객원 칼럼니스트 패트릭 마빌로그(Patrick Mabilog) 목사는 최근 성경 읽기에 유용한 4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마빌로그 목사는 “우리는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시 119:105) 말씀을 잘 알고 있다. 바쁜 우리에게 필요…
한교섬

‘국밥 한 그릇’으로 따뜻한 사랑 전하다

코로나19 확진자가 1천여명에 달했던 11일 ‘불금’ 저녁, 서울역 한켠에서 ‘따뜻한 국밥, 한그릇’ 행사가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지난 1992년부터 노숙인들에게 무료급식과 숙소를 제공해온 ‘사단법인 참좋은 친구들(이사장 신석출’과 한국교회 섬김운동본부(…
인권보도준칙과 침해받는 언론의 자유

“동성애가 원인이던 토막살인, 언론들이 자기검열”

복음법률가회, 복음언론인회(가칭) 창립준비위원회가 주최하고 진평연이 협력하는 ‘인권보도준칙과 침해받는 언론의 자유’ 토론회가 8일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됐다. 사회를 맡은 지영준 변호사(법무법인 저스티스 대표)는 “2011년 한국기자협회와 국가인권위원…
사랑의교회 트리

북한 교회들의 회복 소망하는 크리스마스 트리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에서 교회 앞 광장에 크리스마스 트리(성탄목)을 설치했다. 올해 트리에는 북한 교회들의 회복과 복음적 평화통일을 소망하는 마음을 담아 광복 전 북한 교회 2,850곳의 이름을 트리 장식에 새겨넣었다.
균열 금이 휴식 늦지 않게 틈 라인 대각선 지진 떨림

이 땅에서 분투하며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의 정체성

또 이틀 뒤에 이사한다. 3년 동안 이사를 무려 4번이나 했다. 작년에만 이사를 두 번이나 했으니, 이사란 말만 나와도 입에서 단내가 난다. 평생 단 한 번도 이사하지 않는 사람들이 수두룩한데, 이제껏 수십 번을 이사했으니 살아가는 것이 곧 이사라 할 만큼 나는 …
happy 행복 기쁨

기쁨은 느끼는 것이 아니라, 묵상으로 얻는 결과물

야고보서는 지혜서다. 단지 의신칭의에 대적하는 율법을 강조한 유대적 그리스도인의 이야기는 아닌 것이다. 루터를 비롯한 종교개혁가들은 대체로 야고보서를 좋아하지 않았다. 시대적 상황이 야고보서를 곱게 보지 못하게 했을 것이다. 그러나 야고보서는 …
서울시

서울시 “밤 9시 이후 서울 멈춘다… 종교시설 비대면 간곡히 요청”

서울시가 4일 오후 2시에 진행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에서 “천만 시민과 함께 저녁 9시 이후 서울을 멈추겠다”고 발표했다. 서정협 서울특별시장 권한대행은 “지금 서울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고 있다.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며 “내일 5일부터 …
이용희

“상한 없는 징벌적 배상… 교회·목회자 파산 우려”

포괄적 차별금지법 집중 분석과 대책 유튜브 국민대회가 1일 개최됐다. 이날 대회는 문화 공연, 예배, 특강, 토크쇼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용희 교수(에스더기도운동본부 대표)가 ‘정의당 차별금지법(안) 위반이 되는 행위 유형들’과 ‘거룩한 대한민국을 세우…
총장

한동대 장순흥 총장, 학생들과 아침 식사하며 격려와 응원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는 지난 24일 오전 8시 학생식당에서 학생들과 아침 식사를 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장순흥 총장은 “아침 식사로 몸과 마음의 감각을 깨우고 시간을 주도하며 학업을 이어나가길 바란다”며 “아침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
이혜리 꽃

[신앙 에세이: 삶과 사랑] 사람은

사람은 피었다가 지는 들의 꽃 같고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근시안이며 그의 영광은 시간 속에 안개처럼 흩어진다. 사람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설 수 있음이여. 이혜리 작가 이름처럼 은혜롭고 이로운 사람이길 소망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삶…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