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클로버 행운 행복 네잎 세잎 식물 녹색 이슬 생기

환경 탓 말고… “하나님이 하신다”는 믿음과 생명력으로

죽어가면서 천사 같은 얼굴 했던 스데반 환경 좋아서 아니라, 생명력 있었기 때문 코로나19 양성 반응 나와도 무증상 있어 생명력이 필요한 시대다.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덮쳤다.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보다 절망스러운 것은 앞으로 이…
루아

루아 신규 EP ‘Ecclesiastes(전도서)’, 본질에 대한 문답 노래

712 RECORDS 소속의 CCM 싱어송라이터 루아(RUACH)가 최근 새 EP 앨범 ‘ECCLESIASTES (전도서)’를 발매했다. 유니크한 보컬 음색의 소유자 싱어송라이터 루아(RUACH)는 10대 부터 밴드 보컬로 활동하며 2010년 일본 도쿄에서 グルーブハウス 밴드로 현지에서 음악 활동을 시작…
조혜련

조혜련, 아줌마의 고달픈 인생사 날릴 댄스 트로트 도전

‘도전’의 아이콘 28년차 개그우먼 조혜련이 댄스트로트에 도전한다. 조혜련은 1992년 KBS 대학 개그제를 통해 데뷔한 후 방송, 드라마, 영화 다방면에서 뮤지컬 배우, 가수, 연극 배우 등 다양한 모습으로 활약했다. 또한 일본어와 영어, 중국어를 섭렵, CCM 앨범을 …
하도권

‘불후의명곡’ 하도권 “임재범의 ‘비상’, 기도처럼 불렀던 노래”

성악과 출신의 배우 하도권이 KBS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에 출연해 검색어 1위에 이름을 올리며 화제를 모았다. 하도권은 최근 방송된 ‘불후의 명곡’ 좀비 탐정 특집에 출연해 임재범의 ‘비상’을 열창해 MVP를 차지했다. ‘비상’은 임재범과 최준영…
컴퓨터 글쓰기 재갈 소셜 미디어 SNS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마트 노트북

코로나19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만의 사역을 할 수 있으려면

‘인디펜던트 워커’가 돼라 ‘인디펜던트 워커(Independent Worker)’란 독립적으로 일하는 근로자를 일컫는다. 인디펜던트 워커가 회자되고 있는 것은 이미 독립 근로자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이를 앞당긴 것은 코로나19다. 코로나19는 평범한 직장인만으로는 세…
CCM 로드웨이브

로드웨이브 ‘주 날 부르네’ 발매… “세례 요한의 사명 품고”

얼라이브처치 예배팀 로드웨이브의 두번째 싱글 ‘주 날 부르네’가 8일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강렬하고 열정적인 사운드를 기반으로 제작된 ‘주 날 부르네’는 로드웨이브의 워십리더 한재윤(Jeremy HAN)이 작사, 작곡했다. 한재윤은 이 곡에 대해 “광…
이하정

‘아내의 맛’ 이하정 “40일 작정기도하고 남편 정준호 만나”

예능 프로그램 ‘아내의 맛’에 출연 중인 이하정 아나운서가 최근 기독교 간증 프로그램 ‘새롭게 하소서’에서 기도 응답으로 남편 정준호를 만나게 됐다고 고백했다. 이하정은 “남편이랑 기도하면서 결정을 하고 출연하게 됐다”며 남편과의 첫 만남에 대해…
나무엔

나무엔 “코로나 시대 지나며 크리스처니티에 대한 고민 담아”

‘스토리 싱어’이자 ‘송라이터’인 나무엔이 새 싱글 앨범 ‘집으로’를 8일 발매했다. 나무엔은 “힘겨운 시간을 지나는 누군가를 걱정하는 이와 그 염려함에 대해 오히려 걱정하지 말라고 답하는 노래“이고 ”생각치 못한 코로나시대를 지나며 진정한 크리…
프로젝트 라파 성가

전 세계 흩어진 음악 전공자들, ‘언택트 성가대’ 결성

교회에 전례없이 어려운 시기 맞아 온라인 합창으로 위로와 회복 전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각 교회가 전례없이 어려운 시기를 맞이한 가운데, 찬양을 사모하는 마음으로 모인 언택트 성가대 ‘프로젝트 라파’가 결성됐다. 이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찬양을 부…
연애는 다큐다 89

참된 사랑을 알고 싶어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독교를 사랑의 종교라고 말한다. 성경에서도 사랑을 강조한다.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 그렇다면 사랑이란 무엇일까? 성경에서 말하는 사랑은 무엇일까?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사랑과 우리가 흔히 알고 있고 경험하고 있는 사랑과의 차이는…
정소영 이연임 생각의 기원

다윈과 마르크스, 니체와 프로이트 공부하는 이유

인본주의는 주류 사상, 그들 언어로 진리 전달 하나님 알고 나면 표현 못할 진정한 자유 느껴 현대인의 우상은 돈, 확고한 철학에 신앙 수준 고전이 알려주는 생각의 기원 정소영·이연임 | 렉스 | 220쪽 | 15,000원 “너의 생각은 어디에서 왔니?” 우리가 하는 …
이혜리

[신앙 에세이: 삶과 사랑] 마음

사람을 대할 때는 진솔하고 솔직하게 그 마음 그대로 받아들일 때 그 마음 그렇게 네게 머물 수 있어. 마음은 눈에 보이지 않아도 보이고 들리지 않아도 들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 담아 주신 진실한 마음은 서로의 마음을 비추고 결국엔 통하기 마련이니까요…
존 프레임

유한한 인간, ‘불신앙’ 딛고 하나님 알아가는 방법

성경은 지식적 규범이자 궁극적인 타당성 이런 믿음 타당화할 수 있는 방법도 성경 ‘주 되심’ 개념 출발점으로 하나님 알아야 “구속사 전체를 통해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신을 ‘주’로 밝히시고 그들에게 그 개념이 담고 있는 의미를 가르치시고 보여주려 …
교회, 예배당, 신앙, 종교,

교회가 근심거리로 전락… 교회가 귀찮아?

책 제목처럼 정말 교회가 귀찮은 시대가 된 것 같다. 원서 제목 ‘The Church, Why Bother?’가 내포하는 의미처럼, 단지 귀찮은 것이 아니라, 근심거리가 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머리로 삼고 그 몸을 이루고 있는 …
교회 사역 세미나

“감옥에 갇힌 사도 바울이 비대면 사역의 원조”

교회친구다모여가 오는 7일부터 이틀간 ‘2020 언택트 교회사역 세미나 실전편’을 개최한다. 세미나는 신청·결제·본 강의까지 세미나의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 “너무 감동적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 김태훈 목사(한주교회)는…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