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김신의 기자

    “2020년 한국교회, 미래지향적 역할과 책임 감당해야”

    2010년대가 저물고,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다. 올해 20주년을 맞이하는 크리스천투데이는 새해,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이정익 목사(신촌성결교회 원로)를 만나, 지난해를 돌아보고 사회와 교계의 각종 난제에 대한 …

  • 100주년기념교회 이재철

    이재철을 ‘거침없이’ 버리셨나요?

    “오늘 4부예배가 끝남과 동시에, 100주년기념교회의 공식 담임목사는 후임 4인이십니다. 훌륭한 네 분의 목사님들을 100주년기념교회 2대 공동 담임목사로 세워주신 하나님의 거침없는 은혜 또한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 100주년기념교회 김광욱 정한조

    “이재철 목사님 퇴임 전후 행보 속 3가지 메시지는…”

    “저의 떠남은 여러분들이 저를 버림으로써만 완결됩니다. … 여러분은 이재철을 버리시되, 적당히가 아니라 철저하게 버리셔야 합니다. 이재철을 크게 버리면 크게 버릴수록, 후임 공동 담임목사님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거침…

  • 최홍준

    “목사와 장로, 동일하게 목양에 목숨 걸어야”

    현재 적지 않은 교회들이 분쟁을 겪고 있다. 분쟁은 주로 교회 내 이해관계의 차이에서 일어나고, 그 중심에는 교회의 주요 의사결정을 주도하는 담임목사와 장로가 있다. 부산 호산나교회에서 열정적으로 사역하다 65세에 조…

  • 김용규

    “하나님을 믿습니까, 검색과 빅데이터를 믿습니까?”

    <신: 인문학으로 읽는 하나님과 서양문명 이야기>를 쓴 김용규 작가는 이 책에서 신학과 문학·역사·철학 등 인문학을 오가는 광대하고 심오한 논의들을 가벼운 대화로 시작해 어렵지 않게 풀어낸다. 분량은 많지만 누구나 도전…

  • 김용규

    “시대의 문제점 해결, 신본주의적 가치 회복에서”

    김용규 작가의 <신: 인문학으로 읽는 하나님과 서양문명 이야기>는 우리가 보통 교회에서 배우는 '하나님' 이야기와 다르다. 2,000년간 이어져 온 풍성하고 아름다운 서양문명을 통해, 하나님의 존재와 그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 김용규

    “기독교, 2천년간 고유한 사상·풍성한 사유 구축”

    '인문학으로 읽는 하나님과 서양문명 이야기'. 김용규 박사의 <신>은 우리가 보통 교회에서 배우는 '하나님' 이야기와 다르다. 2,000년간 이어져 온 풍성하고 아름다운 서양문명을 통해, 하나님의 존재와 그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

  • 연세대 철학 김형석 교수

    “아무 고생 없이 평안히 살았다? 신앙 뭔지 모를 것”

    김형석 교수는 1920년 북한 지역에서 태어나 일제시대를 온몸으로 겪어냈고, 해방 후 공산주의의 해악을 처절히 경험한 후 신앙과 자유를 위해 '탈북'했다. 6·25 전쟁으로 부산까지 피난을 떠나야 했고, 전란 전후 있었던 교단 분…

  • 연세대 철학 김형석 교수

    “예수,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위해 모든 걸 주신 분”

    "신앙은 그리스도와 더불어 사는 일이다. 주님을 대신해서 사랑을 베푸는 생활이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사랑의 공존성이다(49쪽)." 김형석 교수는 신앙의 의미를 이처럼 간명(簡明)하게 이야기한다. 책 <선하고 아름다운 삶을 …

  • 연세대 철학 김형석 교수

    “교리는 기독교 위해 있지만 진리는 인간을 위해”

    "교회는 우리끼리 즐기고 만족하는 신앙의 안식처가 아닙니다. 주님의 일꾼을 사회와 국가로 배출하는 사명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사회가 교회를 위해 있지 않고 교회가 사회를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본지는 설 명…

  • 장희종

    “500년 전 그들은 성경 번역에 생명을 걸었다”

    2018년, 이제 '종교개혁 500주년 그 이후'를 논해야 할 때다. 본지는 2018년 시무예배 설교자인 대구명덕교회 장희종 목사를 만나 그 이후를 모색했다. 장 목사는 2017년 40년간의 목회를 마무리하고 은퇴했다. 장희종 목사는 마지막 …

  • 이어령 신년 대담

    “딸처럼… 죽음 맞닥뜨릴 것, 내 종교는 이제 시작”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다. 크리스천투데이는 신년를 맞아 10년 전 세례를 받고 '문지방에 선' 이 시대의 '지성' 이어령 박사를 최근 영인문학관에서 만나, 교회와 기독교, 성경 읽기, 부쩍 다가온 인공지능(AI) 시대 등…

  • 이어령 2018 신년 대담

    “절대자의 말씀, 불완전한 인간 언어로 다 못 옮겨”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다. 크리스천투데이는 신년를 맞아 10년 전 세례를 받고 '문지방에 선' 이 시대의 '지성' 이어령 박사를 최근 영인문학관에서 만나, 교회와 기독교, 성경 읽기, 부쩍 다가온 인공지능(AI) 시대 등…

  • 이어령 2018년 신년 대담

    “오병이어 기적 주는 교회? 그곳에 예수님 계실까”

    "저에게 주님을 영접할 수 있게 한 딸 민아와 세례를 해 주신 하용조 목사님이 모두 세상을 떠났습니다. 가까운 사람들로 치면, 저에게 있어서 그것은 잃어버린 십년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서러운 것은 그러한 …

  • 김철봉

    “선교지서 ‘하드웨어’보다 ‘한 사람’에 더 집중해야”

    여름은 '선교의 계절'이다. 2년마다 청년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선교한국 2016이 마무리되고, 각 교회마다 아웃리치와 단기선교 등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선교에 열정을 품은 한국교회 주요 지도자 중 한 명인 김철봉 목사(예장 고…

에디터 추천기사

pixabay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

미주 탈북민 대회

“‘탈북민의 날’ 넘어 ‘통일의 날’ 제정되길”

첫 탈북은 17세, 정치범수용소 여러 차례 다녀오며 다시 탈북 3만 4천 탈북민, 자유의 용사 영국에서 시의원 도전 정치인 “저는 3만 4천여 명의 탈…

북한자유주간

“북한 주민들, 민주화와 자유 위한 자체 활동 진행 중”

탈북민들, 대북 방송·전단 등 외부 정보 통해 북한 내에서 이미 한국 상황 잘 알고 있어 달러 보내줬더니 오물 보내? 탈북, 100명 중 10명만 성공해 …

Priscilla Du Preez on Unsplash

“목사님, 아이들이 가정 교육을 어떻게 받았는지 모르겠어요!”

공감, 아이들 편에서 생각해야 아이들 사랑한다 생각하지만 내 입장에서 생각한 경우 많아 내 시선부터 변하면 아이들 말과 행동도 변하기 시작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