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권문정 기자

시카고=권문정 기자

재외 한인들 “종북세력 왜 그렇게 방치했나”

이번 리퍼트 주한미국대사의 피습 사건을 두고 재미 한인들은 한국의 치안 부재가 매우 심각하다는 반응이다. 종북반미 성향의 전과 6범을 한 나라를 대표해 파견된 인물 옆 테이블에 앉도록 놔두었다는 사실 자체도 매우 충격적인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카고…
토론토 큰빛교회의 임현수 담임목사

北 억류 임현수 목사, 권력 다툼의 희생양 됐나

임현수 목사(토론토큰빛교회)의 북한 억류 배경과 관련해 북한 내부 권력 다툼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북한 당국에 비판적인 임 목사의 과거 발언들과 지원 대상 주민 일부의 친기독교적 성향이 북한의 새 실세들의 반발을 샀을 가능성이 조심스레…

‘그리스도’도, ‘사도’도 없는 성경? 미국서 논란

최근 새번역된 영어 성경 중 ‘예수 그리스도’와 ‘천사’ 등이 다른 단어로 대체되고, ‘사도’ 역시 ‘특사, 사절단’을 의미하는 단어로 바꾼 사례가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더 보이스(The Voice)’라는 이름의 이 성경은 토마스넬슨 출판사에 의해 지난달 출…

‘美 최대 개신교단’ 남침례교, 5년 연속 교세 감소

미국 최대 개신교단인 남침례교(SBC)가 지난 5년 연속 교인 감소를 겪어, 올해 1600만여 교인을 기록했다고 최근 라이프웨이 리서치가 발표했다. 정기 예배 출석자 수 역시 전년 대비 0.65% 감소를 겪어 약 616만명으로 집계됐다. 167년 역사 동안 지속적 교세 증가를 보…

영어목회자 청빙,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세대간 균형적 목회를 위한 교회 행정 지침서’가 최근 미국의 한인 목회자에 의해 발간돼 주목된다. 스프링필드 소재 뉴비기닝커뮤니티처치(2세교회) 최요셉 담임목사가 이원재 목사와 함께 저술한 이 책의 제목은 「아시안어메리칸교회…

11세 초등학생, 계시받고 목회 시작?

초등학생이 목회자가 돼 설교를 한다? 상상 속에만 가능할 것 같은 일이 미국 메릴랜드 주에서 실제로 일어났다. 올해로 11살인 에즈겔 스터덜드(Ezekiel Stoddard)가 그 주인공. 지난달 목사 안수를 받은 스터덜드는 “많은 어른들이 나를 보고 ‘농담하니? 앉기나 해…

동성애 때문?… 미국장로교, 교인수 200만명 이하로 감소

미국장로교(PCUSA)의 교인수가 최근 2백만명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교단 총회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총 6만3천804명의 교인, 96개의 교회 및 소속 단체가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원인은 소속 교회 해산이나 탈퇴 때문인 것으로 …

신자 비율 가장 ‘높은 나라’ vs ‘낮은 나라’는?

최근 시카고대학 내셔널오피니언리서치센터에서 “시대와 나라별 신에 대한 믿음”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 신자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와 낮은 나라를 발표했다. 이는 1991년부터 2008년까지 인터내셔널소셜서베이프로그램으로 30여개국을 조사한 …

“美 대형교회들, 세상의 기술 뿐 아니라 시각까지 수용”

미국의 보수 신학을 대표하는 켄터키주 사우던침례신학대 알버트 몰러 총장이 최근 한 칼럼을 통해 “미국 대형교회의 자유주의화”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교회가 다원주의화된 세상 시각을 수용하면서 특히 동성애에 대한 타협점을 찾는 것이 현대 기…

“닫혀가는 선교지, ‘자립’으로 과감한 전환 필요”

캄보디아신학교 전호진 총장이 최근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잡지에 게재한 “닫혀지는 선교지”란 글을 통해 “한국교회는 자립 선교로 과감히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총장은 먼저 “요한계시록의 예언처럼 세상은 갈수록 반 기독교적으로 나…

美 기독 명문 대학 내 동성애 단체 결성 논란

한인 목회자들을 다수 배출한 LA 기독 명문 바이올라대학(Biola University) 내에 LGBT(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 모임이 결성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바이올라 퀴어 언더그라운드(The Biola Queer Underground, 이하 BQU)’라는 이 단체는 오바마 대통령…

한 번 클릭으로 성적 부패… 교회 쇠퇴, 포르노 창궐 때문?

현대 교회의 쇠퇴 원인이 인터넷에 창궐하는 포르노그래피에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기독교 변증학자이자 작가인 조쉬 맥도웰은 지난주 ‘Just1ClickAway.org’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포르노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에 게재된 동영상…

JC Penny 동성애 광고, 불매 운동 촉발

미국의 대형마트인 JC Penny에서 파더스 데이를 맞아 게이 남성들로 이뤄진 실제 가정의 모습을 담은 광고 사진을 게재, 큰 반발을 사고 있다. 미국가정협회(American Family Association)의 ‘원밀리언맘스(One Million Moms, OMM)’측은 “JC Penny가 죄를 부추기고 있다”며 “불…

미국의 불경기, 목회자들에게도 심리적 부담

미국에서 불경기 여파의 심리적 부담이 목회자들에게 점점 가중되고 있다는 새로운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거의 3분의2에 가까운 목회자들이 자신의 교회가 부정적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미국 라이프웨이리서치가 최근 1,000여명의 목회자들에게 교회에 미친 …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대 파피루스 조각. ⓒSmithsonian Channel

“내 아내” 단어 하나에 ‘예수 결혼’까지 확대해석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길 ‘내 아내는…’” 이라는 내용이 담긴 고대 문서가 발견돼, 예수의 결혼 여부에 대한 논쟁이 성서 고고학계에서 다시 한 번 불거지고 있다. 하버드신학대학원 역사학자 캐런 킹(Karen King)은 지난 18일(현지시각) 예수가 ‘내 아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