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고] ‘회심준비론’ 소고(小考)

회심준비론과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은 ‘궤변’인가?

지난 7월 11일 예장 합동 총회 주최로 서울 강남구 총회회관에서 ‘회심준비론 및 능동적 순종 공청회’가 열렸습니다. 이 공청회에서 중심교회 원로 서문강 목사님이 발표하신 ‘회심준비론 소고’ 원고를 게재합니다. -편집자 주 오늘 공청회의 주제가 되는 두 교리,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
[최원호 박사의 ‘이중창’ 3] 청남빌딩의 지혜

폭우로 상습 침수되는 ‘강남 워터파크’와 영적 차수막

주차장 보호 위해 1990년대 설치 포항제철, 침수 후 2m 차수막도 삶 폭우 시달릴 때,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 부활의 ‘차수막’을 강남역 일대는 대한민국에서 대표적인 상습 침수지역 중 하나로, 주변보다 지대가 낮아 여름철 집중호우 시 ‘강남 워터파크’라는 부정적 별명을 얻었습니다. 이 지역 상황을 통해 우리는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강남역 청남빌딩은 그 …

[정동섭 칼럼] 동성애(Homosexuality)를 왜 막아야 하나

전문가들은 건강한 순기능 가정은 5% 정도밖에 안된다고 한다. 정도의 차이가 있다해도 미국이나 한국의 대부분의 가정은 역기능가정이다. 나는 노래도 웃음도 없는 역기능가정에서 자라났다. 아버지는 외롭게 자라난 ‘바깥 양반’이었고, 어머니는 하녀처럼 대우받는 ‘안 사람’이었다. 내가 경험한 부모님의 관계는 수직적인 주종관계였다. 유교문화 속에 우리 동네 다른 부부들도 남존여비 질서를 따라 남자는…

최신기사

소강석 목사 “아프리카에 꽃씨를 뿌리러 갑니다”

“아프리카에 꽃씨를 뿌리러 갑니다.” 저는 10여 년 전 아프리카 선교를 간 적이 있습니다. 그때 마사이족들이 사는 곳으로 가서 선교를 하였습니다. 몇 년 후에는 ‘월드비전’과 함께 에티오피아에 가서 선교와 구호 활동…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의 범죄

사도 바울은 로마서 6장에서, 구원받은 성도는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고,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됐고, 하나님께 종이 됐다’고 선언했다.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

부모가 바라는 직업, 아이들이 가진 재능

우리 모두는 독특합니다. 이 세상 그 누구도 같을 수는 없습니다. 이 지구상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있나요? 상상도 못할 만큼 엄청난 숫자입니다. 그런데 모두 다릅니다. 그뿐인가요? 현존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지난 역사 속의 …

추석 명절, 이 세상 살아가는 우리 성도들의 참 소망은

장소: 좋은소식교회 일시: 2023. 10. 1 본문: 요 14:1-3, 골 3:1,2, 벧후 3:13 제가 2017년 1월 22일 12번째로 와서 “하늘을 바라보며 천국 소망을 지니고”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했는데, 그 때 한 설교들을 참고하면서 약간 수정 보완해…

[김재성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그 혜택들 (2)

칼빈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그리스도의 의로움을 전가받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머리와 지체들이 서로 연합되는 일이나 그리스도께서 우리 마음에 거하시는 일이나, 간단히 말해서, 그 신비한 연합의 문제가 우리에게…

위선의 두 얼굴: 에덴에서 국회까지, 교묘한 말놀림

잘못 인정 않으려 노력하는 경향 책임 회피해도 무죄 만들지 못해 국회의원들, 당당한 위선과 부인 위선 행위 결과, 피해갈 수 없어 우리는 종종 잘못된 일을 저지르더라도 그 책임을 회피하려 노력합니다. 진실을 말하고 …

[조성래 칼럼] 지옥의 길동무Ⅲ

‘길동무’란 그냥 같은 길을 가는 친구를 의미합니다. 실제 용도는 ‘저승길 동무’의 줄임말로 쓰는 것이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들짐승 중 가장 간교한 뱀은 하와를 유혹해 하나님께서 금지하신 선악과(선악과는 과일이 …

주님과 제자들이 이 땅에서 하신 사역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복음을 전파함(막 1:1, 롬 1:2), 율법 속에 있는 자들과 어둠에 있는 자들에게 진리를 가르치심으로 무지에서 깨어나게 하심, 사람들 안에 있는 더러운 귀신들을 내쫓으심과, 병든 자들을 고치심이었습니다. 이…

바울 방해하러 베뢰아까지 73km 거리 찾아온 유대인들

남쪽 지역 ‘아기오이 아날기로이’ 3세기 신앙인 의사 기리는 교회 바울 그림 옆엔 그리스 철학자들 복음 방해 악행 떨치던 유대인들 베뢰아 시내 남쪽 지역엔 18세기에 지어진 ‘아기오이 아날기로이(Agioi Anargiroi)’ 교회…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