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송혜정 칼럼] 낙태죄 조항을 폐지해 버린다니

법무부가 추미애 장관의 뜻을 받들어 임신 주 수와 무관하게 형법에서 낙태죄 조항을 삭제하도록 입법 권고하기로 했다고 한다. 낙태법 개정을 앞두고 그동안 태아의 생명 보호에 관심을 둔 많은 여성, 시민단체들은 형법이 폐지되는 상황을 최악의 상황으로 우려하고 있다. 그런데 정부에서 …
[특별기고] 광복, 건국과 친일 단상

친일 행위 숙청한 北 공산 정권, 포용한 南 민주 정권

자신들 잣대로 친일 적폐로 규정? 비역사적 무지 함께 이룩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허무는 처사 친일 문제, 해방 직후 고려·반성했던 당연한 과제 광복 75주년을 맞아,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는 친일 문제에 대하여 합동신대 교수를 역임하신 기독 사학자 김영재 박사님이 보내오신 특별기고를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오늘날 새삼스럽게 거론되는 과거 일제강점기 친일 문제에 대한 생각을 대충 정리해 보…

현대 복음주의는 청교도에게서 뿌리를 찾아야 한다

“미국의 정체성은 두 가지, 자유의 정신과 신앙의 정신이다; 이는 청교도의 뿌리에서 나온 것이며, 나의 조국 프랑스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토크빌(Alexis de Tocqueville, 1805–1859) 청교도 운동은 지난 사백 여 년 전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 것 같지만, 인류 역사를 돌이켜보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중요한 기여들을 지금까지도 발휘하고 있다. 근대 사회의 발전된 국가와 삼권분립을 통한 견제와 균형을 이루는 정치…

최신기사

[김진홍의 아침묵상] 흔들리는 가정(2)

몇 해 전 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의 정도를 진단하는 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지금 직면하고 있는 위기가 총체적 위기임을 전제로 하고 어느 분야가 가장 큰 위기인지에 대한 조사에서 예상 외의 결론이 …

크리스천이 보는 성혁명사(6) 르네상스 성문화

서구의 성역사를 보면 인간은 어떻게 해서든지 성적 쾌락을 얻으려 온갖 수단을 부려왔고 기독교는 어떻게 해서든지 이를 통제하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14세기에 중세가 끝나면서 시작된 르네상스는 …

[김진홍의 아침묵상] 흔들리는 가정

지금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 중 하나는 가정이 흔들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이혼율이 아시아 1위라는 불명예스런 소식입니다. 그에다 가출 청소년 1위란 소식까지 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을 고쳐나갈 사명이 …

[최종천 칼럼] 삶이란 마음 접으면 다 그만이지만,

삶이란 마음 접으면 다 그만이지만, 그래도 우리가 가야할 길은 있습니다. 삶이란 그냥 편해지자 생각하면 그만이지만, 그래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있습니다. 살다보면 굳이 이렇게 힘들게 살 필요가 있겠는가 생각될 수 있…

승려 혜민, 과연 무엇을 멈췄고 보았던 것인가?

성직자들 미디어 출연에 관여된 명예욕과 물욕 불교 무소유, 믿음 한 부분 아닌 핵심 실천 원리 혜민 치부 행각, 그의 ‘깨달음’ 진정성 의심케 해 ◈성직자와 명예: 개인의 영달을 추구하는 미디어 출연 승려 혜민 논란…

소강석 목사 “시대적 사역 하다 보면, 오해도 받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우리 함께 귤 따러 가요.” 우리 총회에서 10년 전 제주도에 수양관을 지으려고 사 놓은 땅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찌어찌 해서 수양관을 짓지 못하고 귤밭으로 남아 있습니다. 작년에 저는 제주도…

칼빈의 섭리론에 담긴 교훈들

4.2. 칼빈의 섭리론에 담긴 교훈들 고난과 재해를 경험한 칼빈은 이 모든 사항들을 하나님의 섭리와 연계시켰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게으른 관찰자로 우주 만물을 바라보는 분이 아니라, 열쇠를 쥐고서 모든 사건들을 통치하…

[김진홍의 아침묵상]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 룻기(2)

룻기는 이스라엘 역사에서 암흑기였던 사사 시대에 있었던 한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룻은 모압 여인으로 시어머니 나오미를 따라 시댁이 있는 베들레헴으로 갔습니다. 그때는 이미 남편이 죽고 청상과부가 되었던 때였습니…

스키타이의 피 이어받은 한민족에게 부여된 ‘복음의 짐’

하나님은 모든 인간의 혈통 하나로 만드셨다 성경적으로 보면 결국 모두 노아의 후손이다 십자가 보혈과 복음 들고 전세계로 달려가자 인류는 한 혈통 사람들이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성경에 대해 간과하는 사실이 한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