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김진홍의 아침묵상] 다물정신과 토지 무르기와 구속신앙

“토지를 영구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 것임이니라 너희는 거류민이요 동거하는 자로서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너희 기업의 온 땅에서 토지 무르기를 허락할지라(레위기 25장 23-24절)”. 어제 글에서 고구려의 건국 정신이 ‘다물정신’이라 소개하였습니다. 다물정신은 고구려의 건국주 주몽이 나라를 세우면서 옛 고조선의 잃어버린 땅을 되찾겠다는 뜻으로 나라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나라를 세운 후 이름을 …

재판관은 불공평한 사회에서 정의를 실현해야 합니다

시편 82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일어나사 세상을 심판하소서 모든 나라가 주의 소유이기 때문이니이다(8절) 오늘 말씀은 재판관들에게 주시는 말씀입니다. 이 세상에서는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되어야 합니다. 공의를 실현하는 사람은 재판장입니다. 그런데 재판장이 부패하여 공의를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면 하나님의 공의가 없어집니다. 재판관이 공의를 잃어버리면 하나님이 재판관을 친히 심판하십니다. …

최신기사

소강석 목사 “‘파파게노 효과’를 일으킬 때입니다”

“지금, 파파게노 효과를 일으켜야 할 때입니다.” 정부가 4단계 방역을 2주 더 연장했습니다. 예배 회복이 신기루처럼 보이다가 다시 멀어지고, 끝이 보이지 않는 광야를 걸으며 모두 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정부…

[김진홍의 아침묵상] 일꾼들이 지녀야 할 4가지 정신(2)

크리스천 일꾼들이 체득하여야 할 4가지 정신이 있습니다. 창조 정신과 개척 정신과 공동체 정신 그리고 야인 정신입니다. 첫 번째의 창조 정신에 대하여는 어제 글에서 살폈습니다. 오늘은 개척 정신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성경으로 공간 읽기] 결혼식장 톺아보기

본지는 사랑하는 우리교회(예장 합동)에서 부교역자로 청년 사역하고 있는 노재원 목사의 글을 연재한다. 노재원 목사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M.Div),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졸업(석사)했으며, 현재 ‘알기 쉬운 …

[김형태 칼럼] 건강이 재물보다 중요하다

‘건전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 깃든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앞뒤를 바꾸어서 ‘건강한 신체는 건전한 정신에 깃든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왜냐면 심신일원론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관념적으로 나눌 뿐이지, 실제로는 …

내가 새벽을 깨울 뿐 아니라, 새벽이 나를 깨웁니다

시편 108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내 마음을 정하였사오니 내가 노래하며 나의 마음을 다하여 찬양하리로다(1절)”. 하나님께 예배하기 위해서 편집해 놓은 찬송가입니다. 1-5절은 59편에 나오고, 6-13절은 60편에 나왔습…

탁발 수도사들의 시대: 기존 로마교회에 대한 불만

로마 교회, 왈도와 왈도파 이단으로 단죄한 이유 왈도파 장점들이 기존 교회 문제점 드러냈기 때문 체제 붕괴 위기 가져오고 기득권 유지 구도 위협 로마가톨릭교회 교황 프란치스코는 2015년 6월 22일 12세기에 설립된 이탈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