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김재성 칼럼] 칼빈의 예배 신학과 목회적 적용 (끝)

참된 예배는 모든 생활에서 윤리적 순종을 수반한다

맺는 말 종교개혁의 원리들을 교회의 예배에 적용하는 과정들이 1520년대부터 1540년대에 걸쳐서 진행되었다. 이 기간 동안에 유럽에서는 로마 가톨릭의 미사와 일곱 가지 성례들을 폐지하고 성만찬의 교리를 정립하고자 화채설을 대체할 성경적 교리를 찾고자 노력했다. 교회의 공적인 예배와 …
[조덕영 칼럼] ‘디모테오’ 인권변호사(?) 문재인과 북한의 천주교 박해

“문재인 전 대통령은 김일성주의자” 김문수 위원장의 ‘외통수’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 23:7)”. 문재인 전 대통령은 ‘디모테오’라는 영세명을 가진 가톨릭 신자다. 신실한 신자에게 무신론 공산·주체귀족 김일성주의자라는 말은 모독이다. 레닌은 ‘종교는 아편’이라 했다. 북한 김일성도 예외는 아니었다. 1925년 11월, 4명의 독일 수녀가 원산에 도착한 이래 수십여 명의 수녀들이 평양과 함흥, 원산 지역에서 사역한다. 해방 이후 북 정…

예수께서 그리스도가 아닌가 생각해 보는 유대인들

본문: 요한복음 7:30-31절 반전이 있는 장면입니다. 주님을 잡으려는 분위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종교 지도자들이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최고 의결기관 산헤드린에서 거짓 선지자들과 신성모독, 그리고 안식일 준수 등을 문제 삼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무례한 부류의 일부가 합세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본문을 배경으로 ‘그리스도께서 오실지라도’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하나님의…

최신기사

[이경섭 칼럼] 인간은 단지 피조물에 불과한가?

◈인간은 단지 피조물이기만 한 것인가? 인간이 범죄하여 하나님의 심판 아래 떨어졌을 때, 하나님이 자신의 생명을 희생시켜 그들을 구원하셨다.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어찌 창조주가 자기가 만든 피조물을 구원하겠다…

일터와 삶터에서 선교적 삶 추구하는 ‘마이크로 미션’

만인 제사장론 넘어, 이제 만인 선교사론으로 모든 그리스도인들, 부름받고 보냄받은 선교사 우리 파송하신 땅끝, 가족과 이웃, 일터와 도시 은사와 재능, 경험과 지혜, 지식과 물질 활용을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

[크리스천이 보는 성혁명사 78] 히피운동과 성혁명

히피운동(hippie movement)이란 1960년대 미국의 젊은이들이 주류 미국 문화를 거부한 대표적인 반문화운동(counter-culture movement)이다. 히피라는 말의 어원은 1950년대 비트세대 작가들이 사용했던 hip(멋지다라는 의미)이라 한다. 히피 …

다소로 가는 길, 구브로 키레니아 산맥과 항구

사이프러스 북부 해안 가장 큰 도시 키레니아 키레니아에서 바다 건너면, 다소 가는 교통편 성 앤드류 영국 성공회 교회 유일한 기독교회 14세기 프랑스 뤼지냥 왕조 세운 망대 아직도 바울과 바나바는 함께 구브로(사이프…

[조성래 칼럼] 나의 최고의 자랑은 무엇인가?

사람은 누구에게나 자랑거리가 있을 것입니다. 남자들은 대체로 군대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리고 학벌과 자신의 명함을 내밀고 이런저런 자랑을 합니다. 나이 든 부모들은 대체로 자식 자랑을 많이 합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

[최종천 칼럼] 내게 힘을 주는 것들, 그리고 감사

웃는 이의 미소는 우리에게 힘을 줍니다. 격려하는 이의 그 말 한마디는 답답했던 순간초자 숨쉬기 편하게 합니다. 마음 담긴 그 위로의 한 소절과 단문은 삶에 힘과 용기를 줍니다. “괜찮아.” “잘했어.” “나는 당신 …

하나님께서 당신을 창조하신 목적은?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이 신앙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핵심적인 것이나, 대부분의 성도들은 잘 모르고 알더라도 애매하게 알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창조 목적 이룸의 신앙생활에서 떠나 이교도의 종교적 신앙생…

[설동욱 칼럼] 하나님과의 추억 쌓기

사람이 좋은 관계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와의 추억이 있어야 한다. 모든 것을 공유하면서 추억을 쌓아 온 사람은 공동체라는 의식을 갖는다. 그래서 관계가 끈끈하다. 부부도 살면서 추억을 많이 쌓은 사람은 살다가 어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