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앰배서더 정재승 KAIST 교수 “책 기부해요”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9월 한 달, 농어촌 아동에 책 선물 프로젝트

▲지역아동센터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는 세이브더칠드런 정재승 앰배서더. ⓒ세이브더칠드런

▲지역아동센터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는 세이브더칠드런 정재승 앰배서더. ⓒ세이브더칠드런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의 앰배서더로 활동 중인 정재승 카이스트 뇌인지과학과 교수가 소셜미디어(SNS) 인스타그램에 농어촌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책책책 기부 프로젝트’를 소개해 관심을 모았다.

해당 프로젝트는 세이브더칠드런과 SK이노베이션, 교보문고가 함께 추진 중인 ‘행복 Dream 도서관’ 일환으로, 농어촌 지역 아동 발달권을 보장하기 위해 작은 도서관을 조성하며 이 곳에 책을 선물하기 위해 기획됐다.

정재승 교수는 ‘인간의 뇌는 어떻게 선택을 하는가’를 연구하는 뇌과학자로, 평소 전국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료 과학 강연회를 열며 재능기부를 실천하고 있다.

정 교수는 “뇌는 비슷한 걸 뭉치고 다른 것을 연결하는 속성이 있다. 특히 멀리 떨어진 것들끼리 연결될 때, 이른바 ‘유레카 모먼트’라는 예상치 못한 순간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그런데 뇌를 연결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놀랍게도 책을 읽는 것”이라며 “우리가 SNS로 영상을 보면 시각 피질과 도파민만 활성화되지만, 책을 읽으면 뇌의 전전두엽이 엄청나게 반응한다. 상상하고, 고민하고, 성찰하는 시간이 바로 어린이들을 성장하게 하는 것”이라는 말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책 기부 프로젝트는 9월 한 달간 교보문고 사이트 내 책 기부 페이지에서 진행 중이다. 정재승 교수의 추천도서와 아동이 읽고 싶어하는 도서 목록 188권 중 희망하는 기부 도서를 선택해 주문하면 된다.

기부한 도서는 세이브더칠드런을 통해 전국 15곳 지역아동센터 ‘행복 Dream 도서관’에 전달될 예정이다. 기부에 참여할 경우 추첨을 통해 티셔츠와 유리컵 굿즈가 제공된다.

18일까지 책 기부 프로젝트에 참여한 독자 100명을 추첨해 초청 강연도 갖는다. 22일(일) 오후 2-4시 광화문 교보생명빌딩 23층 대산홀에서 ‘어린이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정재승 앰배서더가 강연을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기부 도서를 주문한 후, 페이지 내 댓글로 강연을 듣고 싶은 이유를 적어 신청하면 된다.

‘행복Dream 도서관’은 SK이노베이션 임직원 성금을 활용해 진행되는 사회공헌사업으로 지난 5월 도서관 설치가 어려운 전국 지역아동센터 공모를 시작으로 총 15개 지역아동센터가 선정됐으며, 이달부터 작은 도서관 공사에 착수했다.

책상, 의자, 책장, 수납함, 바닥 매트, 조명 등을 설치해 아동이 책을 읽기 좋은 환경을 맞추고 지역아동센터별 희망 도서를 조사해 책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보문고는 유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양서 약 3천 권을 행복Dream 도서관에 기부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남북 자유민주 통일하고, 악법·부정선거 근절되길”

성경과 하나님의 역사하심 절대 믿음 고백 대한민국 교회의 시대적 책임 다할 것 다짐 자유시장경제·한미동맹 지지, 다원주의 배격 세계대전 촉발을 우려케 하는 국제 정세, 동성애 합법화를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 시도, 마약 확산과 중독자 증가, 정치와 선거…

한국교회총연합 장종현 대표회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대표 만난 한교총 장종현 대표 “며느리가 남자라면…”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장종현 대표회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만나 포괄적 차별금지법, 저출산, 의료사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만남은 이재명 대표가 2일 오후 2시 서울시 종로구 연지동 한교총 사무실을 방문해 이뤄졌다. 이 자리에는 같…

 2024 목회전략 콘퍼런스

레너드 스위트 “AI에 영혼 부여하려 말고, ‘예수 이야기’로 승부를”

AI가 인간 변화시키는 것 우려되는 시대 비인간화 위협에 맞서 ‘서사’로 무장해야 세계적으로 저명한 기독교 미래학자 레너드 스위트(Leonard Sweet)가 “인공지능(AI)에 인간의 영혼을 부여하려는 잘못된 시도는 잊고, 비인간화 인공지능에 맞서 서사를 강화하라.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이시바 총리 “하나님 안 계신다는 무서운 생각 한 적 없어”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지 않아 교회 부속 유치원 다닌 적도 ‘바리새인과 세리 비유’ 마음에 이시바 시게루(石破 茂·67) 전 간사장이 일본 자민당 총재에 취임한 후 1일 임시국회에서 102대 총리에 정식 취임한 가운데, 그의 기독교 신앙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

북한 억류 선교사

통일부 “北, 구금 10년째 김국기 선교사 즉각 무조건 석방하라”

북한 주민 돕다 불법 체포당해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하지 않아 김 선교사 칠순, 아내 계속 기도 통일부에서 구금 10년째를 맞이한 김국기 선교사에 대해 즉각 무조건 석방하라는 대변인 명의 성명을 발표했다. 통일부는 “오는 10월은 우리 국민 김국기 선교사…

포럼 빛 충현교회 축소 사회 교회론

“탈기독교 시대 교회, 떠난 성도들 돌아오게 하려면”

‘축소 사회에서 교회론을 다시 말하다’는 주제로 ‘포럼(Forum) 빛’이 9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충현교회(담임 한규삼 목사)에서 개최됐다. 경제사회학 용어에서 유래한 ‘축소 사회(縮小 社會, a shrinking society)’란,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면서 정치·경제·환경…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