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후 승천까지 새 몸으로 7번 나타나신 주님

|  

[칼럼] 예수님이 누구신가

▲운보 김기창 ‘예수의 생애’ 중 ‘승천’. ⓒ서울미술관

▲운보 김기창 ‘예수의 생애’ 중 ‘승천’. ⓒ서울미술관
“예수님은 누구신가/ 우는 자의 위로와, 없는 자의 풍성이며/ 천한 자의 높음과 잡힌 자의 놓임 되고/ 우리 기쁨 되시네// 예수님은 누구신가/ 약한 자의 강함과 눈 먼 자의 빛이시며/ 병든 자의 고침과 죽은 자의 부활 되고/ 우리 생명 되시네// 예수님은 누구신가/ 추한 자의 정함과 죽을 자의 생명이며/ 죄인들의 증보와 멸망자의 구원 되고/ 우리 평화 되시네// 예수님은 누구신가/ 온 교회의 머리와 온 세상의 구주시며/ 모든 왕의 왕이요, 심판 하실 주님 되고/ 우리 영광 되시네.”

이 예수님은 부활하신 40일 후 승천하실 때까지 변형된 새 몸으로 7번 나타나셨다. ①부활하신 날 아침 막달라 마리아에게(막 16:9) ②여인들에게 나타나나심(마 28:9/ 평안하냐? 무서워 말라) ③베드로에게 나타나심(고전 15:5) ④엠마오 도상에서 제자들과 식사를 나누심(눅 24:29-31) ⑤예수님이 열 제자에게 나타나심(요 20:19, 24/ 도마가 없었음) ⑥도마에게 나타나심.(요 20:26-28/ 도마의 신앙고백) ⑦물고기의 기적과 제자들의 재헌신 다짐(요 21:1-14) ⑧그 후에 제자들이 보는 가운데 베다니 앞에서 승천하셨다(눅 24:50-51).

이런 예수님에 대해 A. B. 심프슨은 이렇게 고백하고 있다. “한때는 축복만을 원했습니다. 이제는 주님을 원합니다./ 한때는 막연한 감성이었습니다. 이제는 확실한 말씀입니다./ 한때는 그분의 선물만을 원했습니다. 이제는 주님 자신을 원합니다./ 한때는 신유와 은총만을 원했습니다. 이제는 주님의 능력을 구합니다./ 한때는 고통과 수고로 느끼던 것들이 이제는 충만한 믿음 속의 감사입니다./ 한때는 구원의 확신이 없었으나 이제는 구원의 확신과 기쁨을 누립니다./ 한때는 초조하게 매달렸으나 이제는 주님이 나를 붙들어 주십니다./ 한때는 표류하는 인생이었으니 이제는 나의 닻을 당신의 사랑에 내렸습니다./ 한때는 성급히 계획을 세웠으나 이제는 기도를 앞장세우게 되었습니다./ 한때는 불안과 근심이 있었으나 이제는 주께서 걱정과 근심을 맡으셨습니다./ 한때는 내가 원했던 것이 있었으나 이제는 주님께서 나에게 원하십니다./ 한때는 끊임없이 요구했으나 이제는 끊이지 않는 찬양이 있습니다./ 한때는 모든 것이 나의 일이었으나 이제는 모든 것이 주님의 일이 되었습니다./ 한때는 내가 주님을 사용했으나 이제는 그분께서 나를 사용하십니다./ 한때는 내가 권력을 원했으나 이제는 전능하신 당신을 원합니다./ 한때는 나 자신만을 위해 일했으나 이제는 그분만을 위해 일합니다./ 한때 나는 그분 안에 있기를 원했으나 이제는 내가 그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한때는 내 어린 양들이 죽어가고 있었으나 이제는 밝게 생명으로 빛나고 있습니다./ 한때 나는 죽음을 기다렸으나 이제는 그분이 오시기를 기다립니다./ 이제 나의 희망들은 당신 안에 튼튼하게 뿌리를 내렸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영원토록 내가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모든 것이 예수님 속에 있으며 모든 것 속에 예수님이 계십니다.”

마태복음을 보면 족보(마 1:1-17), 탄생(마 7:18-2:23), 세례(마 3:1-13), 시험(마 4:1-11)으로 예수님의 생애가 시작된다. 특별히 초기 갈릴리 사역(마 4:12-18장) 중 핵심이 산상수훈(마 5-7장)이다. 이 부분은 반복해서 읽고 암송해도 좋을 것이다.

①팔복(마 5:3-16) ②도덕적 기준(마 5:17-18) ③종교적 동기(마 6:1-18) ④맘몬(돈) 숭배(마 5:19-24) ⑤세상적 염려(마 6:25-34) ⑥사회적 규범(마 7:1-6) ⑦격려(마 7:7-11) ⑧결론적 구절(마 7:12) ⑨선택(마 7:13-14) ⑩최종적 경고(마 7:15-27)로 되어 있다.

“나더러 ‘주님, 주님’ 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다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간다. 그 날에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말하기를 ‘주님, 주님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또 주님의 이름으로 많은 기적을 행하지 않았습니까?’ 할 것이다. 그때에 내가 그들에게 분명히 말할 것이다. ‘나는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한다.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물러가라(마 7:21-23).”

김형태 박사
한남대학교 14-15대 총장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