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오지현 목사, PCUSA 서기 선출돼… 유색인종 여성 최초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2024년 7월 1일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열린 제226차 미국장로교 총회에서 사무국 서기로 선출된 오지현 목사가 연설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캡쳐

▲2024년 7월 1일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열린 제226차 미국장로교 총회에서 사무국 서기로 선출된 오지현 목사가 연설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캡쳐
한국계 미국인 오지현 목사가 유색인종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미국장로교(PCUSA) 총회 사무국 정서기(stated clerk)로 선출됐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한국에서 태어나 캔자스에서 자란 오 목사는 지난 1일(이하 현지시간)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열린 제226회 미국장로교(PCUSA) 총회에서 420대 2로 선출됐다”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장로교 통신(Presbyterian News Service)에 따르면, 오 목사는 한국계 미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여성으로서는 두 번째로 이 교단의 최고 교회 직책을 맡게 됐다.

투표 실시 전 연설에서 오 목사는 “우리가 누구인지 아는 것은 더 이상 우리에게 맞지 않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형식, 습관, 가정을 식별하고 버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우리 교회 생활에서 한때 유용했지만 상황이 달랐을 때는 더 이상 유용하지 않고, 심지어 하나님께 대한 기쁨과 감사를 빼앗아가는 것들은 무엇인가?”라고 했다.

이어 “우리가 사회와 지역에서 교회의 중심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의 상실한 것을 애석해하는 데서 벗어나, 우리 한계의 주변에 놓인 희망적인 가능성과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 우리가 그러한 가능성을 볼 수 있다면, 누군가에게는 힘을 주고 또 다른 누군가를 자유롭게 해서, 현재와 미래에 교회가 되는 새로운 방식을 보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서기 지명위원회 위원장인 샐리 왓슨 목사는 “위원회는 그녀의 지성과 경험의 깊이에 감탄했다”고 했다.

지난해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서기로 재임한 J. 허버트 넬슨 2세(J. Herbert Nelson II) 목사는 2번째 임기가 끝나기 1년 전인 2023년 6월 30일 사임을 발표했다. 넬슨 목사는 2016년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열린 제222차 총회에서 정서기로 선출됐고, 2020년 온라인으로 열린 제224차 총회에서도 반대자가 없었다.

넬슨 목사는 “사임이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변화의 시기에 가족과 교회를 위해 내린 올바른 결정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