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호 월간 지저스아미 발간사]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눅 14:23)”.
원래 32차 복음통일 컨퍼런스가 계획되었던 7월 첫 주에 파주 오산리최자실금식기도원에는 이미 다른 행사가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도원 원장님께 7월 첫 주에 에스더기도운동이 복음통일 컨퍼런스를 하기 원한다고 말씀드리자, 원장님께서 원래 계획되었던 단체에게 직접 전화하여 일정을 조율한 후 우리가 7월 1-5일에 행사할 수 있도록 해 주셨습니다.
쉽지 않은 일을 원장님께서 나서서 해주시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께서 오산리기도원으로 순적하게 인도하시는 손길을 느꼈습니다. 그러면서 주님께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주님께서 오산리로 저희들을 형통하게 인도하시는 뜻이 무엇입니까?” 이때 몇몇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1. 에스더기도운동이 처음으로 출범했던 장소
에스더기도운동의 전신인 월요기도모임과 많은 기도단체들이 연합하여 2007년 1월 4-6일, 오산리최자실금식기도원에서 ‘7000 에스더 단식 국가기도성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때 3,000여 명의 기도자들이 전국과 세계에서 참석하여 물도 마시지 않고 3일간 단식하며 기도했습니다. 개인과 국가의 죄악을 함께 통렬히 회개하며 한국교회의 회복과 부흥 그리고 북한구원 복음통일을 위하여 주님께 부르짖으며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주인 1월 12일(금)부터 매주 에스더 금요철야기도회가 진행되면서 에스더기도운동이 출범했습니다. 이제 하나님께서 우리를 에스더기도운동이 시작됐던 출발점으로 17년 6개월 만에 다시 돌려보내십니다.
연어는 강 상류에서 태어나지만, 자라면서 바다로 내려갑니다. 바다에서 살다 알을 낳을 때가 되면 강 상류로 물길을 거슬러 다시 올라갑니다. 심지어 바다에서 수천 킬로미터를 헤엄쳐 산란지로 찾아갑니다. 가다가 폭포를 만나면 수직으로 떨어지는 폭포수까지도 거슬러 올라가 강 상류에 도달하고 그곳에서 알을 낳습니다.
이제 에스더기도운동이 기도의 열매인 알을 낳을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에스더의 기도 열매는 거룩한 대한민국이고, 동시에 북한 동족들이 자유롭게 예수 믿고 구원 받는 복음통일입니다. 이러한 알들을 낳기 위해 하나님께서 에스더들을 시작점으로 다시 불러 모으시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2. 북한 땅에서 가장 가까운 기도원
에스더기도운동이 개최하는 4박 5일 기도성회는 북한구원 금식성회, 지저스아미 컨퍼런스, 복음통일 컨퍼런스 등으로 부릅니다. 여기서 지저스아미(Jesus Army)는 ‘북한구원 예수군대’를 의미합니다.
제1차 북한구원 금식성회는 2009년 2월 양수리 수양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그 후 흰돌산수양관에서 계속 개최되었고, 최근에는 광림수도원과 원주 명성수양관에서 열렸습니다.
북한구원 금식성회를 개최할 만한 규모의 기도원/수양관 중에서는 경기도 파주에 있는 오산리금식기도원이 휴전선에서 가장 가깝습니다. 바꿔 말하면 북한에서 가장 가까운 기도원으로 32차 기도성회를 인도하셨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북한 동족들로부터 가장 가까운 장소에서 우리는 이제 북한 동포들을 살려달라고 금식하며 부르짖어 기도할 것입니다.
3. 금식기도의 본산
오산리금식기도원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금식기도원입니다. 제가 1980년대 처음으로 해외에 나갔을 때 많은 크리스천들이 제게 Yonggi Cho(조용기) 목사님과 Osanri Prayer Mountain(오산리금식기도원)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그들의 관심은 지대했고, 당시 한국교회의 영적 부흥에 대해서 경이로운 마음으로 많은 것을 저에게 물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많은 기독교 지도자들이 마치 성지를 방문하듯 1970년대와 80년대 부흥의 원천이었던 여의도순복음교회와 오산리금식기도원을 찾아왔습니다.
1970-80년대 여의도순복음교회와 한국교회의 부흥은 성도들의 ‘기도’와 오산리금식기도원과 같은 기도원에서의 ‘금식기도’에 있었다고 말합니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오산리금식기도원 예배에 참석하여 복음을 듣고 회개하고 구원받았으며, 기도하다가 성령의 충만을 받았고, 환자들이 병이 낫고, 귀신이 나가는 등 성경적인 성령의 역사가 오산리금식기도원에서 매우 많이 일어났습니다.
특히 오산리 기도원의 기도굴은 널리 알려진 유명한 기도 장소였습니다. 이곳은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로, 문제가 해결되는 기도 응답의 장소로, 성령을 체험하는 장소로, 불치병이 성령의 권능으로 치유되는 장소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1970, 80, 90년대에는 새해가 시작할 때마다, 한 해 첫 3일을 기도원에 와서 금식하는 원단(元旦: 으뜸 元, 아침 旦으로 새해 첫 아침을 뜻함) 금식이 매우 많았습니다.
2006년 당시 오산리금식기도원 원장님을 만났을 때, 원장님께서 연초 첫 3일 원단 금식이 오산리금식기도원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행사이며 이 3일 금식 기간 동안 들어온 헌금이 기도원을 1년 운영하는 데 가장 큰 힘이 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2007년 첫 주 3일을 금식하며 ‘7000 에스더 단식 국가기도성회’를 가졌습니다(최근에는 연초 첫 3일 금식하는 원단 금식이 많이 희박해졌습니다).
에스더기도운동의 북한구원 금식성회/ 복음통일 컨퍼런스는 연 2회 1월과 7월에 각각 4박 5일 동안 진행됩니다. 1월에는 4박 5일 중 첫 3일을 북한구원 복음통일을 위해 금식하며 기도하고, 7월에는 4박 5일 중 하루를 금식하며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32차 북한구원 금식성회를 금식기도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는 오산리금식기도원으로 인도하신 것은 북한구원을 위한 금식기도를 더욱 강력하게 일으키기 위한 주님의 뜻으로 생각합니다.
한때는 금식기도가 강력했지만 최근 금식기도가 희박해져가는 한국교회 상황 속에서, 이제 우리는 금식기도라는 ‘부흥의 옛 우물’을 다시 파는 마음으로 오산리금식기도원에서 초교파적으로 연합된 금식기도를 주님께 올려드릴 것입니다.
북한 동족들을 살리기 위해 기도와 금식의 값을 다 치르는 32차 북한구원 금식성회가 되기를, 그리고 한국교회의 금식기도가 다시 회복되는 이번 성회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4.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기도원
오산리기도원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기도원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야 기도원 예배당을 채울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왜 제일 큰 기도원으로 32차 북한구원 금식성회를 인도하셨을까’ 생각할 때, 이제 주님께서 북한동족 구원을 위한 더 많은 기도자들을 모집하시기 위한 뜻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구원 복음통일을 위하여 필요한 기도와 금식의 값을 다 치르기 위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이라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이 큰 잔치를 베풀고 많은 사람을 청하였더니… 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타리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눅 14:16, 23)”.
주님은 이번 성회에서 오산리금식기도원을 가득 채워 기도하기를 원하신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기도를, 더 많은 금식을 마음과 뜻을 다하여 최선으로 기도할 때, 우리 자신과 자녀들과 한국교회와 대한민국이 거룩해지고 북한구원 복음통일을 마침내 이룰 줄 믿습니다.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이제 우리만이 아니고 우리 주변에 함께 기도할 수 있는 분들을, 기도하면서 권면하고 초청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기도를 최선으로 주님께 올려드릴 수 있기를 소원합니다.
Call to Prayer!
북한 동족 구원을 위해 함께 모여 금식하며 기도하라는 주님의 소집 명령입니다!
*이번 성회, 7/1-5 중 7/3(수) 하루를 북한구원 복음통일을 위해 금식합니다.
이용희 교수
에스더기도운동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