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이슬람권 지역서 연이은 총격 사건… 신부 포함 9명 사망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오픈도어 인터내셔널

ⓒ오픈도어 인터내셔널
러시아의 대표적 이슬람권 지역인 다게스탄 자치공화국 교회와 유대교 회당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최소 9명이 숨지고 24명이 다쳤다.

6월 23일(현지시각)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쯤 다게스탄 데르벤트 지역에 있는 정교회 두 곳과 유대교 회당, 경찰 검문소 등에 무장 괴한들이 침입해 총기를 난사했다.

다게스탄 공화국의 세르게이 멜리코프 지사는 텔레그램에 “알 수 없는 사람들이 사회적 상황을 불안하게 만들려고 했다”며 “다게스탄 경찰이 그들을 막았고, 총격 피해자 중에는 경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유대교 회당에서는 총격에 이어 화재까지 발생했다. 이스라엘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데르벤트의 회당이 잿더미가 됐고, 지역 경비원이 사망했다”며 “마하치칼라의 유대교 회당은 총격을 당했으며, 더 이상의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공격 당시 회당에는 예배자들이 없었고, 유대인 공동체에서 발생한 사상자도 알려진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사망자는 경찰관 7명과 정교회 신부 1명, 교회 경비원 등 총 9명이며, 부상자는 25명이다.

다케스탄 공공 모니터링위원회 샤밀 카둘라예프 위원장은 “내가 입수한 정보에 의하면, 니콜라이 신부가 데르벤트 교회에서 살해당했다”고 했다.

다게스탄에서는 지난 3월 31일 외국인 일당 4명이 테러 모의 혐의로 체포된 바 있다. 이들은 3월 22일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의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서 144명의 사망자를 낸 테러에도 연루된 것으로 조사됐다.

호수 카스피해에 접한 다게스탄 자치공화국은 조지아·아제르바이잔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국민 다수가 무슬림으로, 무슬림 분리주의 반군의 테러가 심심찮게 발생하는 곳이다.

작년 10월에는 다게스탄 자치공화국 공항에 유대인들이 도착한다는 소문이 퍼지며, 이들의 입국을 막으라는 반(反)이스라엘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발발한 이후 이 지역의 인종적·종교적 긴장은 더욱 악화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