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욱 목사 칼럼] 예수님의 공감 능력

|  

▲설동욱 목사.

▲설동욱 목사.
현대를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공감 능력이다. 공감은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반응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원천이다. 상대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대화를 연결하기 어렵다. 상대방 입장에 서서 경험한 바를 이해하거나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 보는 행위가 공감이다. 그러다 보니 편파적인 공감을 할 때가 있다. 자기가 지지하고 싶은 의견에 무조건 공감함으로 실제 상황을 구분 못하는 경향도 있다.

그러므로 공감 능력이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자질이 된다. 다시 말하면 대인관계의 핵심이 공감 능력이다. 공감 능력은 나와는 아주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볼 수 있게 해 주고, 오히려 내가 경험하지 못한 세계로 내가 들어가는 특별한 자기 성찰법이다.

공감과 동정은 다르다. 공감은 상대방의 아픔을 함께 느끼는 것을 말하고, 동정은 상대방의 입장과 처지를 딱하게 여기는 연민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공감은 함께 나누는 것임에 비해, 동정은 한쪽에서 가엽게 여기는 일방향의 마음이다. 그러므로 공감으로 상황은 변하지 않지만, 상대에게 공감받으면서 상대와 연결된 자체에서 치유가 시작된다. 연결이 상대를 끌어올리는 힘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예수를 만나면 왜 치유의 역사가 일어나는가! 예수님의 공감 능력 때문이다. 임마누엘 하나님 되신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하기 위해 사람으로 태어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만나면 치유의 역사가 일어나고 위로를 받는 것이다.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남양주어린이미래재단 이사장).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