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친구 기아대책, 북한 사업 30주년 맞아 후원자 초청 사업 공유회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국내 민간단체 최초 북한 사업 시작

▲후원자 초청 사업 공유회 기념촬영. ⓒ기아대책
▲후원자 초청 사업 공유회 기념촬영. ⓒ기아대책

국내 최초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회장 최창남)은 북한 사업 30주년을 맞아 지난 11일 기아대책 강서 사옥에서 ‘오늘도 그 땅을 밟습니다’를 주제로 후원자 초청 사업 공유회를 진행했다.

기아대책은 1994년부터 북한 아동과 지역사회를 위해 보건 및 교육 지원, 지역개발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 민간단체로는 최초로 엑스레이(X-ray) 의료 장비 지원을 시작하는 한편, 통일세대가 될 아동들을 위한 분유와 급식 지원, 교육물품 등을 지원해 왔다. 또 사막화되고 있는 산림의 회복을 위해 유실수를 심는 등의 활동을 전개하며, 자연재해 및 식량 문제 해결에 기여해 왔다.

이번 공유회는 북한 사업이 30년 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후원과 관심을 보내 준 후원자들에게 감사를 전하는 한편, 북한 사업 소개 및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장하고 지지 기반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탈북민 출신 배우 김아라 씨 사회로 기아대책 북한 사업 후원자를 비롯해 북한 사업 관심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첫 순서로 북한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듣는 ‘북한 사업보고’가 진행됐다. 이어 ‘NK 기대봉사단의 삶과 사역’이라는 주제로 실제 북한에서 사역을 진행하고 있는 담당 기대봉사단의 강연이 펼쳐졌다.

강연에서 북한 기대봉사단은 북한 동포들을 위해 인생을 내건 경험들과 함께 직접 마주했던 북한 주민들의 현실을 공유하고, 북한 사업의 방향성과 의미도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탈북민 출신 방송인 한수애 씨와 찬양사역자 강은정 씨가 무대 위에 올라 가야금 연주를 선보이는 특별 공연이 마련됐다.

향후 기아대책은 △북으로 가는 통일 △남으로 먼저 온 통일 △함께 만드는 통일 등 북한 사업 3대 전략을 통해 북한 동포를 향한 인도적 지원뿐 아니라 탈북민 및 북한 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의 정착을 지원하며 통일을 향한 공감대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최창남 희망친구 기아대책 회장은 “올해는 기아대책이 한국 민간단체 최초로 북한을 지원한지 30주년이 되는 시기다. 지금까지 남북 정세 등 대내외적으로 많은 변화와 어려움을 겪으며 불안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후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후원자분들 덕분에 북한 사역도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며 “전 세계 취약 공동체의 온전한 자립과 회복이라는 정체성에 기반을 둔 ‘미션 NGO’로서 북한 사업에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