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자현 작가 초대 개인전 ‘Thanks for One Step’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6월 8일부터 사랑아트갤러리에서

서자현 작가 초대 개인전 ‘Thanks for One Step’이 오는 6월 8일부터 7월 30일까지 서울 서초구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 사랑아트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서자현 작가는 작가노트를 통해 “이번 전시는 20년간의 개인적 신앙 경험과 성장을 바탕으로 믿음의 여정을 탐구하는 전시”라며 “신앙의 시작부터 성숙의 과정을 담아내, 관람객들에게 깊은 영적 감정과 사색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시에서는 ‘믿음의 씨앗’, ‘시련의 길’, ‘계시의 빛’, ‘믿음으로 걷기’ 등 4가지 소주제를 통해 연도별로 작품을 보여주고, 이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자신의 신앙고백을 유도한다.

작품들은 페인팅부터 사진, 디지털 이미지 등 다양한 매체로 표현돼 있다. 초기 작품들은 섬유 미술의 특성이 반영된 물성 강한 작품들로 시작해, 점차 디지털 이미지와 사진을 혼합하는 형식으로 발전되고 있다. 형식보다는 내용에 더 중점을 두고, 보이지 않는 신앙의 세계를 담아내려 두꺼운 레진의 중첩을 이용했다. 이러한 접근으로 신앙의 본질적 질문을 던지고 깊이 있는 사색을 유도한다.

서자현 작가는 파리 네프빌 꽁뜨 고등 예술학교에서 창작텍스타일학과를 졸업한 후 홍익대학교에서 ‘현대미술의 다층적 평면구조에 대한 이론적 연구’로 미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회 개인전을 가졌고, 2024년 2월 뉴욕 AIR 갤러리 프로젝트 전시 외 총 200회 단체전에 참가했다. 2023년 3월 미국 버몬트주 VSC와 2016년 뉴욕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그램 참여 후 뉴욕 Pen and Brush 갤러리와 브루클린 J&M 스튜디오에서 활동 중이다.

사랑의교회 문화예술사역부 유이삭 목사는 ‘성화의 한 걸음 한 걸음(Sanctification One Step at a Time)’이라는 제목으로 “서자현 작가의 전시는 그리스도인의 신앙 성숙 과정을 단계별로 담아내고 있다”며 “작가님의 20년 신앙 여정 고백과도 같은 작품 사이를 거니는 동안, 각 단계 작품들이 생각의 공간 이동 채널이 되어 ‘지금 나는 어느 단계에 있는가?’를 돌아보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이삭 목사는 “이번 전시회를 찾는 모든 영가족들이 성경에서 ‘성화(聖化)의 표상’이라 불리는 야곱처럼, 평생 조금씩 영적으로 성장하다 호흡이 다 하는 날 ‘하나님을 예배(히 11:21)’하며 주님을 만나는 ‘마지막이 아름다운 인생’ 되시기를 간절히 소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도태우 선진변호사협회

“동성 커플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판결, 법률적 문제 제기”

세미나, 10.27 예배 불쏘시개로 대법원 판결, 헌법과 법치 파괴 대법원이 판결한 것 자체 문제 위헌법률 심판이나 입법 했어야 견제 없는 법원 독립, 책임 방기 법치, 법관 지배 아닌 법의 지배 외국, 해당 판결 후 동성혼 합법 지금 긴장 속 총력 다해 막아야 지…

기침 총회 114

기침 총회, 이욥·장경동 총회장 후보 모두 ‘등록 무효’… 리더십 공백 장기화되나

총무 후보 김일엽 목사는 등록 기독교한국침례회(이하 기침)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자아 차성회 목사)가 총회장 후보 이욥 목사(대전은포교회)와 장경동 목사(대전중문교회) 등 2인의 등록을 모두 무효화했다. 이로써 오는 9월 9일부터 강원 정선 하이원리조트에…

해당 성명서에 담긴 전 헌법위원장들의 서명.

예장 통합 전 헌법위원장들, 논란의 ‘헌법 제28조 6항’ 삭제 요청

비본질적 헌법 제정 이후 교단 내 갈등과 분열 초래 “상처 야기한 지도자들, 사과 표명하길… 이제 미래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전 헌법위원장 7인이 제109회 교단 총회를 앞두고 헌법 ’28조 6항‘ 제정과 이후 10여 년의 논란에 따른 갈등과 대립 등에 …

시니어선교한국

“시니어 세대를 선교적 삶으로!”… 10월 10일 시니어 선교대회

4개 시니어 관련 단체 공동 개최 경력과 전문성, 세계 선교 위해 유기성·이동원 목사 등 주강사 국내외 성지순례 등 프로그램도 2024 시니어 선교대회가 오는 10월 10일(목) 서울 서초구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에서 ‘(늙어도 결실하며 진액이 풍족하고 빛…

사랑의교회

‘신의 존재’ 믿지 않는 한국인… 26개국 중 최하위권

‘신적 존재’ 혹은 ‘천국과 지옥’에 대한 한국인들의 믿음은 세계 주요 국가들과 비교해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입소스(IPSOS)가 세계 주요 26개국 대상으로 실시한 ‘세계인의 종교의식 조사’와 미국의 퓨리서치센터에서 동아시아 5…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민주 김성회 의원, 안창호 후보 향해 “보수 기독교 탈레반주의자” 파문

김성회 의원(민주당, 경기도 고양시 갑)이 9월 3일 진행된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 청문회 질의 도중, 안 후보를 ‘무자격 보수 기독교 탈레반주의자’라고 지칭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김 의원 역시 종교가 기독교인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하고 있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사설] 누가 탈레반인가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