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찬북뉴스 서평] 1천여 여성들에게 직접 듣다
1020 여성들이 믿고 있는 거짓말
낸시 드모스 월게머스 & 다나 그레쉬 | 김설 & 류성민 역 | 세움북스 | 262쪽 | 20,000원
MZ가 뭐길래,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세대가 출현했다고 난리다. 지금의 10대와 20대를 묶어 MZ세대로 분류한 뒤, 세상이 그려내고 지적하고 다루는 방식을 보면 참으로 안타깝다.
그들은 단지 무례하거나 무지한 세대가 아니다. 이상하고 불편한 세대가 아니다. 다른 세대와 마찬가지로 그들 모두 사탄의 거짓말에 속아 죄에 중독된 불쌍한 세대이고, 하나님 말씀을 통하여 새로운 마음을 가지고 진리 가운데 아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대이다.
낸시 드모스 월게머스와 다나 그레쉬는 《1020 여성들이 믿고 있는 거짓말》을 통해, 세상이 답이 없다고 말하는 세대에게 성경의 진리가 답을 준다고 확신하며 말한다. 베스트셀러인 <여성들이 믿고 있는 거짓말> 저자인 월게머스는 거짓말로 남성과 여성을 속여 인생을 망치고 결국 영원한 멸망으로 인도하는 마귀가 10대와 20대 여성 역시 노리고 있다고 이 책을 통해 밝힌다(그들이 겪는 특별하고 구체적인 문제를 다루면서).
10대 사역자 크레쉬 역시 웰게머스와 함께 하나님의 진리가 그들을 온갖 사탄의 거짓에서 해방하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원래 모습대로 아름답고 거룩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 약속한다.
이 책은 세움북스에서 두 번째로 낸 ‘거짓 분별 시리즈’로, 첫 번째 책인 <여성들이 믿고 있는 거짓말>의 저자 낸시 드모스 월게머스가 다나 크레쉬와 함께 저술한 책이다.
2008년에 처음 출간된 원서는 2018년 개정됐고, 세움북스는 개정된 책을 번역하여 김설·류성민 부부를 통해 국내 10-20대에게 꼭 필요한 책을 냈다. 첫 번째 책에 익숙한 독자는 이미 두 번째 책의 구성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1020 여성들이 믿고 있는 거짓말을 ①하나님에 관한 거짓말 ②사탄에 관한 거짓말 ③자기 자신에 관한 거짓말 ④성에 관한 거짓말 ⑤인간관계에 관한 거짓말 ⑥믿음에 관한 거짓말 ⑦죄에 관한 거짓말 ⑧미디어에 관한 거짓말 ⑨미래에 관한 거짓말 등으로 분류하여 1천여 명의 1020여성들에게 직접 들은 그들이 자주 유혹되는 25가지 거짓말을 다룬다.
책의 처음은 거짓말의 양상을 분석해 누가 속이고 누가 속는지, 어떻게 거짓말을 극복할 수 있는지 기초 내용을 소개한다. 모든 거짓말을 다룰 때는 각각 거짓말을 붕괴하는 진리를 전달하고, 마지막엔 거짓에 속아 중독되는 과정과 진리로 깊이 빠진 고통의 상태에서 차츰차츰 벗어나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책의 끝에는 거짓말과 그에 대응하는 진리만 짧게 요약하여, 언제든지 이 책을 통해 배운 것을 복습하고 생각과 행동을 빚도록 훈련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책의 첫 번째 독자는 물론 1020 여성들이다. 그들 세대가 직접 선정한 거짓말이 실제 그들의 삶에서 어떻게 강력하게 일하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하여 점검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1020 세대가 읽기 편하게 간단명료한 내용과 센스 있는 그림 및 도표로 채워져 있다. 또래끼리 혹은 지도할 교사와 함께(학생부 등에서) 나눌 수 있는 질문도 제공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1020 남성들에게도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두 저자가 여성들의 입장에서 더 유혹이 되는 문제를 다룬 것은 사실이지만, 1020 남성들에게도 해당되는 문제가 상당히 많다. <남성들이 믿고 있는 거짓말>이라는 책도 있고(혹시 출간될 수도 있지만), 1020 세대의 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는 이 책이 오히려 적절하고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1020 세대 자녀를 둔 부모나 학생부 교사에게도 이 책은 많은 유익을 줄 것이다. 꼰대처럼 자기 경험을 자랑처럼 늘어놓거나 어떻게 해야 한다는 요구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겪고 있는 마음 속 깊은 곳의 문제를 들여다 보고 성경의 진리로 어떻게 도울 수 있을 것인지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어떤 면에서 지금 1020 세대는 더 많고 다양한 유혹에 노출된 혼란스러운 세대라고 평가할 수 있지만, 동시에 성경적 지혜와 도움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세대이기도 하다. 과거엔 행동만 교정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잘못 판단했지만, 지금은 마음의 문제를 성경적으로 바로 잡는 것을 시작으로 건강한 행동의 변화를 꾀한다.
지금 1020 세대는 이런 성경적 방식의 진단과 처방이 더욱 절실한 세대다. ‘무조건 내 말 들어!’, ‘하지 말라고 하면 그냥 하지 마’가 아니라, 왜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지 상황을 성경으로 바르게 해석하고 그에 따른 반응을 보일 것을 사랑으로 요구하는 것이 지금 3040 세대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처음부터 바르게 다루는 방식이라고 본다.
이런 면에서 《1020 여성들이 믿고 있는 거짓말》은 정말 좋은 상담 교재, 훈련 및 양육 교재, 그리고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책을 읽는 모든 독자가 책의 부제가 바라는 바대로, 거짓말에서 그들을 자유롭게 하는 진리의 참 능력과 은혜를 맛보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조정의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인
유평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