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한국협회, 제78회 유엔의 날 기념 오찬회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오찬회 모습. ⓒ유엔한국협회

▲오찬회 모습. ⓒ유엔한국협회
유엔한국협회(회장 곽영훈)는 유엔 창설 78주년을 맞아 지난 24일(화) 낮 12시 서울 중구 프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유엔의 날 기념 오찬회’를 개최했다.

유엔한국협회는 유엔의 날(10.24)을 기념해 매년 오찬회를 주관하고 있으며, 겨울마다 유엔과 국제사회 주요 이슈 및 한국의 대외정책 문제에 관한 저명인사의 특별 연설회를 열고 있다.

이번 오찬회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2019년 제74회 유엔의 날 기념 오찬회 이후 4년 만에 열렸다. 외교부 후원으로 주한외교단, 정부 인사, 유엔한국협회 회원, 유엔 관련 학계 인사, 유엔한국협회 청년 산하단체 학생 등 170여 명이 참석했다.

오찬회는 곽영훈 유엔한국협회 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유엔 사무총장 영상 메시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박진 외교부 장관 기념 연설 영상에 이어, 조현 전 외교부 차관의 기조연설, 청년대표 유스(Youth) 스피치 등으로 구성됐다.

▲곽영훈 회장이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 ⓒ유엔한국협회

▲곽영훈 회장이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 ⓒ유엔한국협회
환영사에서 곽영훈 유엔한국협회장은 “한국의 국가 재건과 발전에 기여한 많은 국가들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현재 지정기경학적(geopolitechnomics)으로 격변의 상황 속에서 국제사회와 유엔이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며 방향성과 변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한국전쟁 당시 받았던 유엔의 식량, 의약품, 교과서 지원이 유엔 사무총장이 되는데 중요한 계기였다”며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엔과 국제사회가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유엔의 도움을 받아 선진 경제 강국으로 성장한 한국이 세계의 자유, 평화 및 번영에 공헌하기 위해 현재까지 유엔 평화유지 작전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며 “안전보장이사회 신규 회원이자 ‘GPS(글로벌 중심국가)’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조현 전 외교부 차관은 기조연설에서 “기후변화, 전쟁 등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이 지속발전과는 거리가 먼 것 같아 보인다”며 “유엔 차원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유엔 내 조직적 개혁과 주요 회원국들과의 협력과 연대 증진, 여러 NGO와 학술기관 등 다양한 기관들과의 교류 협력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권정은 경희대 학생은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위협과 관련해 미래세대의 시각에서 우리 모두의 인식과 행동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변화를 촉구하는 유스 스피치(Youth Speech)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