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경북 최초 IB 교사 양성 전 과정 인증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교육대학원, 국제바칼로레아 국제인증 기관 통해

▲경북 최초 IB 교사 양성 전 과정을 인증받은 한동대 교육 모습. ⓒ한동대

▲경북 최초 IB 교사 양성 전 과정을 인증받은 한동대 교육 모습. ⓒ한동대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는 지난 9월 22일 IB 본부로부터 국제 바칼로레아 중등과정 교사 양성(IB MYP, International Baccalaureate Middle Years Programme) 인증기관 심사를 통과했다.

이로써 한동대는 경북 최초로 ‘IB 초등(PYP)·중등(MYP)·고등학교(DP) 교사 양성 프로그램(IBEC, IB Educator Certificate)’을 모두 운영하게 되었다.

International Baccalaureate(IB)는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비영리 교육재단 IBO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 주도적인 탐구와 학습을 통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최적화된 교육과정 시스템이다.

한동대 교육대학원은 2021년 3월 IB Diploma Program(DP) 고등과정 교사 양성 인증기관 심사를 통과한 후 2021학년도 9월부터 교육학 석사학위과정과 IBEC 수료가 동시에 가능한 한국어 교육과정을 개설했고, 2022년 9월 IB Primary Years Program(PYP) 초등과정 교사 양성 인증을 받아 현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및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중등 교사의 IB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IBEC(1년 비학위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최도성 총장은 “올해 9월 IB Middle Years Program(MYP) 중등과정 교사 양성 인증을 받게 된 것은 그동안 한동대가 실무형 인재 양성 교육을 바탕으로 한 국제화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이를 통해 지금보다 한층 더 공교육 경쟁력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한 대학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IBEC 과정은 IB 학교에 근무하고 있지 않아도 교육자로서 교수법 역량을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누구나 (교원 자격증 필수) 지원할 수 있다. IB 철학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IB 교수학습 접근법, 과정중심평가, 교육과정 개발, 및 전문학습 공동체 구축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고, 국내와 국외에 있는 IB 학교들과 협력해 현장학습, 워크숍 및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IB 교사로서 또는 현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IBEC 소지자는 국제 교육 커뮤니티 고용주들에게 검증된 자격을 (IB 프로그램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 가지고 있다는 점을 피력할 수 있고, IB에서 의무적으로 요구하는 Category 1 workshop에서 면제되고, IB 교사들에게만 제공되는 PRC (Program Resource Center)를 3년간 이용 가능하며, IB 공식 잡지를 통해 IB 커뮤니티에 대한 최신 소식을 받아볼 수 있고, 다른 IB 교사들과의 협력 기회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봄 학기부터 시작하는 신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동대 교육대학원 홈페이지(www.ibechando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