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경찰, ‘침묵 기도’ 때문에 체포됐던 친생명 운동가에 사과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어떤 기소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통보

▲이사벨 본-스프루스. ⓒADF International

▲이사벨 본-스프루스. ⓒADF International
영국 경찰이 낙태시술소 ‘완충지대’에서 침묵 기도를 했다는 이유로 체포됐던 친생명운동가에 대해 “어떤 기소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같은 결정을 내리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 것을 사과했다.

영국 친생명 운동가 이사벨 본-스프루스(Isabel Vaughan-Spruce)는 “나는 웨스트 미들랜드 경찰의 조사 종료 결정과 사과를 환영한다”며 “그러나 이러한 시련이 나 자신뿐 아니라 영국에서 보장된 기본적인 자유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에게 극도로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내게 일어난 일은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기본적인 사상의 자유권을 행사하다가 적발될 경우 체포, 심문, 조사 및 잠재적 기소를 당할 수 있다는 신호”라고 했다.

그녀는 지난 3월 6일 버밍엄의 한 낙태시술소 근처에서 기도하던 중, 웨스트 미들랜드 경찰로부터 그곳에서 기도하는 것이 범죄라는 말을 듣고 체포됐다. 그리고 기소 여부 결과가 나오기까지 몇 달을 기다렸다.

그녀가 체포됐던 것은 법원이 ‘침묵 기도’와 관련된 유사한 사건에서 그녀의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지 불과 몇 주 만에 이뤄졌다. 이에 대해 그녀는 “지금은 1984년이 아닌 2023년이다. 단지 내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생각 때문에 체포되거나 조사를 받아서는 안 된다. 침묵 기도는 결코 범죄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번 결정은 이달 초 수엘라 브레이버만(Suella Braverman) 내무장관이 경찰에 공개 서한을 보낸 데 따른 것으로, 브레이버만 장관은 “침묵 기도 자체는 불법이 아니다. 합법적인 의견을 갖는 것은 비록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더라도 범죄는 아니”라고 분명히 밝혔다.

스프루스는 “당국이 침묵 기도가 범죄가 아니라는 결론을 두 번이나 확정함으로써(지난주 내무장관도 같은 결론을 내림), 위기 상황에 처한 임신부들을 위한 침묵 기도를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돼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녀의 변호를 맡은 영국 자유수호연맹(ADF UK) 레마이어 이군누볼레(Jeremiah Igunnubole) 법률고문은 “이 범죄 사건의 고된 과정은 이사벨에 대한 처벌이었다. 더욱이 그녀의 이야기는 영국에서 근본적인 자유가 취약하다는 사실을 전 세계에 알렸다”고 했다.

이어 “이제 (자유를 억압하는) 정치적 추세를 막기 위해 법적 변화가 시급하다. 우리는 침묵 기도를 보호하려는 내무장관의 공개적인 약속과 자유로운 사상을 기소하지 않겠다는 웨스트 미들랜즈 경찰의 결정이 입법, 지도 및 실천에 잘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