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휴대전화 사용 실태 파악해 맞춤형 교육해야”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한국지방자치학회 하계 국제학술대회

▲학술대회 모습. ⓒ월드뷰티핸즈

▲학술대회 모습. ⓒ월드뷰티핸즈
저출생 고령화 및 지방소멸 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역 노인들을 대상으로 소통의 도구인 휴대전화(휴대폰,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8월 18일(금) 순천대학교에서 개최된 한국지방자치학회 하계국제학술대회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뷰티’ 분과에서는 건국대 이상엽 교수(융합인재학과)의 사회로 신한대 KBSI연구소 최에스더 소장(K뷰티학과 교수)과 장민혁 연구원이 ‘독거노인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발표했다.

장민혁 KBSI연구소 연구원은 신한대 K-뷰티소사이어티연구소, (사)월드뷰티핸즈, (사)해돋는마을 주관으로 서울 마포구 관내 독거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휴대전화 사용 교육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장 연구원은 “독거노인 비율이 높은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휴대폰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는 교육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세한대 이주호 교수, 전북대 주상현 교수, 제주관광대 김준오 교수, 성결대 김진 교수(대한부동산학회장), 삼육대 박은수 교수, 건국대 노영희 교수, 나사렛대 김상근 교수 등은 지역 소멸 지역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해 노인들끼리 휴대전화를 통해 소통하고, 혼자서도 놀 수 있도록 하는 등 치매와 외로움 저감을 위한 인지활동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어 신한대 이명주 교수(한국연구재단 지원 학술연구교수)는 ‘텍스트 프롬프트 변화에 따른 뷰티 생성 이미지 생성에 관한 연구: 이미지 생성을 위한 AI 모델인 DAL-E2와 Image Creator를 중심으로’을 발표했다.

이명주 교수는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해 텍스트 프롬프트(Text Prompts) 입력을 기반으로 뷰티 디자인 창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텍스트 프롬프트의 유형과 내용이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모델의 성능과 결과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주장했다. 토론에서는 네일아티스트와 챗GPT, Bing이 대결했을 때 수요자의 반응을 분석해보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최에스더 교수는 “신한대 KBSI연구소는 월드뷰티핸즈와 함께 디지털 뷰티의 영역을 개척하고, 디지털전환 분야뿐 아니라 사회과학·인문학과의 통섭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뷰티’ 분과는 한국비교정부학회, 신한대 KBSI연구소, 외국인 건설근로자 안전교육 연구팀(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 충북대 국제개발연구소(회장 충북대 최영출 교수), 삼육대 건설관리융합기술연구소(박은수 소장), 대학부동산학회(회장 김진), 한국행정학회 커뮤니티웰빙연구회 등이 주관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기성

“말라버린 눈물과 묻혀버린 회개, 성결 회복하자”

120년 앞두고 회개로 새 출발 전국 교회 회개 운동 동참 요청 한국교회, 초기엔 매력 잘 발휘 지금 메시지도 차별점도 없어 회개는 생소, 사중복음은 무시 다른 교단들과 다를 바 없어져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류승동 목사) 제118년차 총회가 ‘회개와 상생…

제11차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 기자회견

“교육선교, 개종에서 삶의 변화까지 총체적 복음 전파”

(사)파우아교육협력재단(PAUA)이 주최하는 ‘제11회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가 오는 7월 11일부터 12일까지 온누리교회(서빙고) 청소년수련원에서 ‘선교지 미래와 방향성’을 주제로 열린다. 2018년 미주에서 열린 이후 6년 만이다. 20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

한국교회법연구원 창립 20주년

“법 지키지 않는 한국교회… ‘공범’ 되고 싶지 않았다”

“20년 전보다 성경·교회·국가법 오히려 안 지켜 연구원 존재 자괴감 들기도 하지만 사명 다할 것” 성경과 교회법·국가법을 연구하며 교회 내 분쟁을 조정하고 한국교회의 건강한 본질 회복에 힘써 온 한국교회법연구원이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올해로 90세인 …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정치적 판단 안 돼”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대법원은 삼권분립 원칙에 따라 사법적극주의 유혹 배격하고, 헌법질서에 반하는 동성애 파트너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기…

2024 예장 통합, 신년감사 및 하례식

“김의식 총회장, 직무 중단하고 자숙을”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논란과 관련, ‘총회장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손달익 목사, 이하 자문위)’가 직무 중단과 자숙을 권고했다. 현직 증경총회장들로 구성된 자문위는 6월 19일 모임을 갖고, “현 총회장과 관련하여 사과와 함께 무거운 마음으로 권고…

이루다 미니스트리

이루다 미니스트리 첫 <파이어 성령 컨퍼런스>, 2천 석 전석 조기 마감

오는 8월 1일(목)부터 3일(토)까지 3일에 걸쳐 수원 신텍스에서 진행되는 가 사전 예약 접수를 시작한 지 불과 2주 만에 2천 석 전석 마감됐다. 이루다 미니스트리(대표 주성민 파주 세계로금란교회 담임목사)는 전국 초교파 중·고·청년대학부 성령 컨퍼런스인 이번…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