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퀴어축제 불법 도로 점거 사태, 공무원 부상 초래… 반깁스까지

김신의 기자  sukim@chtoday.co.kr   |  

▲불법 도로점거 대구 퀴어축제 현장. ⓒ홍카콜라TV 유튜브 채널

▲불법 도로점거 대구 퀴어축제 현장. ⓒ홍카콜라TV 유튜브 채널
17일 대구 퀴어축제 도중 공무원과 경찰이 대립하면서 부상당한 공무원이 타박상, 염좌 진단 등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대구시는 퀴어축제 주최측이 도로 점용 허가도 받지 않고 대중교통 전용지구를 축제 장소로 지정해 도로를 점거하고 행사를 치르던 것을 문제 삼았다.

홍준표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내가 퀴어축제 자체를 못하게 하는 게 아니라, 하더라도 도로 불법 점거를 하지 말라”고 했고, 유튜브를 통해서도 “법원의 판결문이 도로를 점거해서 시위하라고 돼 있지 않다. 도로 위에는 안 된다. 길 옆으로 돌아다녀야 한다. 법원 판결문에도 도로를 점거하라는 판결문이 없다. 그건 불법”이라며 재차 도로 점거 불가를 강조했다.

그러나 17일, 퀴어축제 주최측과 참가자들은 혼잡한 교통상황에도 도로를 불법 점거하고 도로에서 부스 및 퍼레이드 행사를 진행했다. 이에 대구시는 불법 도로 점거를 막기 위해 공무원 500여 명을 동원했다.

ⓒ이종헌 대구광역시 신공항건설본부장 SNS

ⓒ이종헌 대구광역시 신공항건설본부장 SNS
그런데 돌연 경찰 병력 1,500여 명이 대구시 공무원을 막아서며 몸싸움을 벌이는 초유의 사태를 벌였다. 이로 인해 일부 공무원이 부상당했다. 영남일보 등에 따르면, 한 공무원은 전치 2주의 염좌 진단을 받고 반깁스를 착용, 다른 고위급 공무원은 다리에 타박상을 입었다.

이 같은 사태로 인해 홍준표 대구시장은 “집시법 시행령 12조에도 이번 공공도로는 집회, 시위제한 규정이 있고, 도로관리청인 대구시에는 도로 점용 허가권도 있는데, 둘 다 무시하고 막무가내로 정당한 대구시 공무원들의 공무 집행을 억압하여 방해하고 대구시 공무원을 다치게 하고 공공도로를 무단으로 막고 퀴어들의 파티장을 열어준 대구 경찰청장은 대구시 치안 행정을 맡을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종헌 대구광역시 신공항건설본부장은 “퀴어 집회 차량을 저지하다 우리 시청 직원이 경찰의 강제 해산에 밀려 부상을 당했다”며 “인근 병원에서 X-레이를 찍었고, 전치 2주 염좌로 진단되어 반깁스를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본부장은 “경찰은 시민 교통권 확보를 위해 공무를 집행 중인 공무원들을 범법자 취급하면서 경찰 방패로 몰아냈다. 오늘 공권력이 충돌한 대구 사태는 우리가 지켜야 할 상위 가치와 이념, 시대정신이 무엇인지, 어떤 나라가 되어야 되어야 하는지를 근본적으로 돌아보게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