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식수 부족, 주택 파괴 발생
지뢰 동네로 쓸려 들어가는 위기
사마리안퍼스, 화물기 물자 공수

우크라이나 댐
▲댐 폭파 현장. ⓒ사마리안퍼스
지난 6월 6일(이하 현지시각) 우크라이나 남부 카호우카 댐 폭발로 민간인 피해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높이 30m, 길이 3.2km로 180억 톤 이상의 물을 담수할 수 있는 댐이 무너지면서, 침수, 식수, 생태, 원전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긴급 상황이다.

식수난에 처한 사람들이 수십만 명에 달하는 가운데, 주택들은 지붕만 남긴 채 물에 잠겼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드니프로 강을 중심으로 서쪽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선 1만 6천 명, 동쪽 러시아 통제 지역에서 2만 5천 명 이상이 침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사마리안퍼스는 8일 우크라이나 전쟁 전선 근처의 중요한 댐이 붕괴된 후, 6월 9일 DC-8 항공기를 보내 우크라이나에 1만 8,140kg 이상의 구호물자 운송을 시작했다.

수만 명의 사람들이 댐 붕괴로 긴급 대피 중이며, 심각한 홍수, 식수 부족 및 주택 파괴가 발생했고, 지뢰가 동네로 쓸려 들어가는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사마리안퍼스는 댐 붕괴 당일 바로 긴급대응에 돌입했으며, 파트너 및 현지 교회들과 함께 구호활동을 시작했다.

우크라이나 댐
▲불어난 물 가운데 사람들을 구조하는 모습. ⓒ사마리안퍼스
홍수로 건물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하는 가족들을 구하기 위한 수해 구조 작업 및 식량, 담요 등의 필요한 구호 물품 배급을 진행하는 현지 파트너를 지원하고 있으며, 화물기는 담요, 위생 키트, 정수 필터, 태양광 등의 추가 자원을 공수하고 있다.

항공기 DC-8은 폴란드에 착륙하고, 구호물자는 우크라이나 홍수 피해 지역인 헤르손 지방에 트럭으로 신속하게 운송될 예정이다.

최근 방한했던 사마리안퍼스 회장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는 “수천 가정이 심각한 홍수 재해를 겪고 있다. 사마리안퍼스는 생명을 구하는 구호물자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보내며, 우크라이나의 사람들이 하나님에게 잊히지 않았음을 보여주고자 한다”며 “이 전쟁이 마침표를 찍을 수 있도록, 밤낮없이 홍수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사역을 펼치고 있는 현지 스태프와 협력자들을 위해 기도를 요청한다”고 현장 소식과 긴급 기도 요청을 보냈다.

우크라이나 댐
▲불어난 물 가운데 사람들을 구조하는 모습. ⓒ사마리안퍼스
사마리안퍼스는 “잔혹한 전쟁의 아픔이 가시기도 전에, 우크라이나 땅은 물에 잠겨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선한 사마리아인의 마음으로 구조를 위한 다양한 관심과 후원에 우리의 뜻을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사마리안퍼스는 기독교 국제구호단체로, 지난 50년간 전 세계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영적·물질적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1970년부터 전쟁, 빈곤, 자연재해, 질병, 기근의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도우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있다.

문의: 02-2105-1800, https://samaritanspur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