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락시설·근린생활시설서 종교활동
관리해야 할 지자체가 오히려 묵인
총선 앞두고 표심 눈치보지 말아야

예배, 성가대, 지휘자
▲위락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신고된 장소에서 목적과 종교 활동이 이뤄지는 것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위 사진은 본 기사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음). ⓒpixabay
수도권을 중심으로 종교단체가 사용·관리하는 시설 중 무허가로 운영되는 곳이 상당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기독교 NGO 한국노년유권자연맹(이사장 유신)은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대책을 촉구했다.

연맹에 따르면 종교단체들이 운영하는 시설 중에는 신고 사항과는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곳이 상당하며, 이로 인해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반복적으로 제기되고 불편을 호소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연맹은 “WHO가 코로나 해체를 선언했지만 국민들 마음속에는 코로나 감염에서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이러한 상태에서 무허가로 운영된 집회를 통해 자칫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현재 적지 않은 종교시설들이 위락시설·근린생활시설로 허가받은 곳에서 예배와 미사, 법회 등의 종교행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맹은 “정확한 통계를 얻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정식 간판을 내걸고 시설을 운영하기도 하며 특히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에서 무허가 종교시설이 존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연맹은 특히 엄격히 관리해야 할 지자체가 이를 인지하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지자체가 묵인하는 사이 종교 관계자들도 별다른 경각심을 갖지 않고 있다. 시민들은 마치 종교계가 특혜를 받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고 했다.

내년에 치를 총선을 앞두고 지자체의 눈감아주기가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했다. 관계자는 “총선과 대선이 되면 한 표가 아쉬운 상황에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종교단체에 대한 눈감아주기가 아닌가 싶다. 이러한 행태가 무허가 종교시설을 양산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노년유권자연맹은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계가 이미지 회복을 위한 자정 노력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청하면서도, 통계에 잡히지 않는 무허가 시설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시정 노력을 촉구했다.

연맹은 “인천과 고양시, 과천 등에서 상당한 규모를 가진 종교단체들이 큰 규모의 건물에서 오랜 기간 무허가로 미사나 예배 등의 종교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종교계의 이미지 개선과 발전, 대사회적 역할을 위해서라도 시정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이어 “그동안 정치권에서 표심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종교계를 애써 도외시해 왔지만 사회와 종교 간의 건강한 상생을 위해서라도 정치권이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때”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