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지난 3일, 부천여고 학생들이 면생리대를 제작하고 있다. ⓒ월드비전
국제구호개발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이 ‘베이직 포 걸스(Basic for Girls)’ 캠페인 일환으로 지난 3일 부천여자고등학교(교장 이춘원)와 함께 아프리카 여아들을 위한 면생리대 제작에 나섰다.

월드비전 ‘베이직 포 걸스 캠페인’은 아프리카 지역 여아들이 월경과 관련해 겪는 어려움에 공감하고, 직접 면생리대를 만들어 선물하는 참여형 캠페인이다. 월드비전은 2015년부터 가난과 문화적 관습으로 인해 월경빈곤, 조혼, 원치 않는 임신 등 기본적인 권리조차 누리지 못하는 여아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전개하고 있다.

월드비전
▲지난 3일, 부천여고 학생들이 제작한 면생리대를 보여주고 있다. ⓒ월드비전
이번 행사는 어린이날과 오는 28일 세계 월경의 날을 기념해 전 세계 여아 권리 침해 상황에 대해 알리고, 아프리카 여아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고자 마련됐다. 부천여고 전교생 511명은 월경 빈곤 교육영상을 시청한 후, 면생리대를 직접 바느질하며 아프리카 여아들이 처한 환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했다.

이날 전교생이 바느질해 만든 면생리대는 탄자니아∙잠비아∙케냐에 위치한 월드비전 각 사업장을 통해 여아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캠페인 후원금 전액은 △남녀가 구분된 여아 친화적 화장실 설치 △월경 위생 교육 △인권 기반 성교육 진행 등에 쓰일 계획이다.

월드비전
▲지난 3일, 부천여고 학생들이 제작한 면생리대를 보여주고 있다. ⓒ월드비전
부천여고 김지호 학생(18)은 “한국에서는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생리대가 없어 헝겊이나 매트리스 등 위생적으로 부적합한 생리대를 사용하고 있는 아프리카 친구들의 상황이 매우 안타까웠다”며 “같은 여성 청소년으로서 어려운 환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어른들이 아프리카 여아들의 상황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월드비전 세계시민학교&옹호실 남상은 실장은 “부천여고 전교생이 이번 캠페인 참여를 통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월드비전은 전 세계 여아 인권 신장을 위한 옹호 활동을 통해 인식 변화 및 여아의 역량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월드비전 베이직 포 걸스 캠페인은 지난해 1만 6,686명의 후원자가 동참했으며 아프리카 여아 5천여 명에게 생리대를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