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기가 걸린 워싱턴 DC의 유니온 스테이션.
▲미국 국기가 걸린 워싱턴 D.C.의 유니온 스테이션. ⓒCaleb Fisher/ Unsplash.com
지난 4일 미국의 ‘국가 기도의 날’(National Day of Prayer, NDP)을 맞아 히스패닉 기독교 지도자가 “미국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2023년이 더 중요하다”고 경고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올해 국가 기도의 날 행사는 4일 저녁 8시(동부시간 기준)부터 30분간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야고보서 5:16)라는 주제로 텔레비전, 라디오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계됐다. 또한 NDP 자원봉사팀을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서 각종 대면 행사가 일제히 진행됐다.

전미히스패닉기독교지도자협의회(National Hispanic Christian Leadership Conference, NHCLC) 회장인 새뮤얼 로드리게스 목사(캘리포니아 뉴시즌교회)는 행사를 앞두고 CP와의 인터뷰에서 “한 국가로서 우리는 이러한 길을 걸어본 적이 없다. 그것은 도덕적 상대주의, 문화적 퇴폐, 전례 없는 갈등과 불화의 길”이라고 지적했다.

NDP 방송의 공동 진행을 맡은 그는 “2023년 전국 기도의 날은 우리가 미국 실험(American experiment)이라고 부르는 이 사상의 발전과 관련하여, 막대한 정신적·도덕적 무게를 갖고 있다”며 “우리는 미국의 각성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하나 됨과 회개, 희망을 위해 기도한다. 진실을 위해, 거짓을 이겨내고, 사랑을 위해, 증오를 잠재우고 미국의 문제가 간증으로 바뀌기를 기도한다”고 했다.

로드리게스 목사는 “미국 사회 전체를 괴롭히는 두 가지 주요 문제가 있다. 어둠의 설계자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며, 하나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 아이들과, 아이들의 자녀들은 생명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에 반하는 이념적·사회적 구조의 표적이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정치적·문화적·이념적으로 매우 분열돼 있다”며 “생명과 자유, 행복 추구라는 이념을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기도의 날에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결과는 (영적) 각성이다.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간구할 것”라고 덧붙였다.

NDP 태스크포스 위원장 캐시 브랜젤은 로드리게스 목사와 함께 기도의 날 방송을 공동 진행했다. 브랜젤은 성명서에서 로드리게스의 참여를 환영하며 “NDP 태스크포스는 수십 년 동안 이날을 지휘하고 관리하는 특권을 누렸으며, 미국을 위한 공개 연합 기도를 동원하는 책임을 매우 진지하게 여긴다”고 말했다.

브랜젤은 “로드리게스 목사는 진정한 기도의 용사다. 서로와 이웃, 국가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며 미국의 영혼을 위해 함께 방패를 들고, 영적 전투에 뛰어들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했다.

미국 청년선교단체 펄스(Pulse) 창립자인 닉 홀은 CP와의 인터뷰에서 “나라의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성경은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명령한다. 누가 백악관에 있든, 우리는 누가 왕위에 계신지 안다. 또 나는 바이든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을 위해, 지혜와 신앙적인 조언을 위해 매일 기도한다”면서 “그들은 우리 중 많은 사람이 원하지 않을 직업을 갖고 있다. 따라서 비판하기보다 그들과 가족 및 안전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다시 한 번, 하나님께서 미국 땅을 치유해 주시기를 기도한다”고 했다.

NDP 사전 녹화 방송 제작을 지원한 프레이닷컴(Pray.com) 의 공동 창립자 매트 포터는 CP에 “미국에서 정신 건강 위기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것은 비극이다. 자살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진정으로 미국의 정신적·영적 건강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면서 “Pray.com 을 통한 방송이 미국 전역의 수백만 명에게 전달돼, 그들이 구주를 바라보며 대화하도록 일깨울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