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성공회 예배 모습.
▲영국성공회 예배 모습. ⓒFacebook/Church of England
영국 정부가 신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종교단체들을 선한 세력으로 인식해 동역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가 전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의 ‘독립적인 신앙 동참 고문’(Independent Faith Engagement Adviser)인 콜린 블룸(Colin Bloom)은 최근 보고서에서 “신앙 뉴딜(Faith New Deal) 보조금 프로그램처럼 정부가 종교 공동체와 긍정적인 관계성을 맺고 종교의 자유 또는 신념을 침해하는 이슈 등을 국제적으로 다루는 영역이 이미 있다”면서도 “정부가 종교단체와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더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이 보고서는 정부가 모든 공무원들에게 신앙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사회에 의미 있는 공헌을 하고 있는 종교단체와 협력 기회를 늘리도록 하는 등의 22가지 권장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공개적인 컨설테이션에 대한 21,000명의 응답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블룸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신앙은 그들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 지역사회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알려주고 나라를 하나로 묶는 강력한 유대를 형성한다”고 했다.

그는 “국가로서 우리가 지속적으로 다양해짐에 따라, 신앙과 신념의 지형도 마찬가지로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에서 신앙이 가진 역할에 대한 정부의 이해는 최신 상태여야 하고, 변화에 살아 있어야 한다”고 했다.

또 “강제 결혼에서 신앙을 바탕으로 한 극단주의, 재정적 착취, 아동 보호에 이르기까지 신앙 공동체 내에 존재하는 일부 문제들을 너무 어렵다는 이유로 회피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아울러 “모든 다양성과 신앙에 대한 더 큰 이해는 우리가 모든 신앙·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존중하고 축하하고 이해하는 국가로 남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브룩의 배로니스 스콧(Baroness Scott of Bybrook) 신앙부 장관은 “신앙부 장관으로서 저는 공공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국의 신앙단체의 중요한 활동을 계속 조명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보고서를 환영하며 콜린의 노고에 감사한다. 우리는 그의 권장 사항을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며, 모든 신앙인들과 계속 긴밀히 협력하는 것을 저의 사명으로 삼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