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금, 십일조, 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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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개신교인의 과반수가 십일조는 성경적 명령이며 이를 실천한다고 답했지만, 그 방식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미국 라이프웨이리서치(Lifeway Research)는 2022년 9월 19일부터 20일까지 미국 개신교 신자 1,00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 4명 중 3명 이상(77%)은 “십일조가 지금도 여전히 적용되는 성경적 명령”이라고 한 반면, 10%는 “그렇지 않다”, 13%는 “불확실하다”고 했다. 십일조를 성경적이라고 믿는 비율은 2017년 83%에 비해 줄었고, 확신하지 못하는 비율은 3% 늘었다.

연령별로는 18-34세의 MZ세대 신자(66%)가, 교단별에서는 루터교인(59%)이 십일조에 동의하는 비율이 가장 낮았다.

“십일조는 성경적이며 오늘날에도 적용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복음주의 신앙인(85%)이 그렇지 않은 신자(71%)보다 더 많이 동의했다. 또 ‘한 달에 최소 4번’ 예배에 참석하는 신자(80%)가 ‘한 달에 1-3번’ 참석하는 신자(72%)보다 십일조에 더욱 동의했다.

또 신자 중 절반(51%)은 “출석 교회에 십일조 또는 그 이상을 낸다”고 밝혔으며, 그 중 31%는 “수입의 10%를 낸다”, 19%는 “더 많이 낸다”고 했고, 22%는 “헌금(기부)을 하지만 일관적이지 않다”고 했다. 또 다른 9%는 “재정적으로 헌금하기 어렵다”, 2%는 “헌금하지 않는다”고 했다.

교회에 십일조를 내는 비율은 31%로 2017년(37%)에 비해 줄었다. 반면 수입의 10% 이상을 헌금하는 교인의 비율(51%)은 2017년(54%)보다 줄었으며, 수입의 10% 미만을 헌금하는 비율(16%)도 2017년(20%)에 비해 감소했다.

또 침례교(40%), 장로교/개혁파(34%), 비종파(34%) 교인은 루터교(19%), 복고주의 운동(17%), 감리교(12%)보다 십일조를 낼 가능성이 더 높았다.

‘한 달에 4번’ 예배에 참석하는 신자(34%)는 ‘한 달에 1~3번’ 참석하는 신자(26%)보다, 복음주의 신앙인(39%)이 그렇지 않은 신자(25%)보다 십일조를 낼 가능성이 높았다.

십일조를 성경적 명령으로 믿는 교인의 10명 중 9명(90%)은 십일조를 내는 대상으로 출석교회를 꼽았으며, 그 외 중에서는 “기독교 사역”(55%), “도움이 필요한 개인”(42%), “정기적으로 참석하지 않는 타 교회”(34%), “세속 자선단체”(25%) 순이었다.

교회에 십일조를 내는 데 동의하는 비율은 2017년 98%에 비해 감소한 반면, 기독교 사역(48%→55%), 도움이 필요한 개인(34%→42%), 또는 세속 자선단체(18%→25%)에 십일조를 낼 수 있다는 응답은 2017년에 비해 모두 증가했다.

자신이 출석하는 교회에 십일조를 낼 수 있다고 답한 신자는 루터교(98%), 장로교/개혁파(96%), 침례교(93%), 비종파(92%)가 가장 많았다. 루터교 신자는 십일조를 “세속 자선단체”에 기부할 가능성이(45%), 장로교/개혁파 신자는 “도움이 필요한 개인”에게 할 가능성이 컸다(51%).

반대로 침례교인은 출석 교회가 아닌 기독교 사역(51%), 도움이 필요한 개인(37%), 정기적으로 다니지 않는 타 교회(34%), 세속 자선단체(19%)에 십일조를 낼 가능성이 가장 낮았다.

복음주의 신앙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교회에 십일조를 바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반면(95% 대 85%), 세속 자선단체에 기부할 가능성은 가장 낮았다(29% 대 20%).

지난 5년간 온라인 헌금은 눈에 띄게 증가했지만, 교인의 과반수(53%)는 교회에서 직접 십일조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는 교회 웹사이트(23%), 은행(14%), 은행 자동이체(8%), 교회가 제공한 앱(7%) 또는 문자(2%)로 십일조를 냈다.

또한 오늘날 교인의 과반수(59%)는 교회에서 수표로 십일조를 내고 있으며, 이 수치는 2017년(30%)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십일조를 우편으로 보내는 비율도 2017년(3%)에 비해 오늘날 9%로 증가했다. 아울러 교회 웹사이트(23% 대 11%), 은행(14% 대 5%), 자동 결제(8% 대 3%), 교회 앱(7% 대 3%)을 통해 내는 비율도 모두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