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총회신학 신대원.
▲사이버 총회신학 신대원.
사이버 총회신학 신대원은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개혁) 총회신학이며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회원 교단으로 25년 이상 된 전통 있는 학교로 알려져 있다.

개혁 교단은 1980~1990년대 한국에서 가장 큰 7천여 교회가 속한 교단 총회였으며, 현재는 많은 목회자들이 합동측 교단과 연합하면서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소속돼 있고, 장로교에서 5번째 큰 교단이며 전체 교단에서 9번째 큰 교단이다.

온라인 과정으로 언제 어디서나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방학 없이 1년 4학기 수업으로 신학부는 8학기 2년에 마치며 신대원 과정은 6학기 1년에 마친다. 여목제도가 있고, 사랑과 기쁨, 성령충만, 영성, 말씀과 기도, 은혜가 있다.

또한 칼빈주의 정통보수신학의 요람으로서 등록금 제도가 없으며, 1학기당 20만원을 선교비로 부담한다.

사이버 총회신학 신대원은 특성상 본인이 열심히 공부하면 일찍 졸업할 수 있으며, 계절학기를 통해서도 수업 연한을 단축할 수 있다. 신학을 졸업한 후에는 교단의 경기중앙노회에서 목사 임직을 받게 된다.

일반대학이나 대학원 이상 졸업자는 신대원 1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하며, 초·중·고 졸업자는 신학부 1학년부터 시작한다. 신대원 과정 후 전도사 강도사 목사 고시를 거쳐 노회에서 목사 안수도 가능하다.

타 신학대학교나 군소신학 졸업자도 등록이 가능하다. 또 사이버 총회신학 학생들을 위해 1년에 5회 이상 영성 훈련, 설교 훈련, 기도 훈련, 찬양 훈련, 말씀 훈련, 성경 암송, 전도 훈련을 통해 성령의 불체험을 받고 목회 현장에서 자신 있는 설교와 통성 기도, 찬양 인도를 하며, 치유 사역자, 능력있는 목회자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교 측은 “목회는 기술이 아니다. 신학 과정에서 목회를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 배우려고 골몰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목회를 하는 동안 평생을 하는 것이 신학이다. 신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자만하거나 신학 공부를 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는 결코 그 사람을 사용하지 않으신다. 공부하지 않고 어떻게 설교를 하겠는가? 설교자가 준비한 만큼 성도들에게 은혜를 끼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신학의 기초가 바로 서 있지 않으면 바른 설교가 만들어질 수가 없다. 신학생 시절에 신학의 기초를 견고히 공부할 절대적인 필요가 있다. 결국 신학의 기초가 약하면 설교의 구조나 전개, 그리고 내용에 있어서 우왕좌왕하게 되고 실용주의 풍조나 세상의 풍조에 흔들거리는 설교를 하게 될 것이다. 본교는 졸업할 때까지 누구나 쉽게 성경을 암송할 수 있도록 특별히 훈련하여, 원고를 보지 않고 설교할 수 있도록 한다”고 했다.

또 “우리가 신학을 하게 된 동기는 소명과 사명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소명과 사명만이 그 이유가 된다면 우리는 평생 이 일을 하면서 지칠 수 밖에 없다. 어떤 일을 할 때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열심히 하는 사람을 못 당한다. 그런데 아무리 열심히 해도 재미있어서 하는 사람을 못 당한다. 또 아무리 재미있게 일해도 사랑해서 하는 일은 진짜 못 당하는 법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특별한 부르심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은 다들 평범한 어부들이었다. 목회는 학력이나 스펙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 뜻대로 기도와 말씀으로 무장하고 성령이 충만하면 잘할 수 있다. 통계를 보면 한국교회 80% 이상은 군소 교단 총회신학을 졸업하여 목회를 하고 있다. 사이버 총회신학 신대원은 군소 신학으로 정식 학위는 아니며 총회에서 인정하는 학위로 목회자 과정”이라고 했다.

사이버 총회신학 통신신학 커리큘럼
(1) 총회신학 신학부
(1학기) - 목회상담학, 기독교윤리학, 예배학, 성경고고학
(2학기) - 역사서, 비교종교학, 교회론, 근대교회사
(3학기) - 한국교회사, 실천신학, 구원론, 인간론
(4학기) - 기독교교육학, 영성신학, 천사론, 조직신학
(5학기) - 중세교회사, 초대교회사, 신론, 전도학
(6학기) - 선교학, 구약사, 구약개론, 신약사
(7학기) - 말세론, 기독론, 성령론, 종교개혁사
(8학기) - 부흥사학, 설교학, 치유상담학, 전인치유학

(2) 사이버 총회신학 신대원
(1학기) - 장로교회사, 구약시가서, 행정신학,
(2학기) - 보수주의신학, 신약바울서신, 십계명강해
(3학기) - 사도신경강해, 주기도문강해, 장로회정치(헌법)
(4학기) - 신약공동서신, 성경암송, 설교학, 부흥사학, 전인치유학
(5학기) - 목회학, 조직신학, 부흥사학
(6학기) - 성경암송학. 설교학. 영성훈련학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홈페이지 http://www.ucck.org/
사이버,총회신학,신대원 홈페이지 http://7799.onmam.com
문의 : 010-3224-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