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인성교육 시키고 있나
학생인권조례, 학생들 망쳐놓아
참교육 사라지니 타인 배려 않아

‘수리남’ 목사 마약왕, ‘더 글로리’ 목사 딸의 학폭… 한국교회 거시적·미시적 문제들의 대안은 -박명룡 목사(2023/02/02 미래목회포럼 정기포럼)
▲학폭과 마약 관련 최근 콘텐츠들. ⓒ크투 DB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에서 ‘학폭은 학교 교육과 교과서와도 관련성이 있다: 인성과 배려보다 거짓과 본능적 교육이 문제이다’는 제목의 논평을 18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학폭 문제가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라며 “기본적으로 학교 교육이 잘못되고 있고,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심성·인성 교육을 제대로 시키고 있는가? 교육은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고 함께 살아간다는 인성교육을 시키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각 교육청에서는 ‘학생인권조례’를 만들어 학생들이 교사나 가르치는 사람에 대한 존경심은 외면한 채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그러니 곳곳에서 교권(敎權)이 침해를 당해도 해결책이 미진하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초·중·고교 보건 교과서에서는 마치 아이들에게 ‘성관계’를 조장이라도 하듯, ‘성적 자기결정권’을 강조하고 있다”며 “생물학적 성(性)보다 사회·문화적 성(Gender)을 우선하고 있다. 그러면서 Sexuality(성적 감정, 규범, 태도, 가치관, 행동 방식 등)를 내세우는 교육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따뜻한 인성 교육은 빠지고, 아이들에게 성적 자기결정권을 강조해 프리섹스를 조장하고, 역사 교과서는 현실과 전혀 다른 내용을 가르치고 있는데, 과연 그런 교육을 받는 아이들이 바른 성품으로 자라날 수 있겠는가”라며 “이런 식의 교육으로는 품위 있고, 훌륭한 성품을 갖춘 인격체로 자라가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또 “학교폭력 변화를 보면 진보·좌파 정권과도 무관하지 않다. 2015년 연간 1만 9,968건이었으나,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이후인 2017년 3만 1,240건으로 급증하였고, 2021년 4만 4,444건이었다. 문 정권이 끝난 2022년 6만 2,052건으로 크게 늘어났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학교에서 제대로 된 교과서를 가지고 참된 교육을 하지 않는데, 그 아이들이 올바르게 자랄 수 있겠는가? 자칫하면 아이들을 ‘동물화, 과격화, 본능화’가 되도록 만들어,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학교폭력 가해자 혹은 피해자 증가로 만들어지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끝으로 “학교폭력 근절이 단순히 입시에 벌점을 주고, 폭력 기록을 오랫동안 보관한다며 엄포를 놓는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며 “학교에서 근본적이고 올바른 교육적인 분위기를 바꾸는 노력을 기울일 때 가능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

‘학폭’은 학교 교육과 교과서와도 관련성이 있다
인성과 배려보다 거짓과 본능적 교육이 문제이다

최근에 국가기관장 임명을 놓고, 그의 자녀가 과거에 일으킨 ‘학폭’(학교폭력) 문제로 우리 사회는 발칵 뒤집혀졌다. 급기야 정부는 12일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는데, 가해 학생의 학생부 기록은 현재의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고, 기록삭제는 졸업 전에 피해 학생의 동의하에 가능하게 하며, 이를 대학입시에서도 최대 2점까지(소수점으로 당락이 결정될 때도 있음)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런 학폭 기록을 모든 대학입시에 반영할 것이라고 하며, 교원(敎員)을 양성하는 교대와 사범대에서는 아예 지원을 받지 않고, 다른 분야에서도 심할 경우에는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엄격하게 하겠다고 한다.

학폭의 문제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기본적으로 학교 교육이 잘못되고 있고, 또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본다.

현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심성(心性) 교육이나 인성(人性)교육을 제대로 시키고 있는가? 교육은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고 함께 살아간다는 인성교육을 시키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그런데도 각 지자체의 교육청에서는 ‘학생인권조례’라는 것을 만들어 학생들이 교사나 가르치는 사람에 대한 존경심은 외면하고, 자기들 하고 싶은 대로 마음대로 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그러니 곳곳에서 교권(敎權)이 침해를 당해도 해결책이 미진하다.

뿐만이 아니라, 초·중·고교 보건 교과서에서는 마치 아이들에게 ‘성관계’를 조장이라도 하듯, ‘성의 자기 결정권’을 강조하고 있다. 또 생물학적 성(性)보다는 사회·문화적 성(Gender)을 우선하고 있다. 그러면서 Sexuality(성적인 감정, 규범, 태도, 가치관, 행동 방식 등)를 내세우는 교육을 하고 있다.

이렇듯 지나친 성애화(性愛化)를 표현하고, 음화(淫畫)나 다름없는 것들을 가감 없이 교과서에 담아 가르치니, 이는 학생들을 동물로 길들이는 교육이나 마찬가지이다. 폭력은 동물성의 표현이고, 자기 과시의 원시적 방법이다.

또 역사 교과서에는 거짓되고 왜곡된 내용을 담아 버젓이 가르치고 있다. 이를테면,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서 북한의 실상을 심히 두둔하여 왜곡하고 있다. 문재인 정권과 맞물렸던 김정은 정권에 대하여 기술한 것을 보면, 이것이 북한 홍보 교과서가 아닌가 할 정도이다.

‘김정은 정권 이후 북한 경제가 흑자를 보고 있다’(비상교육) ‘김정은 등장 이후 북한은 기업활동이 자율적으로 확대되고 경제활동 통제가 완화되었다’(천재교육) ‘기업의 자율성이 확대되어 수익이 늘어 노동자 임금이 크게 오르게 나타났다’(금성출판사) ‘김정은이 비핵화를 전제로 남북, 북미 정상회담에 적극 나서서 변화를 모색한다’(미래엔)고 기술하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인성의 따뜻한 교육은 빠지고, 아이들에게 성적 자기결정권을 강조하여 프리섹스를 조장하고, 역사 교과서는 현실과 전혀 다른 내용을 가르치고 있는데, 과연 그런 교육을 받는 아이들이 바른 성품으로 자라날 수 있겠는가? 이런 식의 교육으로는 품위 있고, 훌륭한 성품을 갖춘 인격체로 자라가기가 어렵다.

학교폭력의 변화를 보면 진보·좌파 정권과도 무관하지 않다. 2015년에는 연간 19,968건이었으나,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이후인 2017년에는 31,240건으로 급증하였고, 2021년에는 44,444건이었다. 그리고 문 정권이 끝난 2022년에는 62,052건으로 크게 늘어났다.

학교에서 제대로 된 교과서를 가지고 참된 교육을 하지 않는데, 그 아이들이 올바르게 자랄 수가 있겠는가? 자칫하면, 아이들을 ‘동물화’ ‘과격화’ ‘본능화’가 되도록 만들어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혹은 피해자의 증가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가?

그러므로 학교폭력의 근절이 단순히 입시에 벌점을 주고, 폭력기록을 오랫동안 보관한다며 엄포를 놓는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의 근본적이고 올바른 교육적인 분위기를 바꾸는 노력을 기울일 때 가능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