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성경책, 기도, 십자가
ⓒPixabay
마음을 새롭게 하기 위해서는 회개하고 성경적인 기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께서는 회개의 과정을 통해 우리의 삶에 변화를 가져다 주시고 우리가 저지른 잘못된 행동을 깨닫게 하신다.

‘라이프 호프 앤 트루스’(Life Hope and Truth)에 따르면, ‘회개’는 ‘죄와 의로움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완전히 바꾼 결과로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단어에서 유래했다.

회개는 당신이 과거에 한 일을 돌이키고, 당신이 한 일이 하나님의 계명을 어겼기 때문에 불의한 일임을 발견하고 개선을 위해 행동을 수정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최근 ‘교회 갱신을 위한 센터’(Center for Church Renewal)는 사람들이 마음을 새롭게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성경 기도문을 제공했다.

1. 새롭게 되는 기도(에베소서 4:22~24)

사도 바울이 이 서신의 앞부분에서 제시한 복음에 대한 설명은 그의 제자들에게 일상 생활에서 기독교 신앙을 나타낼 것을 호소하는 근거가 된다. ‘새롭게 빚어진다’는 것은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를 모두 가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행동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새롭게 빚으시는 동안 우리는 과거의 나를 버려야 한다.

2. 거룩함을 위한 기도(로마서 12:2)

오늘날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에게는 그들 주변의 문화와 같은 방식으로 살아야 한다는 많은 압력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문화를 계승해 더 넓은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라는 레위기 19장 2절 말씀을 기억하자. 성령은 이 같은 변화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우리의 생각을 새롭게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3. 죄로부터 자유를 위한 기도(로마서 12:2)

도덕적 판단에 있어서 심각한 실수를 겪은 후 다윗은 이 기도문을 기록했다. 이것은 용서와 갱신과 회복을 위한 심오하고 진지한 기도이다. 우리는 예배 중에 고백 기도와 찬양의 노래를 통해 자주 이 기도로 돌아간다.

4. 능력을 위한 기도(고린도후서 4:16~18)

바울은 우리의 일상적인 투쟁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우리가 견딜 수 있도록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 언급하고 있다. 우리 교회가 망하고 우리가 늙어가는데도 우리의 영혼은 젊어지고 있다. 우리의 몸은 노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건강하다.

5. 감사의 기도(시편 103:1~5)

다윗이 쓴 놀라운 이 성가는 구원의 역사를 묘사하고우리의 관심을 예수님께서 나중에 ‘아바’라고 부르시는 창조주께 향하도록 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구출해내신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방식을 숙고하도록 상기시켜 준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속은 우리의 삶을 다양한 종류의 곤경에서 구해 줬고, 우리의 가장 깊은 열망을 성취하게 해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