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 한가운데 왜 이슬람 사원
선량한 주민들 수백만 원 벌금형
생활 터전 침해에도 자유 외칠까

대구 대현동 이슬람 사원
▲지난 2월 이슬람 사원 건립 현장 인근 대구 대현동과 산격동 주민들이 북구청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주민 제공
백만기도서명 인권윤리포럼에서 최근 ‘대구 북구 대현동 주택가 이슬람 사원 건축 철회를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먼저 “대구 북구 대현동 주택가 내 이슬람 사원 건축은 종교의 문제를 넘어 주권침해”라며 “그간 경북대 인근 대현동 주민들은 외국에서 유학을 온 이슬람 학생들이 학업을 잘하도록 돕고자 온정적 마음과 호의로 대했으나, 이들은 지난 10년간 은밀하게 집단 생활을 하면서 주택을 구입하고 집을 개축하는 것처럼 추진하다 주택을 일부 매입해 대놓고 사찰도 교회도 들어설 수 없는 주택가 한가운데 이슬람 사원을 짓고 있다”고 밝혔다.

포럼 측은 “이 이슬람 사원은 애시당초 대구 북구청이 실태를 파악했더라면 허가를 내줄 수도 없는데, 섣불리 허가했다가 나중에 취소하려고 행정소송을 내 2021년 패소한 것”이라며 “이를 기회로 이슬람사원 건축을 강행하는 측은 반대 주민들을 고발하여 수백만 원씩 벌금을 때리고 공권력(경찰)을 동원하여 사원 건축을 강행하고 있다. 더구나 이슬람 사원 추진 세력 일부는 반인권적 테러조직 탈레반을 지지하고 동성애 차별금지법(평등법)을 제정하라고 선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작 대현동 주민들은 피해를 당하고 삶의 터전에서 내몰리는데, 이슬람 사원은 인권을 빌미로 피해자 혹은 소수자 논리를 강변하고 대다수 국내 언론도 이에 동조하는 형국”이라며 “심지어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과서에도 이슬람을 평화의 종교라고 미화하고 있다. 국내 언론은 적반하장으로 선량한 주민들을 혐오와 차별세력으로 폄하하고, 인권위와 차별금지법 제정연대, 정의당 등 동성애 성정치 세력들은 대한민국 주권자인 대현동 주민들을 외면하고 이를 빌미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선동하고 있다. 백주에 대현동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짓밟는 이슬람 사원 건축은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둘째로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선동하는 이슬람 독재는 자유민주의 헌법적 가치를 파괴한다”며 “모든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기 마련인데, 이슬람 사원의 권리만 주장하고 주민들 입장을 무시하는 행태는 자유가 아니라 주민들에 대한 부당한 역차별”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생활 터전이 침해를 받아도 타인의 자유라고 말할 사람이 있을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종교시설이 들어설 수 없는 주택가 내 이슬람 사원 건축은 종교의 자유가 아니라 특정 종교에 대한 특혜”라며 “더군다나 공사 강행을 반대하는 주민 어르신들을 경찰을 대동해 연행하고 항의하는 주민들을 고발하여 수백만 원 벌금을 때리는 것이 이슬람 포교 방식인가”라고 반문했다.

포럼 측은 “이는 현지 주민들을 안중 두지 않고 이슬람 정치세력 기반을 구축해 장차 일부다처 이슬람 혁명을 하겠다는 행보 아닌가? 더 안타까운 것은 일부 경북대 교수들과 학생들이 다양성과 인권을 명분으로 이슬람 사원을 지지하고 이참에 주택가를 다문화 거리로 만들겠다니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무지”라며 “더더욱 인권위가 나서서 차별금지법을 제정해 이슬람 사원을 짓도록 하겠다는 망발을 일삼는 현실을 개탄한다. 갈기갈기 찢긴 대현동 주민들 심정을 하루속히 수습하고 치유를 위한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현동 주택가 이슬람 사원 강행은 이슬람 독재와 동성애 성정치 세력들이 결탁한 정치행위이다. 이는 종교의 자유와 소수자 인권이라는 명분으로 국민주권을 침해하고,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해 자유민주 헌법 가치를 파괴하는 이슬람 포교의 일환”이라며 “소수의 대구 대현동 주민들이 삶의 터전에서 내몰리는 상황에도 오로지 애국심에 중과부적의 이슬람 독재와 성정치 세력을 막아서는 일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금 대현동 주민들에게는 탄원에 귀를 기울이고 주민들의 삶과 주권의 회복을 위해서 함께 기도하고 돕는 선한 사마리아인의 손길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천막 안으로 발을 내민 낙타가 조만간 몸통을 들이밀 것이 뻔한데, 거듭 편향된 기사와 보도로 이슬람 사원을 두둔하는 언론과, 대현동 현지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당국은 각성하고 사죄하라”고 덧붙였다.

서명 접수: https://forms.gle/EMDQFcicq9hUEkK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