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교화소 수감자들, 굶주림 못 견디고 집단 탈옥?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2년간 수감자 700명 사망설(說)도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가 공개한 북한 12호 교화소(전거리 교화소) 위성사진. ⓒ크투 DB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가 공개한 북한 12호 교화소(전거리 교화소) 위성사진. ⓒ크투 DB

우리의 교도소에 해당하는 북한 한 지방의 교화소에서 수감자들이 굶주림을 견디다 못해 집단 탈출을 감행했다고 언론들이 보도했다.

여러 언론들은 22일 지난 연말부터 올해 초까지 평안도와 황해도 등 지방 교화소에서 수십 명의 수감자가 집단 탈출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탈옥범들은 도주 과정에서 식량을 훔치거나 살인까지 저지르면서,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 당국은 해당 교화소 주변 지역을 몇 달째 야간통행 금지구역으로 설정하고 불심검문과 숙박 검열 등으로 검거에 주력하고 있지만, 아직 체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최근 2년간 평안남도 개천 교화소 등 북한 내 지방 교화소 3곳에서 수감자 총 700여 명이 굶어죽거나 병들어 죽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북한 당국이 코로나 유입‧확산을 막기 위해 국경을 봉쇄해 식량난이 심화되고 교화소 배식도 매우 열악해졌는데, 교화소 관리원들이 이마저 빼돌리면서 수감자들이 굶어죽을 위기에 처했고, 이에 목숨을 걸고 탈출을 감행했다는 것이다.

교화소 내 의료지원도 매우 열악한 상태다. 수감자들은 잦은 구타와 고강도 강제 노역을 당하고 있으나, 제때 치료받지 못해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전염병이 돌아 수십 명이 사망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21일 북한 일부 지역에서 아사자(餓死者)가 속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 내 식량 생산량이 감소했으나 개인 간 곡물 거래를 통제하고, 식량 분배도 어려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사설] 누가 탈레반인가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게 탈레반주의 가까워 눈과 귀를 의심했다. 대한민국 국회의 압도적 과반…

기독교 시민단체들이 6일 인권위 앞에서 안창호 인권위원장 취임 환영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송경호 기자

“신임 안창호 인권위원장, 세계 인권의 흐름 바꿔낼 것”

국민 신뢰 잃어왔던 인권위, 정상화 길 열려 세계인권선언, 변질되고 특정 집단에 악용돼 특정 소수 나팔수 역할 한 인권위, 개혁해야 알권리 침해해온 ‘인권보도준칙’, 폐기 시급 윤석열 대통령이 6일 국가인권위원장에 안창호 전 헌법재판장을 임명한 가운…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한교총 장종현 대표회장

한교총 방문한 국힘 한동훈 대표 “한국교회 나라 중심 잡아줘”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가 6일(금)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예방해 장종현 대표회장과 환담했다. 장종현 대표회장은 당대표 취임 축하의 말과 함께 “의료대란으로 국민의 목숨이 위태롭다. 대한민국의 미래발전을 위해서 의대 증원은 꼭 필…

CGI 여의도순복음교회 기도대성회

10월 23-26일 제30회 CGI… “세계교회와 교류 통해, 부흥·성장 논의”

23일 개회예배 후 이틀간 세미나 25일 파주와 여의도 오가며 기도 26일 연세대 노천극장 기도대성회 30회째를 맞이한 세계교회성장대회(CGI Conference) 및 세계 평화와 교회 부흥을 위한 기도대성회가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

좀처럼 해법 못 찾는 기침

총회 5일 앞두고 또 법정으로… 엎친 데 덮친 기침

수 개월 동안 총회장 공백기를 보내 온 기독교한국침례회(이하 기침)가 제114차 정기총회를 불과 5일여 앞두고 또다시 충격에 빠졌다.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차성회 목사)가 총회장 후보 2명 모두에 대한 등록 무효 처분을 내린 데 이어, 그 중 한 후보가 제기한 가처…

한기총

한기총, 한교총이 보내온 통합안 “불수용”

한교총, 8월 30일까지 통합안 회신 요청 통보·명령 내용에 한기총 임원들 ‘격앙’ 기관 통합 무산 시 ‘3대 종단 협의체’? 정서영 대표회장 “보수 정체성 지켜야”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가 연합기관 통합 건에 대해 한국교…

이 기사는 논쟁중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사설] 누가 탈레반인가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