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작가이자 편집장인 지 고너 솔터(G. Gonnor Salter)는 최근 미국 크리스천헤드라인에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위한 기도문을 다음과 같이 게재했다. 

하나님 아버지,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온 소식은 우리를 너무나 슬프게 합니다. 튀르키예에서는 1999년 이후 지금껏 지진으로 사망한 사람보다, 이번 지진으로 사망한 사람이 더 많습니다. 시리아의 피해는 11년간 내전으로 이미 많은 것을 잃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런 순간에는 역사하시는 당신의 손길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부상과 죽음이 너무나 무작위로 보이기 때문에 왜 그런지 궁금합니다.

이러한 때 (우리들에게) 상황에 관계 없이 당신이 여기에 있음을 상기시켜 주십시오. 우리의 세계가 망가졌음을 압니다. 우리가 결코 이해할 수 없는 많은 종류의 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순간에도 여전히 당신이 계시다는 것을 믿도록 도와주십시오.

구조대원들이 여전히 사람들을 찾고 있습니다. 아파트 블록 전체가 무너진 곳에서 이런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추운 날씨 때문에 사람들이 얼기 전 찾아내야 하는 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구조대원들을 지켜주십시오. 의사소통을 잘 하도록 도와주십시오. 감독자에게 인내심과 융통성을 허락해주십시오.

우리는 여전히 실종된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며 누군가가 그들을 구출해 주기를 기다립니다. 안전하게 지켜 주시옵소서. 매서운 추위 속에서 그들을 따뜻하게 지켜 주시옵소서. 희망이 불가능해 보이는 곳에 있는 그들에게 희망을 주십시오. 가능하다면 다른 피해자를 돕기 위해 구조 대원과 협력하는 방법을 알려 주십시오. 도움을 기다리는 엄마와 아이들을 특별히 보호해 주시길 기도합니다. 그들이 도움을 기다릴 때 위험과 예기치 않은 위협으로부터 그들을 안전하게 지켜주시옵소서.

특히 시리아에 있는 난민과 실향민을 위해 기도합니다. 지난 11년 동안 많은 이들이 집을 떠나야 했습니다. 이 지진이 일어나기 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습니다. 영구적인 주소나 지역 간의 연결이 없으면, 재난이 닥친 이후 함께 지내거나 서로를 찾는 것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이 사람들이 가족을 찾도록 도와 주십시오. 필요한 의료 서비스와 긴급 대피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지진 피해 지역을 도울 수 있는 이웃과 지역 사회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긴급 구호와 해외 원조는 잘 쓰일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들은 바로 옆집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음식, 의복, 기본적인 의료 지원 또는 사람들이 머물 곳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십시오.

우리는 특히 그 지역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이들 중 가장 작은 이들을 돕는 방법을 보여주시고 이 끔찍한 시기에 당신의 사랑을 보여 주십시오. 우리는 특히 기독교인들이 기독교에 적대적인 사람들을 대할 때 도와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원수를 사랑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것은 당신이 우리에게 명하신 것입니다. 이 끔찍한 시기에 터키와 시리아에 있는 당신의 교회가 원수를 지극히 사랑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이 시기에 도움을 청하는 세계 지도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들이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도움을 주기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그들이 자존심과 은밀한 동기를 내려놓을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자비가 무관심을 물리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 주시고 움직여 주십시오.

이 상황을 돕기 위해 이미 들어온 기독교 구호단체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이 도움을 베풀 때 그들에게 지혜와 인내를 주십시오.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들에게 너그러운 마음을 주십시오. 사명 선언문과 역사가 다를지라도 공통의 사명에 결속되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마음을 주십시오. 우리가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세상이 우리가 당신의 종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요한복음 13:35 ). 그러니 서로를 사랑하는 방법을 보여 주시고, 그 우애를 통해 가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게 해 주시옵소서.

마지막으로 이번 지진으로 사랑하는 이를 잃은 이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우리는 슬픔의 때를 포함하여 모든 일에 때가 있고 기한이 있음을 압니다(전도서 3:1). 사랑하는 이를 잃은 것에 대해 슬퍼할 자유가 있음을 알게 해주세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까?” 당신은 우리의 찬양과 슬픔을 감당하실 수 있는 선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당신은 시편에서 다윗 왕의 찬양과 우는 소리를 듣고 여전히 그를 사랑하셨습니다. 당신은 구약의 선지자들이 많은 재난에 슬퍼하며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셨습니다. 당신은 우리에게 애도할 자유를 주셨고 슬픔을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도 아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들 하나님이신 예수님은 고통과 슬픔을 경험하셨습니다(요 11:35). 터키와 시리아의 슬픔에 잠긴 이들에게 당신이 우시는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고통을 아신다는 것을 보여 주소서. 그들이 슬퍼할 수 있도록 도우시고 당신께서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적절한 때에 이루시는 구원의 일들을 보게 해주십시오.

이 모든 것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