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보라
▲임보라 목사 빈소 모습. ⓒ섬돌향린교회 페이스북

임보라 목사 별세와 관련, 그가 시무했던 섬돌향린교회와 장례위원회 측이 “故 임보라 목사 부고 및 장례 일정 등에 관한 보도가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기사에서 유족과 장례위원회가 원치 않는 내용이 확인 없이 보도된 바 있어 유족들이 해당 보도와 댓글에 큰 마음의 상처를 입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5일 발표했다.

섬돌향린교회와 장례위원회 측은 “이에 관해 섬돌향린교회와 장례위원회의 입장을 전해드린다”며 “고인의 생전 활동과 유지를 함께 기억하고, 고인을 기억하며 장례 일정에 참여할 유족, 교인, 인권·시민사회 여러 개인들이 충분히 마음을 나누며 추모하는 자리를 가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공식 추모·장례 일정에 관한 보도는 장례위원회에서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공지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주시고, 섬돌향린교회와 장례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알린 내용이 아닌 사항에 대해서는 보도를 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현재 각 언론사와 포털 기사에 달린 댓글이 고인의 유족들의 정신건강에 매우 큰 해악을 미치고 있으므로, 각 언론사에서 언론사 기사 페이지 및 각 포털 기사의 댓글 노출 및 댓글 기능을 중단해 달라”고도 했다.

이에 따라 현재 포털사이트와 여러 신문들의 임보라 목사 별세 관련 보도 기사에서는 이례적으로 댓글창 자체가 닫혀 있다. 갑작스러운 부고와 관련, 한 진보 언론에서는 경과를 설명했다 삭제하기도 했다.

이후 추모·장례 일정에 대해서는 “향후 추가, 수정되는 내용은 섬돌향린교회 홈페이지와 SNS(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2월 6일 오후 7시로 일정이 공지됐던 ‘고 임보라 목사 인권·시민사회장 추모문화제’는 잠정 연기됐다고 추가로 발표했다.

이들은 “현재 빈소 규모에 비해 조문객 수가 매우 많고, 장소 특성상 추모의 마음을 나누기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기가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추후 故 임보라 목사님을 기억하는 많은 분들이 편히 마음을 나누며 추모할 수 있는 자리를 빠른 시일 내에 다시 논의, 확정해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현재 예정된 일정은 6일 낮 12시 입관예배와 7일 오전 7시 발인예배이다. 임보라 목사의 빈소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장례식장 22호실이며, 장지는 서울시립승화원이다.